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자하우스, T-P 세미나와 신규 B&B 코스 연다

설교자하우스가 축적된 세미나 경험을 통해 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만든 이번 T-P 세미나와 B&B 코스는 많은 설교자들에게 주목받고 있다.
설교자하우스가 축적된 세미나 경험을 통해 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만든 이번 T-P 세미나와 B&B 코스는 많은 설교자들에게 주목받고 있다.

설교자하우스(대표: 정창균 합신대 총장)는 오는 3월부터 5주간에 걸쳐 두 종류의 세미나를 동시에 개최한다.

첫째로 “2020 제1차 T-P 세미나”는 설교자하우스에서 매년 성황리에 진행해 왔던 노하우가 쌓인 설교세미나이다. 또한, 둘째로 “B&B 코스 제1학기 강좌”는 새롭게 시도하는 신규 교육과정으로 설교지도자의 역량을 키우는 핵심 세미나이다.

T-P 세미나 통해 BAF 설교 작성법 배운다

설교자하우스 T-P 세미나는 “from the Text to the Pulpit”의 약자로, “본문해석에서 강단설교까지”를 통합적으로 다루는 탁월한 설교세미나이다. 2019년에도 이미 4차례에 걸쳐 성황리에 T-P 세미나를 개최한 바 있다. 이번에 열리는 2020 제1차 세미나에서는 정창균 총장이 “BAF 설교작성 세미나”를 주제로 5주 동안 매주 월요일 오후에 3시간씩 교육을 진행한다.

BAF 설교 작성법은 본문의 단락짓기(Blocking)와 설교를 위한 단락배치(Arranging) 그리고 단락들의 흐름연결하기(Flowing)를 통한 “스토리 구성식 설교 작성법”을 말한다. 이 방법은 정창균 총장이 직접 개발하여 설교자들에게 보급해오고 있다. 정창균 총장은 “BAF는 철저한 본문중심과 확실한 청중지향의 설교를 보장하는 설교 작성법입니다. BAF는 설교자에게 설교 약도를 제공하여 다이나믹하고 순발력 있는 설교 진행을 보장합니다”라고 설명한다.

BAF 설교작성 세미나에서는 본문의 유형에 따라서 30개 이상의 본문으로 실습과 익히기에 주력하여 가장 효율적인 강의를 제공한다. 특별히 본문에 근거하고 청중을 향하는 설교를 원하는 설교자들에게 좋은 기회이다. 이번 세미나는 3월 9일부터 5주 동안 매주 월요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5회 걸쳐, 아래 [표1]에서 제시된 주제로 진행한다.

신규 B&B 코스 개강, 역량 성장부터 네트워킹까지

설교자하우스가 이번 학기부터 새롭게 시작하는 또 하나의 역점 세미나는 B&B 코스 강좌이다. 설교자하우스는 모든 설교자가 말씀의 능력이 나타나는 설교를 할 수 있도록 탁월한 세미나 제공을 위해 고민하고 있다. 이번 B&B 코스는 그런 고민 속에서 새롭게 시도하는 강좌다.

B&B는 설교의 기본과정(Basic)과 그 이후 과정(Beyond)을 의미한다. 이 코스는 설교의 기본과정(Basic) 4학기와 그 이후 과정(Beyond) 2학기로 구성돼, 총 6학기로 진행한다. 매 학기는 3인의 설교자하우스 지도교수(정창균, 이승진, 권호)가 목요일 종일강좌로 5주 동안 진행한다. 그리고 학기 중에는 밤샘 캠프나 마스터 클래스가 추가로 제공할 계획이다.

설교자하우스 대표인 정창균 총장은 B&B 코스를 시작하는 데는 설교자하우스만의 독특한 목적이 있음을 강조한다. 그것은 설교자들에게 자신의 설교 역량은 물론 설교지도자 역량을 함께 갖추어줌으로써, 자신의 지역에서 설교지도자 사역을 수행할 수 있도록 초점을 두고 있다는 점이다. 즉 설교 역량은 물론 설교지도자 역량을 함께 키우는 “4학기 + 2학기의 특별한 코스”이다.

B&B 코스를 수료한 설교자에게는 수료증을 수여하고, 지역에서 설교자하우스 지부를 설립하여 설교자하우스 자료들을 활용해 다른 목회자들에게 설교를 지도할 자격도 부여한다. 그리고 설교자하우스의 지도교수들이 지원 강의와 집중 재교육, 그리고 네트워크 활용 등으로 설교자하우스 지부의 사역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강좌는 B&B 코스의 제1학기 강좌이며 교육과정은 아래 [표2]와 같다. Basic 코스 총 4학기 교육과정은 설교자하우스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설교자하우스 세미나 등록은?

등록마감은 T-P 세미나 “BAF 설교작성 세미나”(5주 과정, 등록금 16만원)는 3월 6일(금)까지, “B&B 코스 강좌”(5주 과정, 학기당 등록금 35만원, 선착순 30명)는 3월 6일(금)까지다. 등록한 사람들에게는 강의안 및 기념도서가 제공된다. 등록은 국민은행 680401-00-092974(설교자하우스)로 가능하다.

세미나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설교에 대한 유용한 자료들은 설교자하우스 홈페이지 (preachershouse.org)에서 확인 가능하며, 전화 혹은 이메일을 통해서도 안내받을 수 있다.

※ 등록신청 및 문의: 010-8993-2582(설교자하우스 디렉터 전성식 목사)
phouse22@hanmail.net
※ 장소: 설교자하우스 리더십센터(용인시 기흥구 흥덕2로 87번길18 이씨티빌딩 B동 501호)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