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쇄적 신도 관리와 축소 보고로 초기 방역 체계 무력화 … ‘사이비 종교 특별법’ 제정 목소리 높아

대구동성교회 입구에 부착된 신천지 출입금지 경고문. 신천지 신도로 인한 코로나19 확산과 관련해 대구·경북지역 교회들은 신천지 출입을 금지하는 한편, 출입시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며 강력한 대처를 하고 있다.
대구동성교회 입구에 부착된 신천지 출입금지 경고문. 신천지 신도로 인한 코로나19 확산과 관련해 대구·경북지역 교회들은 신천지 출입을 금지하는 한편, 출입시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며 강력한 대처를 하고 있다.

코로나19가 대구·경북지역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 2월 24일 오전 9시 기준 코로나19 확진자는 763명이다. 이중 60%가 넘는 458명이 신천지대구교회 신도이거나 신도의 가족이나 접촉자 또는 신천지대구교회 예배에 참석했던 신천지 신도인 것으로 확인됐다.

신천지대구교회 다음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많이 발생한 청도 대남병원도 신천지와 관련돼 있을 가능성이 크다. 1월 31일~2월 2일 청도 대남병원에서 신천지 이만희 교주의 형의 장례식이 진행됐고, 이때 이만희 교주와 더불어 신천지 신도 100여 명이 장례식에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신천지대구교회와 청도 대남병원을 코로나19 확산의 진원지로 보고 두 곳의 연결고리를 찾고 있다.

이처럼 코로나19 확산 중심에 신천지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신천지의 폐쇄성과 교리, 은밀한 포교방법이 코로나19 확산을 키운 것으로 지적받고 있다.

신천지의 거짓본능 “사태 키웠다”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초기 대응이 중요하다. 확진자의 감염 원인과 이동경로를 확인해 접촉자 파악 및 방문 시설의 방역 및 폐쇄 조치 등이 이뤄져야 한다. 하지만 대구·경북지역 코로나19의 확산 과정을 보면 신천지의 축소 보고가 초기 대응을 어렵게 했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신천지대구교회 신도인 31번 확진자가 나오기 전만 해도 코로나19가 잠잠해지는 듯했다. 하지만 2월 18일 31번 확진자 등장하고 이어 다음날 대구·경북에서만 20명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왔고, 이중 14명이 신천지대구교회의 신도로 확인됐다. 코로나19의 국내 최초 슈퍼전파가 신천지대구교회에서 발생한 셈이다.

그렇다면 곧바로 신천지대구교회와 관련 시설 방역 및 폐쇄와 신도 전수의 검사가 뒤따라야 했다. 신천지 다대오지파 성전인 대구교회는 9층 건물 전체가 예배당이고 신도 수가 9000명이 넘는 대형교회다. 특히 주일예배 참석 인원만 해도 8000여 명이 넘는다. 즉 31번 확진자가 다녀간 9일과 16일 예배 참석자 전원을 파악해 전수 검사를 조속히 진행했어야 한다. 더구나 신천지는 예배 출석 전산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예배 참석 인원의 정확한 집계가 가능하다.

구리이단상담소 신현욱 목사는 “신천지는 예배 출석을 강조하여 지문인식이나 스마트폰 앱으로 신도들의 출석체크를 하고 있다. 따라서 31번 확진자가 참석한 예배 인원 현황을 정확하게 알고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신천지는 19일까지만 해도 31번 환자와 동시에 예배드린 신도 인원을 900여 명으로 축소 보고했다. 이에 따라 중앙방역대책본부도 처음에는 이 900여 명의 행방을 찾는데 몰두했다. 그러다 대구·경북지역에 코로나19가 급속도로 확산되자, 신천지는 뒤늦게 신천지대구교회 신도 전수 조사를 받겠다고 밝혔다. 그 사이 대구·경북지역은 지역 감염이 시작됐다.

이 때문에 신천지의 폐쇄성과 축소 보고가 사태를 악화시켰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러한 신천지의 폐쇄성과 거짓 행태의 바탕에서는 신천지의 신앙과 포교를 위해서 거짓말을 해도 된다는 모략교리가 있다. 신천지 신도를 이 모략교리를 앞세워 자신들의 신분을 은폐하고, 포교 시에도 거짓말과 속임수로 미혹한다. 중앙방역대책본부가 신천지 확진자들의 이동경로 확인에 난항을 겪은 것도 이 모략교리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신천지대구교회를 다녔던 회심자 A씨는 “신천지 신도들은 가족과 주위에게도 자신이 신천지라는 사실을 숨긴다. 또한 이동경로가 밝혀지면 센터 복음방 위장교회, 그리고 그들의 활동장소가 노출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동선을 자세히 밝히지 않는 것 같다”고 말했다.

경북지역 코로나19 확산의 진원지로 지목받고 있는 신천지교회 모습. 신천지교회는 대구·경북지역 확산 초기 축소보고로 사태를 악화시켰다는 지적을 받고 있고, 또한 신천지교회 신도들은 교회 출석과 더불어 센터 복음방 위장교회 길거리 포교현장에서도 활동한다. 이에 따라 경북지역 모든 신천지 시설이 폐쇄와 신도 전수조사가 병행되어야 한다.
경북지역 코로나19 확산의 진원지로 지목받고 있는 신천지교회 모습. 신천지교회는 대구·경북지역 확산 초기 축소보고로 사태를 악화시켰다는 지적을 받고 있고, 또한 신천지교회 신도들은 교회 출석과 더불어 센터 복음방 위장교회 길거리 포교현장에서도 활동한다. 이에 따라 경북지역 모든 신천지 시설이 폐쇄와 신도 전수조사가 병행되어야 한다.

신천지 교리·포교활동 “코로나19와 상극”

모략교리와 더불어 신천지의 육체영생교리가 코로나19 확산을 키웠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육체영생교리는 말 그대로 교주 이만희뿐만 아니라, 신천지 신도들의 육체가 죽지 않는다는 교리다. 알곡과 양에 해당되는 신천지 신도가 14만4000명이 되면 14만4000명의 영과 14만4000명의 육체가 합일되어 영생을 산다는 것이다.

신현욱 목사는 “신천지 신도들은 자신들이 죽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영생을 산다고 믿기 때문에 감염 검사를 받으라고 해도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것이다. 또한 신천지는 병에 걸리면 믿음이 없어 병에 걸렸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아픈 것도 드러내지 못하는 분위기다”고 말했다.

아울러 신천지의 은밀한 포교활동은 코로나19 예방과 상극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대다수의 신천지 신도들은 신천지교회의 다니면서 포교 활동에도 적극 참여한다. 기성교회에 침투하는 추수꾼, 신천지 센터와 복음방의 센터장 강사 전도사, 위장교회의 목사와 전도사, 길거리 포교 활동가 등이 또 다른 신천지 신도들의 신분이다.

회심자 A씨는 “한 구역에 신도가 10명 정도 있다고 하면 한 두 명 빼고 모두 포교활동을 한다. 그중 전일 활동자가 2~3명이고 5~6명도 포교활동을 참여한다. 특히 이러한 시기에 불특정다수가 모이는 곳에서 포교를 했다면 큰 문제가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지금까지 파악된 대구·경북지역에서 신천지가 운영하는 교회 센터 복음방 위장교회는 30개에 달한다. 신천지 교회뿐만 아니라, 센터 복음방 위장교회도 방역 및 폐쇄 조치를 취해야 하는 이유다.

이와 함께 최근 신천지가 열을 올리는 해외포교도 주목해야 한다. 신천지는 지난해 1월 교세 현황을 통해 총 40개국에 걸쳐 교회와 개척지를 설립했다고 밝혔다. 특히 21일 오전까지 신천지 교단 홈페이지 내 연혁 페이지에는 2019년에 중국 무한(우한)교회를 설립했다는 내용이 게시돼 있었다. 무한은 코로나19의 최초 발원지인 중국 우한의 한자음이다.

현재는 신천지 연혁에서 이 내용이 삭제된 상태다. 이에 따라 관계당국은 신천지의 중국 내 교회 및 개척지 분포 현황을 파악하고, 최근 신천지가 중국 교회 및 개척지 관계자와 어떠한 교류가 면밀히 조사해야 할 것이다.

사이비종교특별법 제정 시급

세월호 참사 때 구원파에 이어 이번 코로나19 확산에는 신천지가 커다란 민폐를 끼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단전문가들은 신천지 구원파 하나님의교회 등 이단사이비의 폐해를 막기 위해 ‘사이비종교특별법’을 제정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사이비종교특별법의 핵심 내용은 신분을 숨기고 포교하는 사기포교와 이단사이비들의 무인가 신학원 및 학원 운영이다. 특히 신천지는 이 두 가지 수법을 통해 가파른 성장세를 타 현재 신도 수가 24만명에 이르고 있다.

아울러 현재 신천지 포교방법의 위법성에 대한 소송이 대전지방법원에서 진행되고 있다. 신천지 회심자 3명이 신천지 신도였던 당시 활동 과정에서 정신적 고통을 받았다며 자신들이 다녔던 신천지교회를 사대로 소송을 한 것이다. 재판부는 1월 14일 회심자 중 1명의 청구가 일부 받아들여 신천지교회에 500만원을 지급하라고 명령했고, 이후 2심이 진행 중이다.

신현욱 목사는 “종교 선택의 자유는 인정하지만 신천지는 거짓말과 속임수로 종교를 선택할 수 있는 권리마저 박탈하고 있다”면서, “신천지가 얼마나 큰 폐해를 주는 이단사이비임을 이번 사태로 확인 가능하다. 사기포교 금지를 포함한 사이비종교특별법이 제정될 수 있도록 한국교회는 물론 국가 차원이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