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회 교육개발원 노영주 차장

노영주 차장(총회교육개발원)
노영주 차장(총회교육개발원)

우리는 4차 산업혁명시대가 도래하여 적응해가려 노력하는 가운데 코로나19 상황도 무겁게 경험하고 있다. 누구도 정확히 예측할 수 없는 미래사회가 우리에게 펼쳐지고 있다. 과연 우리는 성경교육의 최전선에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어떻게 이 거대한 도전을 분석하고 응전할 수 있을까? 
총회교육개발원에서는 1999년 <말씀·믿음·삶> 교재를 통해 성경 전체를 관통하는 종합적인 교육과정을 제시하였고, 2010년 <생명의 빛> 교재를 개발하여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시도하며 교회학교를 섬겨왔다. 이제 2020년 정확 무오한 말씀을 하나님 나라의 관점으로 관통하며, 다음 세대가 말씀의 심오한 뜻을 깨닫고 삶 속에서 고백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융합형 통합 교재 <하나 바이블>을 출간했다.
<하나 바이블>은 성경에 나타난 하나님 나라의 의미를 이해하고, 하나님 나라 백성으로서 정체성을 가지고 세상을 변화시켜 나가는 참된 그리스도인으로 살아가게 하려는 교육목적을 설정하였다. 이에 근거하여 구약과 신약 성경 전체를 3년에 걸쳐 조망해보고, 교리, 성품, 세계관 을 주제별로 1년씩 학습하게 된다. 전능하신 하나님의 사랑의 메시지인 성경 전체를 체계적이면서 흥미롭게 주제별로 접근하게 될 것이다.
총회 융합형 통합교재 <하나 바이블>은 누구나 쉽게 접근 가능한 스마트 플랫폼을 제공함으로 성경공부용 교재 외에 다양한 교육영상 및 콘텐츠를 공유하고 현장교회와 소통을 확대시켜 선순환적 교육환경을 만들 것이다. 그리하여 전인적·총체적 교육 시스템을 갖춘 교회교육을 세워나갈 것이다.
이를 통한 첫 번째 비전은 생명의 말씀에 근거한 교육생태계의 회복이다. 교회, 가정, 학교 및 지역사회가 기독교 세계관적 차원에서 복원되어 온전한 기독교교육 시스템이 구축되도록 교회용, 가정용 성경공부 교재, 코로나19 대비 가정연계영상, 학부모·지도자용 앱 등 전 포괄적인 교육 내용을 제공할 것이다.
두 번째 비전은 학습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스마트러닝 체계의 제공이다. 즉 온라인 매체와 오프라인 교재를 함께 활용하며, 특별히 디지털 원주민인 학습자의 눈높이에 맞는 언어로 교육하려 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개발하여 효과적인 성경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할 것이다.
세 번째 비전은 원 포인트 교회교육으로 교육의 질적 향상을 이끌고자 한다. 예배-설교-성경공부(활동)를 한 가지 말씀 주제로 일원화하여 반복교육, 완전학습이 가능하도록 할 것이다. 특히 교사가 부족하고 여러 여건이 갖추어지지 않은 작은 교회들도 예배부터 복습활동까지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현장밀착형 자료를 공급할 것이다.
네 번째 비전은 말씀-삶 지원 프로그램의 정착이다. 하나님의 살아 역사하시는 말씀이 학습자의 삶에서 잘 실천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말씀을 아는 수준에 머무는 것이 아닌, 생활 속에서 말씀을 경험하고 적용할 수 있는 교육을 꾸준히 실현해 갈 것이다.
다섯 번째 비전은 부서 간, 세대 간 신앙교육에 있어 원활한 소통을 이루도록 할 것이다. 같은 본문, 같은 요절과 주제를 통합적으로 배우며 공감대를 형성하고 교회와 가정에서 학습한 내용을 나누는 가운데 신앙공동체성을 회복해 나가도록 할 것이다.
이 모든 비전이 총회 융합형 통합교재 <하나 바이블>을 통해 가시화되어 말씀교육이 활성화되고 교회교육이 살아나며, 나아가 한국교회를 세우는 일에 이바지하기를 갈망한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