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이 수긍할 때까지 마음 얻어야”
하나님 뜻 물으며 복음으로 화해시키는 중보자 역할 중요

기독교인의 시민권은 하늘에 있다. 그러나 크리스천은 이 땅의 시민으로 살도록 보냄을 받았다.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두 나라의 시민으로서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할까?
기윤실 공동대표로서 교육계와 기독교시민운동에 오랫동안 몸담아 왔던 정병오 공동대표(기윤실, 오딧세이아 학교 교사)가 <기독시민으로 산다>(SFC)라는 책을 펴내고, 이 문제에 대한 오랜 고민의 열매를 나눴다.

“하나님이 우리를 이 땅에 보내신 목적을 묻고 응답하면서 살아야 합니다. 기독교인이 아니라면 생계나 자아실현이 소중할 것이며 직장 상사나 국가권력이 원하는 것을 따르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그러나 기독시민이라면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이 무엇이냐가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정 대표는 “하나님의 뜻을 묻는 사람은 세상의 거대한 구조악과 자신의 뿌리깊은 사적인 악 때문에 고민할 것”이라면서 “그것들과의 싸움은 더디고 끝없는 것 같아도 감당해 나가야 하는 것이며 하나는 세상과 함께, 다른 하나는 홀로 이뤄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두 가지는 다 중요하지만 자신의 죄악과 부족함을 안타까워하는 마음은 거대악과 투쟁하려는 동기(주로 분노)보다 더 강하고 지속적인 변화의 동력”이라면서 “구조악과의 싸움은 대상이 사라지면 약화되지만 사적악에 대한 고민과 그 가운데 체험하는 하나님의 은혜는 끊임없이 우리를 자극하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정 대표는 “그렇다면 기독교계가 세상의 악과 마주하여 싸워나갈 때도 기독교인의 선함과 거룩함을 드러내야 하고 복음전도에 방해가 되지 않는 방법을 택해야 한다”면서 “기독교계의 목소리를 세상이 이해하고 수긍할 수 있도록 오래 고민하고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교회의 입장을 타인이나 사회에 전달하려고 할 때 듣는 사람들이 수긍할 수 있도록 설득력있는 근거를 제시해야 하고, 보다 많은 사람들이 동의할 수 있는 방법을 택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정병오 기윤실 공동대표가 기독교인들은 시민의식을 가지고 지혜롭고 겸손하게 사회적 책임을 감당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정병오 기윤실 공동대표가 기독교인들은 시민의식을 가지고 지혜롭고 겸손하게 사회적 책임을 감당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정 대표는 “변화는 마음에서부터 오는 것”이라면서 “지금 당장 기독교계가 물리적으로라도 저지하지 못하면 악법이 제정되고 선교의 자유가 제한될 것 같은 염려가 있더라도 여론을 등에 업지 않으면 안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대한민국에 20%의 기독교인들이 똘똘 뭉친다고 하더라도 다른 80%를 설득하지 않으면 안된다”면서 “이 땅의 건강한 상식을 가진 사람들이 수긍할 수 있는 대안과 방식으로 다가간다면 정부도 쉽사리 문제가 되는 법을 제정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정 대표는 “21대 국회의원 선거를 보면서 오늘의 한국교회는 갈수록 심화되는 사회의 이념대립을 복음으로 화해시키는 중보자의 역할을 감당해야 한다고 느꼈다”면서 “그렇기 때문에 교회가 특정이념의 편에 서면 안된다”고 주장했다. 정 대표는 “또 교회는 기독교세계관으로 철저히 무장하고 세상과 싸울 수 있는 유능한 기독시민들을 길러야 한다”면서 “그런 이들이 정치, 경제, 시민, 교육, 문화계에 널리 퍼져 성경적 가치관으로 세상을 바꿀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