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단 차원 위기관리 시스템 관심 높다
‘총신 운영이사회 복원’과 ‘미래전략 기구 설치’ 헌의 가장 많아
‘정책총회 세움’ 위한 열망도 높아 … 체계적 재난대응 지침 촉구

사상 최초 ‘온라인 화상회의’로 열리는 제105회 총회의 주요 이슈 키워드로는 코로나19, 총신대, 미래전략 등을 꼽을 수 있다. 9월 1일까지 총회에 접수된 노회 헌의안 287개 중에서도 총신운영이사회를 환원하자는 헌의안을 비롯해 총회총무 제도 환원, 총회미래전략 구축을 위한 기구 설치, 위기관리대응 기구 설치 등이 다수 상정됐다. 예년과 달리 일정이 대폭 축소된 제105회 총회에서 눈여겨봐야 할 주요 헌의안을 정리했다.

제105회 총회 최대 관심사는 여전히 ‘총신’ 문제

노회 헌의안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것은 총신대 관련이다.

이번 총회에 16개 노회가 총신운영이사회 복원을 헌의했다. 총신운영이사회와 관련해서는 지난 제104회 총회에서 격론이 벌어졌고, 결국 표결을 통해 폐지로 가닥을 잡은 사안이다. 하지만 불과 1년 만에 다수 노회에서 총신운영이사회 부활을 헌의한 것이다. 총회정치의 총신대 유입을 막기 위해 운영이사회를 폐지했지만, 이를 못마땅해 하는 세력이 여전히 많은 모양새다. 교육부가 인정하지 않는 운영이사회가 가동된다면 학문의 전당인 총신이 다시금 총회의 정치의 장이 되고, 불필요한 행정력 낭비까지 이뤄지기 때문에 복원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특히 임시이사 체제 하에서 운영이사회가 할 수 있는 일이 거의 없었다는 현실론도 제기되었던 상황에서 폐지에 무게가 실렸고, 향후 기여이사를 비롯해 후원이사회 구조로 전환하는 과정에 있기 때문이다.

총신운영이사회 복원과 더불어 104회기를 떠들썩하게 했던 총신대 이상원 교수 및 김지찬 교수 등에 대한 징계 처리에 대한 헌의안도 9건에 달했다. 헌의안은 ▲이상원 교수의 징계 철회 ▲부당 징계에 대한 총신대 조사 처리 ▲징계 옹호 교수 퇴진대책위원회 구성 등이 상정된 상태다. 재단이사회의 이상원 교수 해임 처분이 교단 내 거센 반발을 일으키고 있다는 것을 재차 확인할 수 있으며, 그만큼 처리결과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에 더해, 김영우 목사를 비롯한 총신사태 관련자 조사처리를 요구하는 헌의도 함께 올라왔다.

정책총회 세우기 시동

제105회 총회준비위원회 지역간담회에서 부총회장 소강석 목사는 참석자들에게 제105회 총회 주제가 ‘세움’임을 밝히고, 총회 운영기조에 협력을 요청한 바 있다. 이때 소 목사는 ▲5년 상설위원회인 미래전략발전위원회를 가동해 교단발전을 위한 중·장·단기 전략 수립 ▲총회위기관리대응위원회 조직 ▲교단교류협력위원회 재가동 등을 구체적 전략으로 제시했다.

이와 관련된 많은 헌의안이 이번 총회에 상정됐다. 105회 총회에 총회미래전략 구축 기구 설치, 총회위기관리대응 기구 설치, 교회생태계 관련 기수 설치, 교단교류 및 교회연합 관련 기구 설치 등의 내용을 담은 다수의 헌의안이 상정돼, 오랫동안 총대들이 염원했던 ‘정책총회’로의 변모가 가능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총회총무 제도의 기존대로 환원과 사무총장제도 폐지 헌의안도 다수 올라왔다. 이미 사무총장이 공채로 선출돼 취임식을 갖고 총회본부에 근무를 시작했고, 총회총무와 사무총장의 업무 분담이 아직까지 명확하지 않은 상황에서 총회총무 제도에 대한 헌의안 처리 결과 또한 관심사라 할 수 있다.

코로나19발 위기관리 시스템 구축 요구

제105회 총회는 코로나19를 빼놓고 설명할 수 없다. 2월말 대구에서 본격적 확산이 시작된 코로나19 대유행과 최근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실시에 따라 결국 제105회 총회도 사상 유례없는 온라인 총회로 열리게 됐다.

코로나19 확산 초기 다수 교회들은 이미 지난 봄노회를 통해 총회 차원의 체계적인 위기관리가 가능한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는 내용의 헌의안을 상정했다. 이 헌의안들의 핵심은 코로나19를 비롯한 각종 재난에 교단 차원의 위기관리 매뉴얼 구축과, 위기 단계에 따른 교단의 선제적이고 실효적인 지침이 필요하다는 내용이다.

더불어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교회출석교인 수와 헌금액이 급감함에 따라 세례교인헌금 및 노회 상회비 축소 내지는 면제를 청원하는 헌의안들이 다수 노회로부터 올라와 있는 상황이다. 이 헌의안들이 처리될 경우 총회예산 축소가 불가피해, 제105회기 총회에서는 각종 상비부와 위원회의 등 효율적이고 규모 있는 운영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