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최초 단체 공여 모범사례..."책임감 가지고 치료제 개발 위해 결심"

부산온천교회 노정각 목사(오른쪽)가 부산시에 코로나19 치료를 위한 혈장 기증 서약서를 전달하고 있다.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에도 교회가 나섰다. 코로나19에 집단 감염됐던 부산 온천교회(노정각 목사) 성도들이 치료제 개발을 위해 혈장을 기증했다. 온천교회 완치자 21명은 6월 8일 부산시청에서 혈장 기증서약서를 전달했다.

온천교회는 지난 2월 21일부터 총 32명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곳이다. 이후 보건당국에 적극적으로 협조하여 지역 내 추가감염은 최소화했다. 그러나 지역사회에 미안한 마음을 가지고 혈장 기증을 결심했다.

온천교회 노정각 목사는 “본의 아니게 부산 최초의 지역감염 장소가 되어 시민들께 송구한 마음이고, 책임감도 느끼고 있었다”라며 “청년들이 먼저 나서서 혈장 기부를 제안했고, 성도들도 이에 동참하기 위해 단체 헌혈 등을 계획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를 막기 위해 고생하시는 관계 보건당국과 의료진에 깊이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지역을 위해 더 많은 봉사를 해나가겠다”라고 말했다.

​ 부산온천교회 노정각 목사(오른쪽)가 부산시에 코로나19 치료를 위한 혈장 기증 서약서를 전달하고 있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온천교회는 감염 확산 초기, 적극적인 대응으로 감염을 최소화한데다 완치자들의 혈장도 기증해주니 초기부터 마무리까지 귀감이 되는 모범사례”라며 감사를 전했다. 또한 “단체로 공여 의사를 밝힌 전국 최초의 사례인 만큼, 오늘 기증이 대한민국 혈장 기증 운동의 마중물이 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을 위해서는 완치자 혈장 기부가 필수지만, 현재 1만여 명이 넘는 완치자 가운데 기부 의사를 비친 완치자는 온천교회 포함 60여 명에 불과한 상황이다. 혈장에는 감염을 통해 생성된 항체가 녹아있어, 코로나19 완치자의 혈장을 수혈하면 항체가 확진자 체내에서 감염을 치료하는 역할을 한다. 부산시는 이번 혈장 기증이 코로나19 중증환자 등을 위한 치료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온천교회 성도 김지선 씨는 “처음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고 두려웠지만, 의료진분들께서 격려해주시고, 고생해주신 덕분에 전원이 무사히 퇴원할 수 있었다”라며 “이번 혈장 공여를 통해 한 명의 환자라도 더 회복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