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로마 종교와 신약성서> (조재형/부크크)

이 책은 그리스-로마 종교의 발달 배경과 주요 주제를 살펴보고 이러한 것들이 신약성경 본문들에 어떻게 연관되고 또 영향을 주었는지를 추적한다. 이를 통해서 그리스-로마 종교의 흐름 안에서 형성되고 흘러나온 사상이 어떻게 그리스도교의 신학으로 합쳐졌으며, 또 그리스도교는 그 사상의 물줄기의 흐름과 방향을 어떻게 창의적으로 바꾸었는지에 관심을 갖는다.

신약성경에 대한 연구는 그 배경으로 유대교를 언급한 책들이 많았다. 신약성경을 연구하고 해석하는데 유대적 종교와 문화의 관점에서 조명하는 것은 중요하다. 그럼에도 아쉬운 것은 신약성경이 기록될 당시의 시대적, 역사적 상황은 상대적으로 간과되어 왔다. 즉 신약성경은 헬라의 종교와 문화적 배경 아래서 기록되었고 그 영향을 받았다는 점이 소홀히 다뤄진 것이다.

저자는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을 핵심으로 하는 케리그마와 같은 기독교의 핵심교리들은 구약성경이나 유대교적 배경만 가지고는 결코 설명할 수 없다고 말한다. 성만찬과 같은 기독교의 핵심적 예전뿐만 아니라 참사람이요 참 하나님이신 예수 그리스도, 영과 육, 지옥과 천당, 사후심판과 영생도 마찬가지다. 이들은 그리스-로마의 문화적, 종교적 전통과 함께 보아야 잘 이해된다. 이 책에 소개된 그리스-로마 종교의 내용과 사상 및 제의를 읽어나가면서 이들이 신약 기독교와 신약성경 본문들에 어떻게 관련되고 영향을 주었는지를 보는 것은 흥미로울 것이다.

저자는 클레어몬트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케이씨(그리스도)대학교의 학술연구교수로 신약성경과 기독교의 기원에 대한 교육과 연구를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