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 나라를 보는 창문과 같은 책

<내러티브로 풀어가는 다니엘 이야기>
장대영 지음 / 360면 / 16000원 / 2019년 12월 28일 발행

다니엘서 내러티브 설교 20편을 모았다. 어떤 설교 방식보다도 본문을 진지하고 정확하게 다루는 내러티브 설교를 통해 본문을 강조하면서 다니엘과 세 친구들의 이야기가 아니라 다니엘 이야기 속으로 하나님의 이야기가 흐르고 있음을 보여준다.

저자는 설교의 홍수 시대, 본문을 강조하며 본문을 제대로 다루기 위해 “한국식 내러티브”라는 새로운 내러티브 세계를 제안한다. 이를 통해 깊이를 더하고 지평을 넓혀 한국교회의 설교자들에게 희망이 되길 기대한다.

각 장의 끝에는 “내러티브를 위한 Tip”을 실어 내러티브에 대한 이해와 도움은 물론 자습할 분야에 대한 방향 또한 제시한다. 성경적 진리에 대한 도전이 어느 때보다 거세게 일어나는 오늘을 이기게 하고 끝 날에는 몫을 누리게 해줄 다니엘 DNA(Daniel Narrative Axiom)가 이 책을 읽는 이들에게 전해질 것이다.

▒ 저자 소개/ 장대영 목사

서울에서 태어나 한양대학교를 졸업하고 한국외환은행(현, KEB하나은행)에서 근무했다. 성경 말씀을 좋아하던 청년기를 지나던 중 하나님의 부르심이 있어 장로회신학대학원에 입학하여 수학했다.

2007년 장로회신학대학교에 개설된 맥코믹 신학교의 박사 과정을 통해 이연길 목사를 만나게 됐고, 그때 내러티브 설교와 이야기식 성경공부를 알게 된 이후 줄곧 내러티브의 길을 가고 있다.

현재 안강영락교회를 담임하고 있으며, 말씀목회 공동체 및 말씀목회선교회의 회원으로 국내외에 말씀목회를 전파하는 데 노력하고 있다.

내러티브 설교를 구현하는 목회자들의 설교를 모아 출판된 <슬로, 바이블: 내러티브로 천천히 깊이 읽기> (말씀목회공동체편, 2015년)에 “브니엘에 돋는 해”(창 32:13-32)라는 설교를 통해 공동저자로 참여했다.

<위대한 하나님의 나라>
안래현 지음 / 208면 / 11000원 / 2020년 1월 11일 발행

“이 책의 마지막 장을 넘기고 나면 성경이 말해 주는 하나님과 예수님 그리고 그분들이 꿈꾸고 이루어 가는 위대한 하나님의 나라가 독자의 마음속에 살아 숨 쉬고 이 땅에 세워지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성경에 기록된 말씀과 사건을 통해 각 사람에게 역사하시는 성령이 보여주시는 하나님과 예수님을 만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성경의 하나님과 예수님, 그리고 하나님의 나라를 정리한 이 책은 땅을 밟고 하나님의 나라를 바라보는 한 인간의 삶에 관하여 이야기하며 성경이 말해주는 하나님과 예수님, 위대한 하나님의 나라를 보여준다.

그리고 저자는 나라가 독자들의 마음속에 살아 숨 쉬고 이 땅에 세워지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을 담아 전달하고 있다.

▒ 저자 소개/ 안래현 장로

안래현 장로는 전북 진안군 상전면 두메산골에서 태어났다. 어릴 적 어머니가 위 수술을 받은 전주예수병원 미국 의사들이 시골의 집을 환자 관리 차원에서 방문하여 쪽복음 전도지를 전해주었다. 그로부터 몇 년 후 입학한 미션스쿨인 전주신흥중학교, 고등학교 성경교과 시간을 통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교육받았다. 고등학교 때 사경회에서 들었던 김준곤 목사 설교 예화가 기억에 남아 있고, 빌리 그레이엄 전도대회 전주집회가 교정에서 열려 합창단으로 참가해 큰 감동을 받았다.

서경대학교 산업공학과를 졸업하고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을 수료했다.

대한체육회 본부장과 가톨릭관동대학교 조교수를 역임했다. 현재 대한체육회 경기력향상위원회 위원이며 국가대표선수촌 기독신우회장과 묵동제일교회 장로로 섬기고 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