소강석 총회장 ‘타교단 여성이사 선임’ 유감 표명
교단 소속 정이사와 법적대응 등 향후 대책 강구

 

소강석 총회장이 총신대 설립이념에 반하는 사학분쟁조정위원회(이하 사분위)의 정이사 선임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

사분위가 지난 2월 22일 선임한 총신대 정이사 명단이 언론을 통해 공개되자, 교단 내에서 여러 가지 문제점을 지적하며 논란이 일어났다. 이에 소강석 총회장은 2월 24일 총회회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사분위와 교육부를 향해 교단을 대표하여 입장을 내놓았다.

기자회견에서 소강석 총회장은 “금번에 임시이사가 정리되고 정이사 체제로 전환하게 된 것을 환영하지만, 몇 가지 받아들일 수 없는 사항이 있다”며 말문을 뗐다.

소강석 총회장은 무엇보다 사분위가 교단 헌법과 총신대 정관을 위배하면서 타 교단 여성을 정이사로 선임한 행위를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밝혔다. 소 총회장은 “사분위가 다른 교단 여성을 총신대 정이사로 선임한 것은 총회의 정체성을 비롯해 교단 헌법과 총신대 정관에도 위배되고, 이사 추천 비율에도 맞지 않다”면서, “이러한 일은 교육부와 사분위가 총회를 무시한 처사가 아닐 수 없다”고 지적했다.

다만 소강석 총회장은 최근 사학재단 이사 선임에 있어 성비균형을 고려한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고, 여성이사 자체를 부정하는 게 아니라고 말했다. 실제로 사분위는 지난 1월 13일 총신대의 정이사 체제 전환을 확정하며, 정이사 후보 추천권을 부여한 교단 내 4개 주체에 ‘성비균형을 고려하여 정이사 후보를 추천’하라고 권고한 바 있다.

그럼에도 소강석 총회장은 “총신의 정관이 개정되지 않은 이상 사분위가 총신의 정관을 인정해주어야 한다”고 강조하며, “현재 총신의 정관에서 재단이사를 성경과 개혁신학에 투철한 목사와 장로로 국한하고 있는데, 이번에 교육부가 추천하고 사분위가 선임한 여성이사는 목사와 장로가 아닌 것으로 알고 있다”고 지적했다.

총신대 정관 1조(목적)는 ‘대한민국의 교육이념에 의거하여 고등교육 및 신학교육을 실시하되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이하 "총회"라 한다)의 성경과 개혁신학에 입각한 교의적 지도하에 인류사회와 국가 및 교회 지도자를 양성함을 목적으로 한다’라고 명시돼 있다.

즉 총신의 설립목적은 ‘총회의 성경과 개혁신학에 입각한 교의적 지도하에 지도자를 양성’하는 것이고, 총신의 재단이사 자격은 성경과 개혁신학에 투철한 목사와 장로로 제한하는데, 사분위가 이를 위반했다는 게 소강석 총회장의 입장이다.

소강석 총회장은 “개혁신학은 총회가 100년간 지켜온 신학정체성이다. 정관을 바꾸지 않는 한, 사분위가 스스로 위법행위를 한 것”이라면서, “개혁신학적 입장에 따라 본 교단은 여성 목사와 장로를 인정하지 않고 있다. 따라서 사분위가 선임한 3인의 다른 교단 여성이사는 총신대 정관을 위반한 결정이며, 동시에 학교법인의 설립목적에 반한 결정이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소강석 총회장은 사분위가 정이사를 선임할 때 자체 규정 제13조 3항에 따라 ‘학교 법인의 설립목적과 해당학교 법인과 학교의 사정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함에도, 이를 간과했다고 덧붙였다.

사실 사분위가 ‘성비균형을 고려해 정이사 후보를 추천할 것’을 권고하자, 정이사 추천권을 가진 교단 내 4개 주체의 위원 사이에서는 교단 내 여성인사를 정이사 후보로 추천하여 타 교단 여성이사의 선임을 미연에 방지하자는 이야기도 나왔다. 하지만 4개 주체가 정이사 후보 26명 전원을 남성으로 추천하자, 교육부가 여성후보를 추천했고 사분위가 이를 받아들인 결과가 나온 것이다.

이에 대해 소강석 총회장은 “사분위가 성비균형을 분명 권고했고, 교육부가 여성 후보를 추천할 게 뻔히 보였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대비했어야 했다”면서, “비난받을 수도 있겠지만 우리가 여전도회장이나 총신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교단 소속 권사님 등을 선제적으로 추천했다면 이런 사태가 발생하지 않을 수도 있었는데 아쉬움이 남는다”고 밝혔다.

소강석 총회장은 총신 정상화를 위해 헌신한 총신대정상화추진위원장 김종준 목사가 정이사 선임에서 배제된 것에 대해 안타까움을 토로했다. 그러면서 소 총회장은 본지와 인터뷰에서 총회 추천으로 정이사에 선임된 김장교 목사, 장창수 목사와 함께 사퇴도 고민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소강석 총회장 등 3인이 사퇴한다고 해도, 그 외 정이사가 12명으로 정족수가 충족된다. 교육부 입장에서는 3인의 사퇴를 받아들이면 될 뿐, 별 다른 타격을 입지 않는다. 교단 소속 정이사 12명 전원이 사퇴하는 방안도 고려했지만, 이럴 경우 임시이사의 임기가 연장되거나 또 다른 임시이사가 선임되는 등 교육부와 사분위가 다시 주도권을 쥐게 된다.

이에 따라 소강석 총회장은 섣부른 결단보다는 교단 소속 정이사들과 함께 대책 마련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소 총회장은 “총회장으로서 빠른 시일 내에 총신 정이사로 선임된 본 교단 목사 장로 12인을 소집하여 대책을 적극 강구하겠다”면서, “교육부가 이에 대한 조치를 전혀 하지 않을 경우 교단 소속 정이사 12인은 이사 선임 거부를 비롯해 모든 법적 대응도 검토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끝으로 소강석 총회장은 교단 목회자와 성도들에게 총신 정상화를 위한 기도를 요청했다. 소강석 총회장은 “총회 목사님 장로님께서는 총회와 총신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사익이나 사적 판단에 의한 발언을 삼가주시고, 총신 정상화가 속히 이루어지도록 한 마음으로 기도해주시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