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칼럼] 코로나 이후 다음세대를 고민하다⑬ 플랜 1,2,3
[교육칼럼] 코로나 이후 다음세대를 고민하다⑬ 플랜 1,2,3
임만호 목사(군산 드림교회)
  • 이미영 기자
  • 승인 2020.09.07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음세대부흥운동본부

임만호 목사(군산 드림교회)
임만호 목사(군산 드림교회)

비대면 예배와 교육을 실행하는 환경이 쉽게 종식될 기미가 보이질 않는다.

드림교회 교회학교는 여름행사를 준비할 때 플랜1, 2, 3으로 기획해서 실시간 상황에 따라 대응하며 진행해왔다. 상황이 열리면 실시하려 한 플랜1이 실시하기 직전에 불가능한 처지가 되자 곧바로 플랜2를 가동해 영아부에서 초등부까지는 <찾아가는 성경학교>와 <온라인 성경학교>를 실시하였으며, 청소년부와 청년부는 플랜1, 2를 지나 플랜3을 가동해 <주일 연속기획시리즈>로 진행하기에 이르렀다. 문제는 비대면 예배와 교육을 실시하는 형국이 앞으로도 상당한 기간 전개될 것 같다. 그래서 드림교회 교회학교가 현재 기획하고 실행하는 플랜을 간략히 공유하고자 한다. 플랜1, 2, 3이란 실시간 대응이며, 끊임없는 도전이고 시행하는 것이다.

우선 모든 부서가 공통적으로 주일예배와 성경공부는 출석한 학생들과 함께 진행되는 현장예배 실황이 출석하지 못하는 학생을 위해 생방송으로 송출한다. 교사는 주일 성경공부 내용을 중심으로 주중에 전화와 SNS로 소통하며 기도하고 돌보도록 한다. 이것은 모든 부서가 기본으로 진행하며, 대면치 못하는 상황에서 적극적인 보완책으로 주중에 <드림교회 교회학교 온라인 가정 신앙교육>을 기획해 진행한다.

영아부는 부모와 자녀가 함께 신앙교육을 하도록 구성하고 진행하는데, ‘말씀축복기도’는 ‘말씀, 축복기도, 말축기작성’을 실행하고 교사들이 확인하며 격려하고 선물을 주도록 한다. ‘큐티아이’는 매일성경나눔을 진행하고, ‘방콕영성유튜브’는 ‘기도제목, 신청찬양, 미션, 말씀, 간증, 사연’ 등을 15분 녹화영상으로 제작해 진행한다.

유치부는 주일에 ‘큐티아이교재’와 ‘미션카드’를 배부하고, 교사들이 매일 체크하며 밴드와 카톡방에 인증샷을 남기도록 한다. ‘어린이성경 앱’을 공급해 핸드폰이나 패드에 설치해 매일 하나씩 성경이야기를 보고 밴드에 인증샷을 올리도록 한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는 유튜브 채널을 통해 매일성경큐티와 어린이성경 앱을 실시하면서 궁금했던 질문, 기도제목에 대해 답해주도록 한다.

유년부는 ‘아는 목사님!’으로 아이들이 성경 믿음 교회 등 궁금해 하는 다양한 주제를 설문 조사하고 그에 대한 해설을 교역자가 콘텐츠로 제작해 송출한다.

초등부는 ‘큐티 읽어주는 목사!’로 큐티 본문과 적용 질문을 녹음해 학생들에게 송출하고, 교사들이 온라인으로 나눔을 진행하며 기도하고 격려하도록 한다.

청소년부는 ‘온라인제자훈련’과 ‘온라인큐티’를 제작해 진행하고, 개인적으로는 ‘성경필사’를 진행한다. 오프라인으로는 그동안 진행된 ‘학교그룹심방’ 대신에 ‘학교하교심방’(일대일 및 소그룹)을 진행한다.

청년부는 1, 2부 공히 ‘온라인제자훈련’과 ‘GBS’을 교역자와 간사들이 미디어로 강의하고 나누도록 한다. ‘온라인성경필사’를 개인적으로 진행하며 ‘성경통독’을 목장별로 진행해 업로드한다. 청년부 커리큘럼에 따른 GBS관련 도서를 매주 한 챕터씩 읽고 나누는 ‘온라인 독서모임’을 줌과 카톡방을 통해 진행하도록 한다.

결국 비대면 상황에서의 예배, 교육, 돌봄 등에 있어서 방법은 변화가 있고 다양하지만 학생을 품고 섬기는 목표와 본질은 동일하다. 신앙교육의 본질은 동일하지만 방법은 절대적이지 않기에 플랜1, 2, 3을 기획하고 준비해 진행하는 일에 분투하도록 하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많이 본 기사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