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극복 위한 소외계층 돌봄과 예방사역 모범 보여

한교총이 아산 경찰인재개발원을 방문해 지역 주민들을 위한 방역용품을 전달하고 있다. ‘코로나19’라는 위기의 상황에서 한국교회는 그리스도의 사랑과 성숙한 시민의식을 바탕으로 우리 사회에 필요한 공동체성 회복의 메시지를 잘 전달하고 있다. 만연한 이기주의를 극복하고 공존공생의 의식을 우리 사회에 심어주는 메신저 역할을 하는 교회가 되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한교총이 아산 경찰인재개발원을 방문해 지역 주민들을 위한 방역용품을 전달하고 있다. ‘코로나19’라는 위기의 상황에서 한국교회는 그리스도의 사랑과 성숙한 시민의식을 바탕으로 우리 사회에 필요한 공동체성 회복의 메시지를 잘 전달하고 있다. 만연한 이기주의를 극복하고 공존공생의 의식을 우리 사회에 심어주는 메신저 역할을 하는 교회가 되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대응이 한창인 지금, 우리 사회에 만연한 극단적인 이기주의를 극복하고 공동체 의식을 회복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 한국교회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노력하는 국가 정책에 발맞춰 예배 외의 행사를 취소하거나 연기했다. 나아가 중국 우한 교민과 방역 당국, 소외계층을 진정성 있게 돌보며 공존공생의 모범을 보여주고 있다.

이와 관련해 목회사회학연구소 소장 조성돈 교수(실천신대)는 “1차로 중국 우한 교민이 입국할 때 입소를 반대하는 모습에서 우려가 컸지만, 하루 사이에 우리 교민들을 따뜻하게 보살피는 반전이 일어나 솔직히 놀랐다”며 “이는 우리 사회가 최근의 큰 재해를 겪으면서 어려움을 함께 헤쳐가야 한다는 공동체 의식이 학습효과를 통해 작동한 결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조성돈 소장은 이어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누군가의 희생이 필요한데, 평소에 한국교회가 우리 사회의 공동체성 회복을 위해 공존공생의 모습을 지속적으로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렇다면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해 한국교회는 어떤 모습을 보여주고 있을까. 먼저 예장합동총회(총회장:김종준 목사)는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국가 차원의 방역 및 감염 방지 노력에 적극적인 협력을 당부하는 성숙한 모습을 보였다. 예장합동은 총회장 명의 담화문에서 “총회 산하 기관들과 노회, 지교회에서는 공예배를 제외한 대형집회나 장기 행사를 자제해 달라”고 요청했다. 또한 “교회 시설물에 대한 정기적인 방역 실시와 함께, 감염증 대응에 취약한 소외계층을 돌아볼 것”을 권고했다.

이에 발맞춰 교단의 굵직한 행사는 물론 연례적으로 실시하는 각종 프로그램을 취소 내지는 잠정 연기를 결정했다. 교단 산하 교회들이 방역당국과 상대적으로 감염 예방에 취약한 이웃을 돌보는 교회들도 나타나고 있다. 경기도 이천은광교회(김상기 목사)는 3차로 입국한 중국 우한 교민의 격리 보호에 때맞춰 교민과 인근 지역주민 등을 돕기 위해 이천시 질병관리본부에 의뢰한 상태다. 현재 관계 당국으로부터 구체적인 답변을 받지 못한 상황이지만, 필요한 부분이 발생하면 곧바로 봉사활동을 시작할 예정이다.

경북 경산의 경산중앙교회(김종원 목사)도 소외계층의 감염 예방 차원에서 최근 경산시 당국에 도움이 필요한 시민들을 돕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경산중앙교회는 경산시가 대상자를 선정하는 즉시 부설 월드휴먼브리지를 통해 보건용품을 우선 제공한다.

한국교회총연합(공동대표회장:김태영 목사·이하 한교총)은 2월 7일 아산지역 주민을 위해 성금을 전달했고, 같은 날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총회(총회장:김태영 목사·이하 예장통합)도 영락교회(김운성 목사)의 후원을 받아 방역물품과 후원금을 전달했다. 충북 진천군에서는 2월 12일 예장통합 충청노회가 중심이 된 ‘진천군 코로나19 예방활동 교회봉사단’을 출범했으며, 각 선교단체 및 NGO들도 의료진 격려, 소외이웃을 위한 모금 등으로 힘을 모으고 있다.

처음에 우한 교민들이 아산·진천지역으로 오는 것을 반대했던 주민들을 설득한 것도 한국교회였다. 한교총 윤마태 목사(천안서부교회)는 “코로나19에 대한 기본 지식이 많이 없었기 때문에 교회가 먼저 나서서 환영 현수막도 걸고 지역 주민들을 안정시켰다. 아산 경찰 앞에 내건 현수막 10개 중 8개는 교회였다”고 말했다.

한국교회의 발 빠른 대처는 곳곳에서 빛을 발하고 있다. 아산 경찰인재개발원 내 교회를 섬기는 박건구 목사는 “노인 분들은 마스크를 구하는 것도 어려웠는데, 한국교회의 방문으로 한시름 놓았다면서 기뻐하셨다”고 전했다. 명지병원에 의료진 및 직원을 위한 물품을 기증한 예하운선교회 대표 김디모데 목사 역시 “어려운 이웃을 찾아가는 한국교회의 움직임이 하나의 운동이 되어 이어진다면, 한국교회에 부정적인 인식을 가진 이들의 마음도 조금이나마 바꿀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3차 교민들을 맞이한 경기도 이천 지역에도 사랑과 관심이 필요한 상황이다.

한교총 윤마태 목사는 “고난 당하는 이웃을 돕는 것이 한국교회의 사명이다. 한국교회가 이웃에게 먼저 손을 내미는 본을 보이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