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학 “정이사 체제 전환 반대했지만 본심 아니다”
총회와 총신 “빠른 시일 내 학생들과 대화하겠다”

총신대학교 총학생회(회장:조은영)가 교육부에 정이사 체제 전환을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따라 총신재단이사회 정상화 절차가 잠시 중단된 가운데, 대학 총학생회는 “정상화를 반대하는 게 아니라, 총신의 진정한 정상화를 위한 총회와 학교, 그리고 학교 구성원 간의 공식 대화가 필요하다는 게 우리의 진심”이라고 밝혔다.

사학분쟁조정위원회(이하 사분위)는 지난 8월 26일 제174차 회의에서 “총신대학교의 임시이사 선임사유가 해소되었으므로 관할청으로 하여금 차기회의 시까지 정상화 추진 계획안을 제출하도록” 한다고 결의했다.

사분위 회의 결과를 통보받은 총신법인사무국은 정상화 추진 계획안을 교육부에 제출하는 한편, 8개 이해관계인인 총회, 대학 총학생회, 신대원 원우회, 교수회, 직원 노동조합, 재단이사회, 신대원 총동창회, 대학 총동창회로부터 총신 정상화에 대한 의견을 받아 제출했다.

그런데 8개 이해관계인 중 대학 총학생회가 유일하게 총신재단이사회의 정이사 체제 전환에 반대 입장을 냈다. 이런 사실을 확인한 교육부는 9월 28일 열린 사분위 제175차 회의에 ‘총신대 정상화 안건’ 상정을 보류했다. 사분위 회의가 한 달에 한 번 열린다는 점에서, 총신재단이사회의 정이사 체제 전환이 1개월 정도 늦춰진 셈이다.

이와 관련해 대학 총학생회는 “교육부에 정이사 체제 전환을 반대한 것은 사실이지만, 이유 없이 무조건 반대하는 것이 아니다”며, “총신재단이사회가 정이사 체제로 전환된다고 해도 총회 내 정치적 인물들, 특히 김영우 전 총장과 가까운 인물이 재단이사로 선출된다면 또다시 학교에 혼란이 올 것을 우려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다시 말 해 정상화를 반대하는 게 아니라, 총신을 위해 헌신할 수 있는 분들이 재단이사로 등용되는 진정한 정상화를 위한 총회와 학교, 학교 구성원 간의 공식적인 대화를 요청한다”고 밝혔다.

지난 9월 18일 기자회견을 열어 총신대가 비로소 정상화 절차에 돌입했다고 밝힌 이재서 총장은 “기자회견까지 했는데 정이사 체제 전환이 1개월 정도 미뤄진 것에 당혹스럽고 송구스럽다”며, “총신 사태로 인한 상처가 크다보니, 학생들이 우려하는 것 같다. 이럴 때일수록 학생들을 보듬고 긴밀한 대화로 문제가 해결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총회임원회(총회장:소강석 목사)도 “대화의 문은 언제나 열려 있다”며, “시급한 사안인 만큼 빠른 시일 내 학생들과 만나 대화를 나누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총회와 총신 모두 학생들과 대화를 선택했다. 옳은 판단이다. 대학 총학생회가 정이사 체제 전환에 대해 반대 입장을 냈다고 압박할 경우, 교육부가 이를 문제 삼아 오히려 총신 정상화가 더욱 지체될 수 있기 때문이다. 사분위 차기 회의는 10월 말에 열린다. 그때까지 총회와 총신이 학생들을 원만한 대화를 나눠 총신의 진정한 정상화를 위한 방안을 마련할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