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 성폭력 대책 어디까지 왔나

한국교회의 성폭력 대책이 미흡하다는 지적과 함께 보다 엄격한 기준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사진은 이달 초 기감 여성단체 등이 주최한 교단 내 목회자 성폭력 관련 규탄 기자회견 모습.
한국교회의 성폭력 대책이 미흡하다는 지적과 함께 보다 엄격한 기준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사진은 이달 초 기감 여성단체 등이 주최한 교단 내 목회자 성폭력 관련 규탄 기자회견 모습.

심심찮게 발생하는 교회 내 성폭력 사건들이 사회 문제로 떠오른 가운데 각 교단이 근절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총회(총회장:김태영 목사·이하 예장통합)는 2018년 임원회 자문기구로 ‘교회성폭력대책위원회’를 조직하고 교회 성폭력 예방 및 대응에 힘쓰고 있다. 위원회 안에는 교단 내 성폭력 피해자를 돕기 위한 신고·상담 창구를 개설하고 전문 상담사를 선발 배치해 심리상담 및 피해자 보호·지원을 담당한다.

또한 한국성폭력위기센터, 기독교여성상담소, 장로회희망나무센터 등과 MOU를 체결, 사안에 따라 기관에 집중 상담을 연결해주기도 한다. 위원회는 이밖에도 교회 성폭력 예방 및 대응 매뉴얼을 발간해 전국 노회와 교회에 배포해오고 있다. 예장통합은 지난해 제104회 총회에서는 ‘교회 성폭력 대응 지침서’를 채택하기도 했는데, 지침서에는 성폭력 사건 발생 시 교회 및 노회 차원의 대책 수립 및 조사 과정의 매뉴얼 등을 담았다. 더 나아가 지난 4월 임원회에서 ‘성폭력특별법’ 연구 관련 청원을 허락하는 등 성폭력 대응 시스템 마련에 집중하고 있다.

기독교대한감리회(감독회장직무대행:윤보환 목사·이하 기감)는 지난해 제33회 총회 입법의회에서 감리교여성연대의 제안으로 교단 내 성폭력대책 전담기구인 ‘성폭력대책위원회’를 설치하기로 결의했다. 기감은 앞서 2018년 본부 선교국 양성평등위원회 주관으로 교단 내 여성단체 및 한국성폭력위기센터 성폭력상담연구소 등과 함께 ‘감리회 성폭력 예방 지침서’를 발간한 바 있으며, 지난해 교단 홈페이지에 성폭력 상담 신고 코너를 만들어 교단 내에서 일어나는 성폭력을 신고·제보 받고 있다. 최근에는 ‘감리회 성폭력신고센터 핫라인’을 구축해 피해자 상담으로까지 범위를 확장했다. 피해자들은 핫라인을 통해 전문상담사에게 자동 연결돼 개인정보 유출의 위험 없이 언제든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한국기독교장로회(총회장:육순종 목사·이하 기장)는 2018년 성폭력대책위원회를 구성한 데 이어 같은 해 총회에서 교단 목회자 및 신학생들을 대상으로 매년 성폭력 예방교육을 진행하기로 결의했다. 지난해 총회에서는 교단 최초로 ‘성폭력특별법’을 제정해 눈길을 끌었다. 다만 기장은 교단법과 헌법의 충돌을 막기 위해 헌법위원회 연구를 거쳐 올해 105회 총회 때 보고하기로 했다.

이처럼 교단들이 교회 내 성폭력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대책을 마련하고 있지만 실제 교회 내 성폭력 가해자에 대한 판결은 지나치게 너그러운 것이 현실이라는 지적도 있다. 전문가들은 “세상이 교회에 기대하고 요구하는 윤리의 수준이 더욱 높은 만큼 아직은 갈 길이 멀다”며 “보다 엄격한 법적·윤리적·영적 기준을 세워 근본적으로 교회 내 성폭력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