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태 원만히 해결위해 총장 노력"..."재단이사회서 징계위 구성, 결과도 알리지 않아"
이재서 총장 “반동성애 단체 왜곡된 주장, 성희롱 논란 관련 허위사실에 대응하겠다”
김종준 총회장 "총회서 결의된 군목후보생 장학금 우선적 지급 절차 알아보라" 지시

김종준 총회장과 이재서 총장이 총신 현안 해결을 위해 협력하기로 손을 맞잡았다.

3월 26일 총회회관에서 김종준 총회장 등 총회 임원들과 이재서 총장 등 총신 주요 교직자들이 간담회를 갖고 총신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재서 총장의 요청으로 이뤄진 이날 간담회에서 총신 측이 제시한 주요 현안은 ‘성희롱 논란 교수 징계 건’과 ‘재정 지원 건’, 두 가지다.


성희롱 사건 허위사실 난무 “대처하겠다!”

강의 도중 성희롱 관련 발언을 해 논란을 빚은 이상원 교수와 김지찬 교수의 징계 문제는 이미 교단 안팎에서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른 상태다. 반동성애 관련 단체에서 이상원 교수의 징계를 반대하는 시위를 연일 벌이고 있고, 사실과 다른 가짜뉴스도 우후죽순 보도되고 있다. 게다가 이재서 총장이 해당 교수의 징계를 제청한 것도 논란이 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총신 측은 사실이 아닌 이야기가 유포되고 있다고 지적하며, 먼저 총장 제청논란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인사처장 이희성 교수는 “총장 제청이 이슈가 되었는데, 거쳐야 할 하나의 절차일 뿐이다. 성희롱 사건 관련 징계의 주체는 재단이사회이고, 재단이사회에서 만든 교원징계위원회가 징계 수위를 결정한다. 총장이 제청을 하든 안 하든 결국은 재단이사들이 징계 관련 모든 것을 결정하게 되어 있고, 이와 관련해 교육부도 엄격하게 보고 있다”고 밝혔다.

개혁신학연구처장 박영실 교수는 “성희롱 사건과 관련해 학교에서 대책위를 만들었고, 이어 총장 직권으로 해당 교수들은 사실상 징계에 해당되지 않는다고 보고했는데, 이를 재단이사회가 거부해 교원징계위원회가 구성됐다. 그러자 총장은 신대원 교수들과 함께 탄원서를 쓰는 등 최선을 다했다”며 이재서 총장이 사태의 원만한 해결을 위해 노력했다고 강조했다.

이재서 총장도 총장 제청과 관련해 불필요한 오해가 불거졌다며 입장을 밝혔다. 이재서 총장은 “교원징계위원회가 써놓은 제청서에 서명만 했는데, 제가 제청을 안 해도 징계는 내려진다. 무엇보다 총장은 총회와만 관계를 해야 하는 게 아니라, 교육부, 재단이사회, 학생들 등 모든 대상과 원만한 관계를 가져야 한다”면서, “제가 비겁하게 제청서에 이름을 뺐어도 징계는 진행되고, 그럼으로 재단이사회와 교육부로부터 배척되고 학생들에게도 비판을 받을 수 있다. 제청 서명은 총장으로써 책임 수행이었다. 만약에 제가 서명을 안 해서 해당 교수들이 징계를 받지 않는다면 그럴 수 있었지만, 제청 서명은 징계 결정과 무관했기에 서명을 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희성 교수가 성희롱 논란 사건의 경과를 설명했는데 다음과 같다. 지난해 총신대학교는 일부 교수의 성희롱 사건과 관련해 학교 내부에서 대책위원회를 꾸려 조사한 결과, 한 명을 제외하곤 성희롱 및 성폭력에 해당되지 않는다고 결론을 내렸다. 하지만 재단이사회는 대책위원회의 보고에 대해 징계 수위가 약하다는 이유로 받지 않고 교원징계위원회를 구성했다. 그리고 지난 3월 23일 교원징계위원회가 이상원 교수와 김지찬 교수에 대한 징계를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교원징계위원회가 징계 결과를 기밀로 판단해 외부에 알리지 않음에 따라, 아직까지 총신 측 관계자들조차 징계 결과를 파악하지 못한 상태다. 징계 결과는 2주 안에 해당 교수들에게 통보될 것으로 보이는데, 특히 교육부가 이 사안을 매우 엄중하게 지켜보고 있는 상황이다.

김종준 총회장은 성희롱 논란과 관련해, 해당 교수들의 대처에 문제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김종준 총회장은 “해당 교수들이 문제제기한 학생들에게 소명하고 사과를 했다면 원만하게 끝날 수 있었는데, 오히려 학생들에게 호통을 치고 학생들이 동성애를 찬동하는 식으로 몰고 가면서 사태가 더욱 복잡해졌다”면서, “교단 내 목사님과 장로님들도 반동성애 단체의 주장을 여과 없이 받아들여, 이 사건을 잘못 이해하고 있는 분들이 많다”고 지적했다.

총신 측도 “동성애 문제가 아니라 해당 교수의 말로 인해 학생들이 수치심을 느낀 게 문제였다. 해당 교수가 사과만 했다면 원만하게 해결될 수 있었는데, 총학생회장에게 세 차례나 내용증명을 보냈고 이어 반동성애 단체들이 개입하면서 사태가 커졌다”며 김종준 총회장의 발언에 동의했다.

아울러 이날 간담회 참석자들도 성희롱 사건이 동성애 문제로 비화되면서 본질이 왜곡되고 있다는 점에 공감했다.

특히 김종준 총회장은 총신대에 “반동성애 단체들이 사건의 본질을 왜곡하고 있고, 심지어 총신이 동성애자를 길러내는 것처럼 보도한 기사도 있다”면서 “총신이 이와 관련해 성명서를 발표하고 지금까지의 과정을 언론에 올바로 알리거나, 허위사실에 대해서는 법적조치를 하는 등 대책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이재서 총장은 “그동안 총신이 왜곡된 주장과 맞서 대응하면 더 큰 싸움판이 벌어질 수 있고, 진행 중 사안에 대해 영향을 줄 수 있어 침묵했다. 하지만 총회장님 말씀처럼 성희롱 사건이 일단락되면 사건의 실체를 대해 정확하게 알리며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군목후보생 장학금·법인전입금 지원 요청

지난해 104회 총회는 총신신대원에 재학 중인 군목후보생들의 장학금을 우선적으로 지급하기로 결의하고, 재정부에 맡겼다. 장학금 총 액수는 41명의 군목후보생에 대한 2억6500만원이다.

하지만 총신 측은 이미 개학을 했지만 해당 장학금이 아직까지 입금되지 않았다며, 총회에 빠른 선처를 요청했다.

이와 관련해 회계 이영구 장로는 “총회 때 재정 지원은 재정부에 맡기기로 결의해 해당 사안이 재정부에 계류된 상태다. 문제는 관련 예산이 책정돼 있지 않아 특별재정이나 적립기금으로 지급해야 한다”고 현 상황을 보고했다. 또한 최우식 총무는 “적립기금에서 지급하려면 실행위원회를 거쳐야 해 절차가 까다롭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김종준 총회장은 “총회에서 결의한 사안이니 절차를 알아보라”고 지시했다.

아울러 총신 측은 2021년 대학 평가 대비 차원에서 법인전입금을 충족시키기 위해 총회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현 대학 평가에서 법인전입금이 평가항목에 포함되어 있고, 법인전입금이 1년에 최소 5억5000만원이 입금돼야 법인지표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을 수 있다.

하지만 김종준 총회장은 “그 문제는 지금 읍소한다고 임원회가 움직일 수가 없다. 현재 총신은 임시이사가 장악해 총회가 역할을 못하고 있다. 임시이사들이 물러나고 정이사 체제가 되면 법인전입금 문제는 해결된다”면서, “특히 총신 교직원들이 임시이사들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고, 정이사 체제는 아직 때가 이르다고 말한 것으로 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이재서 총장과 교수들은 “심각한 오해다. 총신은 사학분쟁조정위원회에 관선이사들이 물러날 때가 됐다고 공식적인 입장을 밝혔다”면서, “사실 구 재단이사들이 소송만 취하하면 올해 상반기에도 정이사 체제를 마련할 수 있다고 본다. 하지만 그들의 소송 때문에 정이사 체제로 전환되고 있지 않다. 구 재단이사들의 소송을 취하시키는 것은 총회가 해줘야 할 몫이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재서 총장은 “임시이사들이 나간 이후에 학교를 물질적으로 도우면 내년 대학 평가를 놓치게 된다. 내년 2월 전에 법인전입금의 절반이라도 들어와야 한다. 총회가 임시이사 문제와 법인전입금 문제를 별개의 사안으로 구별해, 법인전입금을 지원해주시길 바란다”고 간곡히 요청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