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국민청원 통해 반대 확산 … 교계 비판도 잇따라

서울시가 코로나19 사태 가운데서도 서울광장 퀴어축제를 승인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는 것과 관련, 시민들이 청와대 국민청원을 통해 반대에 나섰다.

서울시 열린광장 운영시민위원회가 6월 12∼13일 서울광장 퀴어축제 사용신고를 수리한 가운데, 최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서울퀴어문화축제 서울광장 사용 승인 철회’를 요청하는 국민청원이 올라왔다. 청원자는 “온 국민이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에 최선을 다하는 상황에서, 서울광장에서 진행하는 서울퀴어문화축제를 사실은 정말 받아들이기 힘들다”며 사용 승인 철회를 청원했다.

청원자는 또 “서울퀴어문화축제는 건강한 가정과 성역할 인식에 있어 윤리·도덕적으로 문제가 있고, 청소년들에게 유해한 행사로 판단하여, 개최 자체를 반대하는 국민들도 많이 있다”며 “저 또한 가정을 이루고 자녀를 양육하는 아버지의 입장에서, 공개적인 서울광장을 불건전한 장소로 활용하는 것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청원은 4월 26일까지 진행되며, 4월 6일 현재 5만5000여 명이 청원에 동의했다.

퀴어축제 반대 움직임에 대해 서울시는 “서울광장 사용신고가 있는 경우 원칙적으로 수리해야 한다”며 “코로나19 상황이 지속되면 행사는 취소될 것”이라는 원론적인 해명에 그쳤다.

서울시의 퀴어축제 승인 움직임과 관련, 기독교계와 동성애 반대단체들의 비판도 이어지고 있다. 동성애동성혼반대국민연합과 동성애동성혼합법화반대교수연합이 3월 24일 비판 성명을 낸 데 이어, 한국교회언론회(대표:유만석 목사)는 4월 2일 논평을 내고 “동성애 퀴어 행사가 시민의 건강보다 중요한가?”며 비판했다.

언론회는 “서울시의 동성애 퀴어 행사 허락이 ‘조건부’라고 하지만, 서울 시내의 모든 교회들에 대하여는 예배를 제한하며, 7~8가지 조항을 붙여 겨우 예배를 허용한다고 하고, 심지어는 헌법에도 위반되는 구상권을 청구한다고 하였다. 그런데 동성애 행사는 흔쾌히 허락하는 서울시의 처사를 국민들이 받아들이겠는가?”라며 박원순 시장은 지금이라도 동성애 퀴어 행사 허락을 취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