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강석 총회장 “한국교회, 한반도 살림의 체제 전환 협력해야”

'남북생명공동체 실현과 평화경제 학술포럼'에서 소강석 총회장이
'남북생명공동체 실현과 평화경제 학술포럼'에서 소강석 총회장이 "남과 북이 생명공동체 안에서 평화의 길 모색하자"며 개회사를 전하고 있다.

 출범 앞둔 남북생명공동체연대 6일 포럼 

예장합동 소강석 총회장이 남북생명공동체연대 출범을 위한 첫 포럼에서 “한국교회 지도자들이 영성적 지도력을 발휘하면 남과 북이 생명공동체 안에서 평화의 길을 찾아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남북생명공동체연대(준비위원장:소강석 목사)가 주최하고 통일부(이인영 장관)가 후원한 ‘남북생명공동체 실현과 평화경제 학술포럼’이 11일 6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개최됐다.

이날 행사에는 소강석 총회장을 비롯해 예장통합 신정호 총회장, 기하성여의도 이영훈 총회장, 기감 이철 감독회장, 사랑의교회 오정현 목사, 예장합동 고영기 총무 등 교계 지도자들과 이인영 통일부장관, 국회외교통일위원장 송영길 의원, 국회외교통일위원 윤건영 의원, 민주평통자문회의 이승환 처장 등 정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남북생명공동체연대는 한반도 평화통일 및 보건·의료 협력을 통한 생명존중 운동을 전개할 목적으로, 소강석 총회장이 준비위원장을 맡아 출범을 앞두고 있다. 향후 소강석 총회장과 더불어 신정호 총회장, 이영훈 총회장, 이철 감독회장이 공동상임대표를 맡을 예정이다.

학술포럼에서 개회사를 전한 소강석 총회장은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 모든 생명은 존귀하고, 인종 국적 민족에 관계없이 생명은 존중받아야 하며 이것은 하나님의 명령이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소강석 총회장은 “최근 서해의 북한 영해에서 우리 공무원이 피살되는 사건을 보면서, 남북의 분단체제는 서로를 향해 총구를 겨누는 죽음의 체제임을 확인했다”면서, “이제 죽음의 체제에서 탈분단의 평화체제, 바로 살림의 체제로 이행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아울러 소강석 총회장은 한반도 살림의 체제로 전환을 위해 한국교회 지도자들과 성도들의 협력을 당부했다. 소강석 총회장은 “한국교회는 대한민국의 가치와 정체성을 지키고 국가안보에 있어서는 보수적이야 한다. 그러나 민족의 평화와 나눔, 그리고 통일문제에 있어서는 열린 사고를 가져야 한다”고 강조하며, “하나님의 은혜 안에서 열린 마음으로 한국교회가 연합하고 교계 지도자들이 영성적 지도력을 발휘한다면 남과 북이 생명공동체 안에서 평화의 길을 찾아낼 것이라고 믿는다”고 힘주어 말했다.

이인영 통일부장관이 축사를 전하고 있다.
이인영 통일부장관이 축사를 전하고 있다.
국회외교통일위원장 송영길 의원의 축사.
국회외교통일위원장 송영길 의원의 축사.

축사를 전한 이인영 통일부장관은 “시의적절한 주제로 포럼을 연 소강석 총회장님과 남북생명공동체연대에 감사드리며, 남북이 상생할 수 있는 분야부터 실질적인 협력의 길이 나오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송영길 의원은 “죽음의 체제를 살림의 체제로 바꾸자는 소강석 총회장님의 말이 가슴을 때린다. 남북생명공동체연대가 전개할 이 운동에 모든 크리스천들이 앞장서 함께하길 바란다”고 화답했다.

오정현 목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오정현 목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신정호 총회장, 이영훈 총회장, 이철 감독회장, 오정현 목사도 남북생명공동체연대가 남북 화해와 상생의 길을 모색하기를 기원했다. 오정현 목사는 “17년 전부터 쥬빌리통일구국기도회에 참여하며 ‘피 흘림 없는 복음적 평화통일’을 위해 기도하고 있다”며, “오늘 이 자리가 진보와 보수를 초월해 피 흘림 없는 복음적 평화통일의 열매를 맺는 현장이 되길 바란다”고 인사했다.

평통연대 윤은주 남북상생본부장의 사회로 진행된 2부 학술포럼에서는 정성헌 새마을운동중앙회장의 기조발제 ‘남북생명공동체의 실현 방법’을 필두로, ‘탈분단의 평화체제-생명공동체 체제’, ‘남북생명공동체를 중심으로 한 통일’, ‘신한반도체제 구상과 평화경제의 이해’, ‘보건의료협력사업 추진 방향’ 등을 주제로 발제가 이어졌다.

소강석 총회장 등 교계 지도자들과 이인영 통일부장관 등 정부 관계자들이 협력을 다짐하고 있다.
소강석 총회장 등 교계 지도자들과 이인영 통일부장관 등 정부 관계자들이 협력을 다짐하고 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