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로목사 C채널방송 특별좌담 “온라인 예배 선교매체로 활용해야”

C채널방송이 한국교회를 대표하는 원로목사들의 고견을 듣는 <원로에게 듣는다> 1, 2편을 마련했다. 1편에는 김상복 목사(할렐루야교회 원로) 사회로 림인식 목사(노량진교회 원로) 김명혁 목사(강변교회 원로) 박조준 목사(갈보리교회 원로) 박종순 목사(충신교회 원로)가 함께 진정한 예배의 의미와 총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2편에서는 박종구 목사(월간목회 발행인) 사회로 장차남 목사(온천제일교회 원로) 김삼환 목사(명성교회 원로) 박종화 목사(경동교회 원로) 이정익 목사(신촌성결교회 원로)가 코로나19 이후의 한국사회와 교회에 대하여 전망한다.

코로나19의 어려움으로 모이는 예배가 진행되지 못한 상황에서 장차남 목사는 “잃은 것도 있지만 얻은 것도 많다”면서, “질고 끝에 얻는 부활의 기쁨처럼 형식에 관계없이 영과 진리로 예배하는 우리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정익 목사는 대면 예배에 익숙했던 한국교회가 새로운 형태의 예배 문화를 체험하게 됐다면서 “개인 묵상 시간이 적은 현대인들의 약점이 보완될 수도, 오히려 악화될 수도 있는 상황에 놓였다”고 진단했다.

박종화 목사는 “이번 기회에 사람은 홀로가 아닌 함께 사는 것이라는 깨달음을 새롭게 얻었다”고 말했고, 김삼환 목사는 “성경으로, 기도로, 벧엘로 돌아가라는 주님의 음성을 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원로목사들은 향후 한국교회는 온라인 예배가 새로운 콘텐츠로 자리 잡게 될 것이라면서 “모이는 예배와 온라인 예배를 병행해 온라인 예배를 선교 매체로 활용해야 한다”는 의견도 내놓았다. 또한 최첨단 기술이 발전한 시대에 목회자들은 기술자가 아닌 영성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는 조언도 잊지 않았다.

C채널방송 특집좌담 <원로에게 듣는다> 2편은 4월 16일 오전 11시(1부)와 17일 오전 11시(2부)에 각각 방송된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