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과 함께하는 매일 기도> (도널드 K. 매킴/생명의 말씀사)

지난 부활절 우리의 죄를 씻기 위해 죽으셨고 다시 살아나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부활의 축복을 누린 크리스천이라면, 이제는 구원 받은 삶을 어떻게 살아야 할지 기도하고 묵상할 때다. <칼빈과 함께하는 매일 기도>는 기도하는 삶으로 나아가는 크리스천들에게 길잡이가 되어 줄 책이다.

기도는 크리스천의 삶에서 매우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위대한 종교개혁자 칼빈 또한 대표 저서인 <기독교 강요>에서 기도에 대해 가장 많은 내용을 할애하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아울러 칼빈은 자신의 사상을 기도로 통합시키기 위해 해석학적인 발견 위에 신학 이론을 세웠고, 이를 <기독교 강요>에서 제시하기도 했다.

저자는 이처럼 신앙의 바탕에 기도를 뒀던 칼빈의 글을 제시하며 크리스천들을 경건의 시간으로 안내한다. 주로 <기독교 강요>와 칼빈의 신구약성경 주석에서 발췌한 기도에 관한 인용문을 살펴보고 그 의미를 반추하게끔 돕는다.

특히 이 책은 성경 본문에 대한 칼빈의 통찰과 함께 ‘하나님의 뜻 안에서 살게 하소서’ ‘영원토록 우리와 함께하소서’ ‘천국의 삶을 갈망하게 하소서’ ‘매일의 삶에서 영적 제사를 드리게 하소서’ 등 총 15개의 칼빈의 기도문이 포함돼 있어 당신의 기도를 돌아보게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성경에 입각한 칼빈의 관점에 대한 이해를 돕고, 그의 관점이 기도하는 크리스천에게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알아가게 한다. 결국 이 책의 목적은 오늘날 크리스천들의 신앙이 깊어지게 하는 것이다. 개별적인 묵상에서 활용 가능하고 소그룹모임에서도 함께 읽고 묵상하고 기도해도 좋다.

저자는 “성경을 근거로 한 칼빈의 기도에 관한 신학을 독자들이 알게 되기를 바란다. 칼빈의 관점은 우리가 그리스도인의 삶을 살아갈 때, 또한 우리가 날마다 기도의 사람이 되어갈 때, 우리의 신학적 이해를 향상시키고 그 깊이가 더해지도록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