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원회 선거규정 개정안 논의...106총회 상정, 총대의견 묻기로
봄노회서 후보추천 받아야...입후보자 선거운동 예외조항 마련

총회선거규정 개정 방향으로 관심을 모았던 총회임원 러닝메이트 제도는 신설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규칙부(부장:김성환 목사)는 1월 11일 대구에서 임원회를 갖고, 총회선거규정 개정안 가운데 러닝메이트 제도를 마련하지 않기로 하고 이러한 내용들을 포함한 개정안 심의 내용을 총회 임원회(총회장:소강석 목사)에 보고하기로 했다.

러닝메이트 제도는 총회 부임원(목사부총회장, 부서기, 부회록서기, 부회계) 후보들을 하나의 진영(팀)으로 등록받고 총회부총회장 당선자가 선거에 의해 가려지면 같은 팀 부임원 후보자들을 해당 직책의 당선자로 인정하자는 내용이었다. 규칙부는 총회 임원회와 규칙부 실행위원회의 의견을 존중해서 제106회 총회에서 총대 전체의 의견을 묻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입후보자에 대한 노회 추천 시기도 바뀐다. 종전 7월 임시노회에서 추천을 받도록 했으나 “모든 입후보자는 소속교회의 당회 추천과 당해 연도의 춘계 정기노회에서 본인이 참석하여 추천받아야 한다”고 개정해 추천이 봄노회에서 이뤄지도록 했다(제12조 3). 또 규칙부는 같은 항에서 코로나19 상황 확산을 염두해 “단, 전염병 등의 사유로 참석이 불가한 경우 사유서를 제출하여 노회 허락을 받아야 한다”는 단서 조항을 삽입했다.

총회 임원과 상비부장, 기관장의 후보등록에 한 주 차이의 시차를 두었던 것에서 변화를 줘 “모든 선출직은 매년 7월 첫째 주일 후 월요일 9시부터 금요일 17시까지 등록”하도록 통일했다(제17조 1). 후보등록에서도 대리 등록을 가능하도록 했다. 규칙부는 “등록은 본인 참석을 원칙으로 하되 위임장을 첨부하여 대리등록도 가능하다”(제17조 3)는 항목을 신설했다.

후보자들이 자신을 알릴 기회가 지나치게 차단되어 있다는 지적이 있었는데 이번에 선거운동 기간 모임 참여의 길을 확대했다. “선거운동기간에는 본인이 소속된 총회 상비부, 위원회, 기관, 속회의 정기 모임에 참여할 수 있다”(제26조 3). 또 “노회 추천 후 선거운동 기간 시작일까지는 본인 소속의 교회와 노회, 전국목사장로기도회, 전국장로회수련회 이외는 일체의 모임과 행사에 참석할 수 없다”(제26조 4)고 개정한 것이다. 또 같은 항에 “단 부임원으로서 정임원후보인 경우와 단독후보자, 총회규칙에 허용된 총회산하 신학교 교원의 강의, 그 외 선거관리위원회의 허락을 받은 경우는 예외로 한다”는 예외 조항을 두었다.

‘선거관리위원의 총회 내 모든 선출직 입후보는 금지’시켰으나 “위원이 춘계정기노회 전 사임했을 경우 동일노회에서 선출직에 출마할 수 있도록”했다. 단서조항으로 “단 본인은 당회기 선출직에 출마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제6조 5). 총회장 입후보 자격은 “목사임직 후 만 20년 이상, 동일교회 또는 동일노회에서 위임목사 15년 이상”으로, 목사부총회장은 “목사위임 14년 이상, 무흠 만 9년 이상”으로 차별화했다. 다른 임원들의 경우도 "장로부총회장은 동일교회에서 무흠 만 10년 이상(기존 만 15년 이상)”, 서기 부서기 회록서기 부회록서기의 총대 경력은 6회 이상(기존 7회), 회계 부회계의 총대 경력도 6회 이상(기존 5회)"으로 조정했다.

이밖에 입후보자 및 후보자에 대한 고소, 고발은 입후보자(후보자) 및 소속노회만 할 수 있도록 했으며, 총회 개회 5일 전까지만 받기로 했다(제23조 2). 등록취소에 대한 이의가 있을 시 10일 이내에 1회에 한하여 재심을 청구하도록 했다. 합법적인 분립 및 합병 과정 중에 있는 노회는 총회 보고 이전에는 후보자를 추천할 수 없도록 했으며 이전의 노회를 동일 노회로 인정하여 총대 횟수를 산정하기로 했다(제9조 2, 3). 또 모든 선출직 입후보 자격과 관련 동일 직책에는 2회만 입후보가 가능하도록 정했다.(96)

규칙부장 김성환 목사는 핵심부분은 “선거관리규정 개정안 심의와 관련 러닝메이트 제도를 심도깊게 논의했으나 이번 회기에는 개정안을 내지 않기로 했으며, 후보자들의 홍보 기회는 확대해서 총대들의 알 권리가 이전보다 더 충족되도록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