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총리 공관서 간담회...한교총 공동대표, 교회협 총무 등 참석

한국교회가 정부의 교회 방역 강화 조치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고, 재검토를 요청했다.

한국교회총연합(이하 한교총)과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이하 교회협) 등 교계연합기관 대표들이 7월 14일 서울 삼청동 국무총리 공관에서 정세균 국무총리와 오찬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는 한교총 공동대표회장 김태영 목사, 문수석 목사, 류정호 목사와 교회협 총무 이홍정 목사, 그리고 한국기독교장로회 총회장 육순종 목사 등이 참석했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 8일 정부가 교회 내 소모임 금지 등 방역강화 조치를 내린 뒤 교계 내 반발이 잇따르면서 시행 배경과 취지를 설명해 이해를 구하는 한편, 교계의 의견 및 어려움을 청취하기 위한 자리로 긴급히 마련됐다.

모두에서 “코로나19로 닥친 국가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기독교계가 앞장서서 정부의 방역정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협조해주고 있는 데 대해 감사를 표한다”고 인사말을 전한 정 총리는 최근 교회 내 소규모 모임과 행사 등을 통해 감염이 발생함에 따라 위험요소를 차단하기 위해 ‘교회 방역강화방안’을 시행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교계 대표들은 “기독교계가 하나가 되어 코로나19 극복에 솔선수범하고 있는 상황에서 교회를 특정하여 제한조치를 취해 유감”이라며 “대다수 교회의 경우 정부지침에 따라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고 있는 점 등을 감안해 추후 교회에 대한 방역강화 조치를 재검토해 줄 것”을 요청했다. 교계는 그동안 현장예배를 온라인으로 대체하는 등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노력해 왔을 뿐만 아니라 정부 발표에 앞서 지난 7월 2일 한교총과 교회협은 공동성명을 통해 성경학교를 비롯해 캠프 등 여름철 모든 행사도 취소 또는 축소, 연기하기로 발표한 바 있다.

이에 정 총리는 “교회의 활동과 관련해서 걱정을 끼쳐드린 부분에 대해서는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그래도 예배는 드릴 수 있게 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최선을 다해서 규정을 만들고 실행을 하고 있다. 다행히 이번 주 들어와서 상황이 호전되고 있기 때문에 정부 정책도 상황에 따라서 변동성을 주고 유연하게 할 수도 있는 상황이 빨리 오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차원에서 방역관리 상황 및 집단발생 추이 등을 면밀히 평가함과 동시에 교회 방역과 관련해 교계와의 소통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