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태로 인해 한국교회가 뜻하지 않은 주목을 받고 있다. 주일예배를 예배당에서 회집하는 문제 때문이다.

코로나 확산에 신천지집단의 밀집적이고 잦은 접촉이 이뤄지는 집회 형태가 원인을 제공했다는 것이 알려졌고 경기도 지역의 정통교회들에서도 집단감염자가 발생하자 사회가 교회의 예배를 위험시했다. 많은 교회들이 사회의 우려를 수용하여 생명같이 여기던 주일예배를 가정예배로 전환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귀중한 인명들이 생을 달리하고 있어 통탄할 일이며 경기침체로 사회 곳곳이 신음하고 있는 일도 안타깝다. 소규모 자영업자들은 내수와 수출의 길이 막혀 부도가 날 것을 염려하고 있으며, 적지 않은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해고통지를 받고 막막해진 생계 걱정에 눈물을 흘리고 있다.

한국교회 역시 주일예배를 가정예배로 전환하면서 운영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그에 굴하지 않고 지역사회의 곤란에 귀를 기울여 신음하고 있는 이웃들을 격려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기독의료진들이 코로나가 창궐하는 지역에 뛰어들고, 성도들이 지역사회 방역에 나서고, 소외계층을 위해 마스크를 제작하고 배포하는가 하면, 특별헌금을 해서 생계가 막막해진 이웃들에게 지원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한국교회는 다른 어떤 기관보다 더 열심히 사회봉사활동을 벌여왔다. “너희는 세상의 소금과 빛이라”는 예수님의 말씀이 있기 때문이다. 많은 수고에 비해서 한국교회는 높은 평가를 받지 못했으며 최근에는 하나의 이익집단처럼 치부되는 경험마저 하고 있다. 한국교회가 때로 사회와 눈높이를 맞추지 못한 결정과 말실수를 반복하고 있기 때문이다.

어떤 일에도 하나님의 뜻이 숨어있고 하나님은 절대 실패하는 분이 아님을 믿기에 이번 코로나19 사태를 통해서도 하나님께서 교회에 바라는 바가 분명히 있으실 것이다. 그래서 지금은 쉴 때가 아니라 반성하고 더욱 일할 때이다. 힘내라 한국교회!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