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계 연합단체, 경각심 촉구 목소리 잇따라 … “적극 수사, 법인 취소 이뤄져야”

신천지집단이 코로나19사태를 확산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는 소식이 널리 알려지면서 신천지에 대한 경각심을 촉구하는 교계 연합단체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한국교회총연합(공동대표회장:김태영 목사 등)과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총무:이홍정 목사)는 신천지에 방역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공개할 것을 촉구했다. 양 기관은 3월 6일 공동 성명을 발표하고 “코로나19가 폭발적으로 확산되는 사태를 야기한 신천지가 문제의 해결을 더욱 어렵게 만드는 것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 신천지는 방역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즉각 투명하게 공개하여야 하며 법적 사회적 책임을 지고, 진실한 사과와 피해자에 대한 보상을 실천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정부와 수사당국에는 교주 이만희 씨와 12지파장을 포함한 주요 관계자들을 구속 수사해 감염증 확산에 관한 사실 관계를 명확히 밝히고, 적법한 절차에 따라 처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8개교단이단대책위원장협의회(회장:안용식 목사)는 3월 2일 서울 목동 CBS에서 긴급 모임을 갖고 신천지에 대한 검찰의 수사를 촉구하는 성명을 채택했다. 8개교단이대위는 “이단 신천지는 그동안 청년, 대학생, 직장인들의 가출과 이혼을 조장하는 등 가정파괴를 비롯한 반사회적 행태를 보이며 대한민국 사회에 독버섯처럼 서식하고 있다”면서 “정부와 사법기관은 신천지의 불법, 탈법적인 행태를 현행법으로 처벌해 달라”고 촉구했다.

국제기독교이단대책협의회가 성명을 채택, 정부는 신천지 법인을 조속히 해체하고 관계자들에게 법의 심판을 내려달라고 촉구하고 있다.

국제기독교이단대책협의회(대표회장:임준식 목사)는 3월 6일 목양교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만희 씨의 지난 3월 2일 기자회견은 한마디로 우스꽝스러운 일이었으며 진실하게 느껴지지 않았다”면서 “만일 진정 잘못했다고 생각한다면 회개했던 삭개오처럼 신천지 때문에 젊음과 가정을 버린 이들에게 모든 소유를 처분해 배상해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협의회는 “신천지의 재산은 무려 5000억원이 넘는 것으로 안다”면서 “이 재산은 신천지 신도들이 열악한 조건 하에서 땀흘린 노동의 댓가이기에 법인을 해산시켜 재산을 신도들에게 나눠주는 것이 마땅하다”고 언급했다.

신천지피해자연대(대표:홍연호)는 3월 5일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비자금 조성의혹과 횡령 등의 혐의로 신천지 측을 추가고발했다고 밝혔다. 피해자연대는 “대구 신천지교회가 제출한 명단과 대구시가 정부로부터 받은 명단을 비교하면 2000여 명의 차이가 발생한다”면서 “신천지가 주는 정보에만 의존하지 말고 검찰에서 압수 수색을 통해 전체 교인명단을 시급히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익산시기독교연합회 이단대책위원회(위원장:김천석 목사)는 2월 28일 ‘신천지와 코로나19에 대한 입장’이라는 제목으로 현 사태와 관련해 신천지에 대한 공권력의 철저한 조사와 필요 적절한 조치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와 함께 익산시기독교연합회 이단대책위원회는 ‘코로나19 종식을 위한 신천지 각 지파 압수수색을 통한 명단확보’라는 제목으로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청원을 올리고, 현재 청원동의를 받고 있는 상태이다.

광주지역 교계지도자들이 광주광역시 시의회 앞에서 신천지집단 해체와 교주 이만희 씨의 구속을 주장하고 있다.

광주광역시 남구기독교교단협의회(회장:장석진 목사)는 서구기독교교단협의회(회장:박태제 목사)와 함께 3월 2일 광주광역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천지의 해체와 교주 이만희의 구속 등을 주장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협의회 소속 교계지도자들은 성명서를 통해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전국적으로 확산시키고 국민들을 불안케 하고 국가의 의료체계를 무너뜨리고 국가 공무를 혼란에 빠뜨리는” 신천지 집단과, “신천지집단이 성장하도록 행정적으로 정치적으로 은밀하게 협조했던” 공직자들과 정치인들을 규탄했다.

한편 신천지 교주 이만희 씨는 최근 경기도 가평 신천지본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에 신천지 전 성도 명단을 제출하고 전수조사를 집행하며 교육생도 검사를 받도록 하겠다”면서도 “단 정 부에서 개인 정보 유지 및 보안 방안을 마련한다는 전제하에 진행하겠다”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노충헌 정재영 박용미 기자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