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회복에 가속페달을 밟을 줄 알았던 총신대가 성희롱 사건이란 암초를 만나 홍역을 치르고 있다. 총신대교수 성희롱사건 징계위원회는 3월 23일 비공개회의를 열고 징계 결과를 재단이사회에 보고키로 했다. 물론 징계 범위에 대해서는 경‧중징계인지 알려진 바가 없다.

3월 26일 총회임원과 총신대 주요 보직교수 간담회에서 이 문제가 소재로 떠올랐다. 이재서 총장은 성희롱 사건 징계와 관련하여 총장의 제청여부와 관계없이 징계는 결정되는 것이며, 이를 막을 권한이 총장이나 교수에게는 없다고 밝혔다. 총신대는 교단만 상대하는 것이 아니라 사립학교법에 적용되는 정부와 관계도 고려해야 되기 때문에 ‘막가파식’으로 갈 수도 없다고 말했다.

총신대 교수들도 같은 견해를 얘기했다. 신학대학원 교수 전원 명의로 이상원 교수의 발언은 징계에 해당되지 않는다는 탄원서를 올리고, 학교 안정을 기해 달라는 입장을 표명했다는 것이다. 그런데 총장이나 일부 교수가 이상원 교수의 징계에 앞장서고 동성애를 두둔하는 것으로 여론이 형성되어 안타깝다고 호소했다.

김종준 총회장은 임시이사 체제를 빨리 정이사 체제로 전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하고, 총회나 총신대가 이사회를 장악하지 못한다는 질타는 법적인 부분을 모르는 접근이라고 일갈했다. 성희롱 사건에 대해서도 김 총회장은 성적인 발언을 두고 상대방이 수치심을 느꼈다면 당시 바로 사과했으면 끝날 일을, 오히려 학생들에게 호통을 치고 동성애 찬성론자로 몰아붙인 것이 잘못이었다고 지적했다. 이런 가운데 동성애 단체까지 나서서 총신대가 동성애자를 비호하고, 오히려 동성애 반대를 교육하는 교수를 성추행자로 몰고 가는 프레임에 갇혀 안타깝다고 토로했다.

아무튼 총신대는 동성애를 옹호하지도 않을 뿐만 아니라 지금까지 진행된 일련의 과정을 정확히 알릴 필요가 있다. 지금 총신대는 여유 부릴 시간이 없다. 속히 성희롱 사건을 매듭짓고 임시이사 체제를 정이사 체제로 전환해 정상화 기틀이 이뤄지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