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제103회기 시 정상대로 집행해야 할 총회 예산을 총회회계가 지원치 않고 미루고 있다가 선별적으로 집행한 것을 두고 현 감사부가 특별감사를 실시하고 있다. 특히 재정부가 결의하여 당연히 지급해야 할 재정도 미지급된 곳이 있어 문제가 심각하다.

지난해 재정부는 백령도 바이블랜드, 김제 만경교회, 법성포교회, 염산교회, 의성경찰서 주기철 목사 순교지 등을 실사하여 적게는 1000만원부터 많게는 5000만원까지 각각 지원키로 결의했다. 또한 기독신문사가 요청한 1억원 재정청원도 총회유지재단 차용금 변제조건으로 지급키로 최종 결의했다. 그런데 제104회 총회를 2주 앞두고도 집행을 보류하고 있다가 항의가 잇따르자 총회 재무과는 차등을 두고 선별적으로 지급하여 구설수에 올랐다. 그 중 기독신문사 1억원은 결국 지원도 않고 회기를 넘겼다.

일반적으로 재정부가 엄밀한 실사를 통해 지급을 결정했으면 총회 재무과는 일반적으로 집행하는 게 상례다. 그런데 재무과는 총회회계가 결재를 하지 않아 줄 수가 없다는 입장을 취해왔다. 자칫 재정부와 총회회계의 갈등으로 비칠 수 있지만 당시 총회회계가 예산을 집행하는 과정에서 자의적으로 결정하면서 지나치게 월권을 행사하고 있다는 비난이 거셌다. 그래서 지난 회기는 유독 총회회계의 권세가 총회장보다 세다는 여론이 비등했다.

그런데 공교롭게도 지난 총회회계가 현재 재정부장을 맡고 있다. 총회회계를 마치면 차기 재정부장의 ‘당연직’으로 옮기는 것도 문제다. 이것 또한 개선돼야 한다. 비리의 온상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감사부는 이런 점을 명명백백하게 밝혀 공개해야 한다. 재정은 적재적소에 정확하게 배분하는 것이 원칙이다. 특정인이 선심쓰듯 찔끔찔끔 내주는 곳간이 아니다. 아무튼 이번 기회에 감사부는 불투명하게 운영되는 총회예산이 있다면 바로잡는 기회로 삼아 철저하게 감사에 임해 주길 바란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