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택성 장로(안동옥동교회)

권택성 장로(옥동교회)
권택성 장로(옥동교회)

피눈물이 난다는 말이 있다. 보통 이런 표현을 쓸 때는 자신의 분신과도 같은 가족의 상실 같은 비탄에 빠졌을 때다.

코로나19의 팬데믹(Pandemic)으로 어느 한 켠 온전한 것이 없다. 초기에 이단 집단이 코로나19 창궐의 온상이 되면서 ‘자라 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 보고 놀란다’고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그 이단과 교회를 구분하지 못하고 무리하게 교회를 상대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것을 보고 분통을 터트리는 사람은 비단 교계뿐만 아니다. 일반인 중에서도 양식 있는 분들은 문제점을 지적하기도 한다. 이제는 BC(before Covid)와 AC(after Covid)로 나누어야 한다는 결코 우스개가 아닌 말이 돌 정도가 되었다. 대면과 스킨십이 문제가 되니 사람이 모여야 하는 모든 곳이 비상이 걸린 것이다. 경제 침체는 너무나 심각해 여러 나라들이 국가의 재정을 아낌없이 풀어 지원을 하고 있다. 언 발에 오줌 누는 격일지라도 그만큼 다급함을 상징적으로 보여준 일이다.

그러나 오늘 우리 교회의 앞날과 우리 후대를 생각하면 이 정도는 아무것도 아니라고 생각한다. 전쟁의 소용돌이 속에서도 예배를 드렸고, 카타콤에서도 예배의 향화가 끊임없었던 믿음의 선배들은 하나님께 예배하다가 목숨을 내어놓는 일도 있었다. 그런데 지금의 상황이 조금만 더 지속되면 교회의 붕괴는 전혀 예측불가능 상태에서 어느 날 도둑 같이 올지 모른다. 때늦은 처방은 아무런 효용도 없고, 소 잃고 외양간은 고쳐봐야 아무 쓸모가 없는 것이다.

어른들은 이미 몸에 밴 습관으로 그나마도 쉬 회복할 수 있다고 하지만 아직 인이 박이지 않은 아이들이 문제가 아닐 수 없다. 한국교회의 교세는 전쟁 후 베이비부머 시대와 주일학교의 영향으로 그 명맥을 유지해 왔는데, 이렇게 아이들이 예배를 드리지 않아도 괜찮은 것으로 생각할 수 있는 기간이 길어진다면 우리의 미래는 그야말로 낭떠러지에 떠밀리는 형국이 될 것이다. 여름 한철 아이들과 함께 북적이던 여름성경학교까지 취소되고 약식으로 하는 지경이니 참으로 염려스럽다.

필자는 일평생 아이들 교육을 위해 살아온 사람이기에 더욱 피가 마르고 눈물이 나는 세월을 보내고 있다. 그래서 새벽마다 기도하면서 빼놓지 않고 주일학교를 위해 기도하고 있고, 많이 부족하지만 29년 동안 단 하루도 빠지지 않고 유지하고 있는 온라인 QT ‘상쾌한 안동의 아침’을 통해 말씀의 줄을 놓지 않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그러면 진정 대안은 없는 것인가? 때맞춰 우리 교단은 총회 다음세대부흥운동본부를 조직해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고, 교육개발원에서 온라인 공과 자료와 여름 프로그램을 위한 영상 콘텐츠를 무료로 공개하여 신선한 충격을 주고 있다. 여름성경학교 주제는 <오래된 큰 배 이야기>로 비대면 상황에 맞춤한 노아를 주인공으로 하는 영상 콘텐츠를 만들어 위대한 선물인 하나님의 사랑과 구원, 언약을 은혜롭게 배울 수 있게 준비한 것이다. 이러한 노력과 대처에 박수를 보내는 것은 지난 세월 계단 공과를 발행하였으나 지교회에서 여러 가지 이유로 외면했던 때를 떠올려서이다. 누가 잘못하고 누가 옳은지는 모르지만, 힘을 모을 기회를 잃어버린 것만은 사실이었다.

그래서 감히 제안한다. 이번에는 전국의 모든 교회들이 총회 홈페이지를 방문해 이 콘텐츠를 사용할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

우리 아이들이 하나님의 은혜 안에 거할 수 있도록 모든 지혜와 열정과 역량을 집중해야 할 중요한 때가 이번 여름이라고 외치고 싶다. 정말 모든 것을 잃고 피눈물을 흘리는 우리 교단, 우리 교회, 내가 되지 않아야겠기에!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