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교총 공동대표회장 소강석 목사

비상한 헌신으로 더 높이 비상합시다

새해가 밝았습니다. 여전히 우리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지난하고 아슬아슬한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지난해는 눈보라 몰아치는 겨울 광야 길처럼 우울하고 불안하게 예측할 수 없는 날들이었습니다. 새해를 맞이하며 우리는 아무것도 장담할 수 없는 길 앞에 다시 섰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새해 새 꿈을 꿉시다. 한국교회가 부흥하는 꿈, 대한민국이 새로워지는 꿈을 꿉시다.

폐허에서도 생명 있는 꽃은 피어납니다. 비록 우리가 코로나19의 사막을 걸어간다고 할지라도, 우리 안에 주신 믿음과 소망으로 생명의 꽃씨를 뿌립시다. 인류 역사에서 인간을 이긴 바이러스는 없습니다. 함께 힘을 모아 버팁시다. 아무리 거센 파도도 바위를 이길 수는 없습니다. 우리의 믿음과 주님을 향한 기대가 바위가 되면 어떤 파도도 이길 수 있습니다.

새해 멀리 보이는 희망의 불빛을 보며, 하나님께서 들려주시는 세미한 음성을 들읍시다. 욕망의 바벨탑을 쌓아 올린 인간을 흩으셨던 하나님의 멈추게 하심 앞에 옷깃을 여미며, 우리가 서야 할 자리가 어디인지 돌아봅시다.

하나님이 원하시지 않는 성공과 탐욕의 미몽에서 깨어납시다. 우리 마음을 어지럽히는 분노와 증오의 부유물을 걷어내며, 다시 순결하고 정화된 영혼 위에 사도행전적 신앙을 회복합시다. 코로나19 이후 다시 새롭게 부흥할 한국교회를 바라보며, 성령이 역동하시는 성경적 원형교회를 세워갑시다. 반석 위에 세워진 교회는 흔들리지 않습니다. 핏값 주고 사신 교회를 붙드시는 성령님을 바라보며 승리의 노래를 부릅시다.

우리의 사랑, 우리의 생명 한국교회여, 코로나19의 파도를 이기는 바위 같은 교회가 됩시다. 하나님께서 부어주실 새 은혜를 담을 새 가죽 부대를 준비합시다. 태풍 속에도 날개 치며 치솟는 독수리처럼, 포기하지 말고, 비상(非常) 신앙, 비상 기도, 비상 헌신으로 더 높이 비상(飛上)합시다.

 

한장총 대표회장 김종준 목사

공교회성 강화로 이웃의 힘이 됩시다

코로나19 팬데믹의 환란과 불안 속에 새해를 맞습니다. 지난 한 해 동안 하나님이 지으신 창조질서의 훼손으로 인한 생태계의 혼란과 역습에 큰 불편과 고통을 겪었습니다. 특히 이 땅의 교회들이 나라를 빼앗기고 동족상잔의 전쟁을 겪어내면서도 한 번이라도 타의에 의해서 예배당 문을 닫은 적이 있었는지 생각해보며 그 원인을 찾아보아야 합니다.

지금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하나님 앞과 사람들 앞에서 스스로 낮추고 우리의 허물과 부정을 고백하며 회개하고 돌이키는 것입니다. 교회 안에 스며든 온갖 비성서적인 물질만능주의, 탐욕주의, 성과지상주의, 교권주의를 비롯한 세상적 가치가 더 이상 교회에서 힘을 발휘하지 못하도록 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 받은 우리가 하나님을 예배하는 것은 무엇과 바꿀 수 없는 소중한 권리이자 의무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세상은 교회에게 온라인과 비대면 예배와 교회모임을 요구하며 새로운 변화를 강요합니다. 비록 예배당에 모여 예배할 수 없는 성탄을 지나고 새해를 맞이하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교회는 세상의 소금이며 빛이어야 합니다. 하나님 중심의 삶으로 전환될 때 교회가 가장 교회다워지고, 세상의 소금과 빛의 역할을 잘 감당할 수 있을 것입니다.

교회의 공공성과 공교회성이 확고해지는 계기를 삼아야 합니다. 어느 때보다 사랑과 관심을 기다리는 소외된 이웃이 없는지 살피고, 그들의 편이 되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다음세대를 위해 관심과 애정을 아끼지 않고 기도하며 지원하는 한해가 되길 바랍니다. 교회의 미래를 이끌어갈 다음세대 교육을 위해 기도하며 투자하는 것에 우선순위를 두기 바랍니다.

회복하게 하시는 하나님의 은혜와 평강이 여러분의 교회와 가정에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미래목회포럼 대표 오정호 목사

화합과 일치로 ‘하나됨’에 힘씁시다

긴 어둠의 터널을 지나고 2021년 은총의 새해가 밝아옵니다. 새해에는 주님의 은혜와 평강이 강 같이 흘러 넘쳐 낯선 불청객인 코로나19가 말끔히 종식되고, 이 나라와 민족, 한국교회 위에 희망의 불꽃이 활활 타오르는 원년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2021년 새해에는 이 나라와 민족이 더 이상 갈등의 시대를 살아가지 않도록 한국교회가 먼저 하나가 되어야 합니다. 분열과 갈등의 굴레에 얽매여 본질을 잃어버린 잘못을 뉘우치고, 화합과 일치로 하나 되어 하나 됨을 제시합시다. 지역갈등, 세대갈등, 빈부갈등, 남녀갈등 등 온갖 갈등을 치유하고, 하나님 안에서 하나가 될 수 있도록 복음으로 묶어줘야 합니다.

나아가 같은 민족끼리 서로를 향해 총칼을 겨누고, 남과 북으로 갈라져 70년이 훌쩍 넘도록 하나 되지 못하고 있는 한반도를 주님의 은혜로 하나로 잇는 데 전력을 쏟아야 합니다. 독일교회가 동서독을 통일로 이끄는 단초를 놓았듯이, 이제는 한국교회가 복음적 평화통일을 이끄는 평화의 주체가 되어야 합니다.

새해에는 한국교회가 가장 낮은 자의 모습으로 희생과 섬김의 자세를 보이길 기대합니다. 코로나19 시대 누구보다 더 고통의 나날을 보내고 있는 이 땅의 가난하고 병들고 소외된 이웃들의 상처를 보듬고, 그들의 아픔에 공감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한국교회의 풀뿌리인 농어촌교회와 소형교회를 온전히 세우는 데 모두가 책임지고 나서야 합니다. 작은 교회가 든든히 서갈 때 한국교회의 미래도 있고, 다음세대를 향한 비전도 있습니다. 코로나19로 더욱 시린 계절을 겪고 있는 작은교회와 미래자립교회, 농어촌교회의 주의 종들에게 깊은 관심과 애정 어린 사랑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그들이 주저앉지 않고, 오직 하나님 나라를 향한 비전 하나로만 힘차게 나아갈 수 있도록 앞에서 끌어주고, 뒤에서 밀어줘야 합니다.

 

교회협 회장 이경호 주교

창조세계 평화 위해 더욱 노력합시다

두려워 말라. 내가 너의 곁에 있다. 걱정하지 말라. 내가 너의 하느님이다. 내가 너의 힘이 되어 준다. 내가 도와준다. 정의의 오른팔로 너를 붙들어 준다(이사야 41장 10절).

지난 한 해 이 땅의 그리스도인들이 가장 많이 서로를 격려하며 마음에 새긴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우리 모두는 참으로 힘들고 어려웠던 한 해, 하나님의 인도와 보호를 간구하며 살았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새로운 한 해를 선물로 주셨습니다.

새해에는 우리가 하나님의 자비와 정의, 그리고 평화를 위해 살아야겠습니다. 지금 우리가 겪고 있는 많은 위기는 평화와 생명보다 편리와 이윤을 추구해온 삶의 방식이 빚어낸 것입니다. 서둘러 탄소 제로에 도달하지 못한다면 앞으로 더 큰 위기가 닥쳐올 것입니다. 우리는 정부의 정책적 노력을 끊임없이 요구하는 동시에 스스로 친환경적인 삶을 살아야 합니다. ‘생명을 돌보고 살피라’는 주님의 명령을 따라 창조세계의 평화를 위해 노력하는 한 해가 되길 기도합니다.

또한 남북의 평화에도 획기적인 진전이 있는 해가 되기를 기도합니다. 우리는 2018년 남북의 정상이 만나 평화의 약속을 주고받는 모습을 기쁘게 지켜보았지만, 아직 이 약속들은 지켜지지 않고 있습니다. 새해에는 한반도에 항구적인 평화를 가져오겠다는 양국의 약속이 반드시 실현되기를 기대합니다.

마지막으로 차별과 편견 속에서 힘겹게 살아가는 사회적 약자들의 고통에 함께 아파하며 고통 분담을 위해 노력하는 한 해가 되길 소망합니다. 팬데믹은 재난마저도 불평등하다는 사실을 보여주었습니다. 삶이 급격하게 무너져 내리는 고통을 유독 크게 경험하는 이들이 있습니다. 아픈 곳일수록 더 마음이 쓰이는 것이 생명의 이치입니다. 우리 사회에서 가장 약한 사람들이 평안하고 행복할 때 비로소 그리스도의 평화가 이루어질 것입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