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방역지침은 제한적 … 민감하게 반응 말고 분별해야
온전한 예배 환경 조성 위해 전문적 조치에 적극 협력 필요

인터뷰/ 정원래 교수(총신신대원)

“지금 교회가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은 이번 국가의 예배 자제 촉구 조치들이 장기적으로 교회에 도움이 되는가 아닌가, 그 여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세교회사를 전공하고 총신대신대원에서 국가와 교회와의 관계 등을 강의해 온 정원래 교수는 “최근 잇따른 정부와 지자체의 예배당 회집 중지 권고를 종교자유 침해로 생각하기 힘들다”면서 지나치게 민감해 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 정 교수는 “지자체 등이 교회에 대해 집회 자제 촉구 결의를 하는 것은 이례적인 것이 분명하다”면서 “그러나 그 자체에 민감하기 보다 이것이 예배자로서 성도의 본질을 위협하고 종교 자유를 침해하는 행위인가, 아니면 장기적으로 위험없이 예배를 드릴 수 있도록 돕는 행위인가를 분별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 교수는 “일부 교회들이 정부의 조치가 지나치다고 반발하는 것이 사실”이라면서 “그러나 언론에 보도됐듯이 최근 사태에 대해 경기도총연합회 등 교계연합기관들이 사태의 심각성을 느끼고 정부의 입장을 수용하고 있는 것에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교수는 “대부분의 교회들도 교회의 안전과 예방을 위해 가정예배로 전환하거나 예방 수칙들을 잘 준수하고 있어 다행”이라면서 “그러나 일부 교회들이 상황의 심각성을 잘 인지하지 못하거나 소금물을 입에 뿌린다든지 하는 잘못된 정보들을 활용하여 물의를 일으켰다”고 지적했다. 정 교수는 “정부의 조치는 제한적이며 일시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야 하고 혹시 상황이 악화되어 이탈리아 수준의 이동 전면 봉쇄 등의 조치가 실행된다고 하더라도 국가적 예방 조치와 절차에 따르는 것이 이번 사태와 관련해서는 현명한 대응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정 교수는 정부에 대한 당부도 잊지 않았다. 정 교수는 “정부는 교회들이 전통적으로 생명과 같이 지켜온 주일예배를 다른 방식으로 드리는 등 노력하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면서 “타 기관이나 단체와 형평을 맞추어 교회에 대한 예배 제한 등을 실시하고 교회의 특성과 신앙적 정서에 상처를 주지 않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교수는 “신학자 아우구스티누스는 국가의 목적은 평화이며 국가는 이 목적을 이행하기 위해 물리적 강제력을 사용하여 정의를 실현할 수 있다고 보았다”면서 “이는 이후의 기독교신학자들도 동의한 바”라고 말했다. 정 교수는 “현대 국가들도 그 백성들이 현세적 행복과 충족한 삶을 살도록 평화를 이루는 데 힘써야 하며 그 과정을 정의롭게 추구해야 한다”면서 “오늘날의 정의로운 과정 추구는 물리력이 아니라 이성과 합리성에 근거하여 법을 제정하고 집행하는 것”이라고 제안했다.

정 교수는 “국가와 교회는 서로 다른 영역과 다른 가치, 그리고 목적을 가지고 있다”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두 기관의 구성원은 양쪽에 포함된다”고 말했다. 정 교수는 “따라서 만일 국가와 교회에 갈등과 대치 상황이 발생하면 구성원들은 양자택일을 해야 하는 곤란한 상황에 처하게 된다”면서 “그렇기에 교회는 성도들의 안녕과 질서, 그리고 온전한 예배 환경 조성을 위해 정부의 대책과 조치가 있기 전에 적극적으로 움직일 필요가 있는 것”이라고 조언했다. 정 교수는 “교회는 늘 이웃 사랑의 정신을 잊지 말고 행동해야 하며 정부의 대책과 조치가 전문적인 지식과 방법에 따라 제안된다면 적극 협조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 교수는 “물론 현재 정부의 대책과 조치는 그 대상이 되는 교회의 정체성을 고려하고 충분히 배려하고 있다고 보기 어려운 측면이 있는 것이 사실”이라면서 “이번 기회에 교회의 특수성에 대해 정부가 이해할 수 있도록 의견을 전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 교수는 “모두가 어려운 시기이지만 교회는 앞으로 사회의 안정성이나 질서라는 측면에서 신뢰를 획득하지 못하면 교회 고유의 영역에서 발언권조차 축소되고 상실될 수 있음을 인지해야 한다”면서 교회의 지혜로운 대처를 요청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