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강좌·경시대회 … 평신도에게 신학과 성경을 가르친다

성도와 신학 아카데미는 평신도에게 신학과 성경을 체계적으로 가르쳐야 한다는 사명을 달성하고자 온(App)·오프라인을 통해 다양한 강좌를 교육하고 성경 경시대회를 기획하고 있다.
성도와 신학 아카데미는 평신도에게 신학과 성경을 체계적으로 가르쳐야 한다는 사명을 달성하고자 온(App)·오프라인을 통해 다양한 강좌를 교육하고 성경 경시대회를 기획하고 있다.

평신도에게 신학과 성경을 체계적으로 가르쳐야 한다는 사명을 갖고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성도와 신학 아카데미”가 화제다. 성도와 신학 아카데미는 성경을 알고자 하는 갈증은 있지만, 시간이 부족해서 성경공부 리더를 만나지 못한 평신도에게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래서 말씀을 더 가까이하고 싶고, 말씀을 내 삶으로 받아들이고 싶어 하는 평신도에게 주목받고 있다.

성도와 신학 아카데미는 크게 두 가지 영역에서 사역을 펼치고 있다. “바이블링크 성경강좌”를 통해 평신도들이 성경 전체를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성경 각 권에 대한 전문학자들의 강좌를 개설하는 것과 “평신도를 위한 성경경시대회”를 통해 평신도들이 성경읽기를 지속해서 수행할 수 있도록 도전하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바이블링크” 앱(App)을 통해 자유롭게 최신 인기 성경 강해 강좌를 접할 수 있다.

권위 있는 성경강해를 직접 만날 수 있다

바이블링크 성경강좌는 성경말씀을 사모하는 평신도와 성경교사 혹은 신학도들이 신구약 성경 본문을 강해하는 강좌를 직접 들을 기회를 제공한다. 본 강좌에서는 한국 신학계와 교계에서 신뢰받는 신구약학자들이 성경 각 권의 본문을 이해하기 쉽게 풀어주는 방식이다.

성경강좌는 책에 따라 강좌 회수를 달리하며 진행된다. 이번에는 작년에 이어 제2차 강좌를 3월 3일부터 4월 21일까지 매주 화요일 8회에 걸쳐 열린다. 첫 번째 강좌는, “믿는 도리를 굳게 잡으라”는 주제로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의 조병수 교수가 신약 히브리서 본문을 강해(오후 1시~오후 3시)한다. 두 번째 강좌는, “네게로 오라”는 주제로 국제신학대학원대학교의 장세훈 교수가 구약 스가랴서 본문을 강해(오후 4시~오후 6시)한다.

장소는 광교신도시 근처에 있는 설교자하우스 리더십센터에서 진행한다. 수강료는 강좌당 20만원이며 두 강좌를 모두 수강할 경우 35만원이다. 등록은 국민은행 535937-01-017433 ㈜리더십하우스로 가능하다.

신청 및 자세한 사항은 전화(☎ 010-4312-9497 진형식 간사) 혹은 이메일(phouse22@hanmail.net)을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바이블링크 앱(App)을 활용 할 수 있다

성도와 신학 아카데미에서는 강좌에 참여하여 직접 듣는 방식 외에 언제 어디서나 성경본문의 쉽고 심도 있는 강좌를 자유롭게 들을 수 있도록 동영상 강좌를 담은 앱을 별도로 운용하고 있다.

“바이블링크” 앱에는 성경 각 권 강해를 동영상이 있다. 예레미야와 이사야, 마태복음과 골로새서 등 여러 학자들의 본문 강해 영상들이 상당수 이미 올려져 있다. 이후 추천도서를 통한 깊은 묵상과 각종 행사 및 이벤트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바이블링크 앱은 앱스토어나 플레이스토어에서 “바이블링크”로 검색하여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다.

매월 성경공부의 동기를 부여한다

평신도를 위한 성경 경시대회는 성도와 신학 아카데미에서 펼치고 있는 또 다른 방식의 평신도를 위한 사역이다. 매월 열리는 성경 경시대회를 통해 평신도는 그동안 쌓아왔던 성경 지식과 기량을 평가 받을 수 있는 기회이다. 성도와 신학 아카데미는 경시대회를 통해 성경읽기에 대한 관심과 동기를 부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평신도를 위한 성경 경시대회는 매월 신·구약의 책을 한 권씩 번갈아 가면서 읽고 성경경시대회에 참가하는 방식이다. 미리 경시대회 참가신청을 하고, 정해진 날에 성도와 신학 아카데미의 세미나룸에서 필기시험으로 진행된다. 우승자는 1등 100만원, 2등 50만원의 상금을 받는다. 참가대상은 평신도 누구나 신청할 수 있고 다만, 신학생이나 목회자는 제외된다. 선착순 30명만 접수할 수 있기 때문에 매월 공지되는 시험 일자의 확인이 필요하다.

오는 3월 27일에는 창세기를 범위로 하여 성경 경시대회가 진행된다. 출제범위 및 유형은 해당 범위의 성경본문(개혁개정) 괄호넣기가 80%, 합신대학원 출판부에서 출판한 성경문제집 객관식 문제가 20% 출제된다.

성도와 신학 아카데미의 고문역을 담당하고 있는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의 정창균 총장은 “각 교회에서 성경읽기 소그룹을 구성하고, 교회를 대표하여 이 경시대회에 참석할 목표를 정하면 좋겠다”고 하면서 “대회 참가를 위해 목표를 세우고 성경을 읽고 공부해나가면, 성경읽기가 한층 즐겁고 의미 있는 활동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성경 경시대회 참여를 적극 추천한다.

창세기 경시대회는 3월 26일 오후 4시~5시, 강서구에 위치한 성도와 신학 아카데미 세미나룸에서 진행되며, 문의는 ☎ 070-4669-6470 으로 가능하다.


성도와 신학 아카데미란?

성도와 신학 아카데미는 석관동에 있는 동부교회의 정채훈 장로가 이끄는 기관이다. 정 장로는 평신도들을 위한 위와 같은 사역 외에도, 한국교회 설교운동 기관으로 잘 알려진 설교자하우스의 사역을 비롯하여 신학자들의 연구와 집필을 지원하고 있으며, 목회자와 신학자들을 지원하는 사역도 다양하게 펼쳐오고 있다.
- 위치: 서울 강서구 양천로401 강서한강 자이타워 B동 1215호
- 문의: 070-4669-6470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