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회기 많은 특별위원회와 상비부 중 유난히 주목을 받은 곳이 통일준비위원회였다. 올 회기도 통일준비위원회를 바라보는 시각이 남다르다. 남북관계와 북미관계 등 한반도를 둘러싼 국제정세에 민감한 탓도 있겠지만 평화통일을 염원하는 한국교회와 교단 내의 정서가 그만큼 달라졌다는 반증으로도 볼 수 있다.

통일준비위원회는 11월 11일 전체회의를 열고 조직을 완료했다. 더불어 올 회기 구체적인 사업계획도 윤곽을 잡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이 중에서 간과하고 넘어가서는 안 될 부분이 대한예수교장로회(합동)와 북한 산림총국간의 합의서다. 올해 4월, 당시 총회임원회(총회장:이승희 목사)와 통일준비위원회(위원장:이석원 목사)는 북한을 방문하여 북한산림총국과 합의서를 체결했다. 핵심은 북한의 양묘장 건설과 운영을 지원하는데 총회가 협력하겠다는 내용이었다. 당시 북한 방문팀은 우선 10만 달러를 지원키로 약속하고, 5만 달러를 1차로 지불했다. 나머지 5만 달러는 올해 12월까지 지급키로 했다. 이 자리에는 ‘조국 산림을 푸르게’(대표:김호진 장로, OGKM)와 함께 했다.

이와 같은 성과에 힘입어 총회는 7월 26일 통일부(김연철 장관)로부터 대북지원사업자로 선정됐다. 한 마디로 정부도 총회를 통일관련 파트너로 인정한 것이다. 그동안 총회는 1990년대 초부터 북한에 밀가루 보내기 운동을 전개하면서 대북지원 사업을 활발하게 추진해 왔다. 특히 평양에 빵공장을 설립하여 수 년간 밀가루를 보내기도 했다. 하지만 정부로부터 대북지원사업자로 지정을 받지 못해 독자적인 활동은 제한적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올해 통일부로부터 대북지원사업자로 지정을 받았다는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대북지원사업자로 지정됨에 따라 앞으로 총회는 통일부에 신고만 하고 독자적으로 대북사업을 펼칠 수가 있다.

통일준비위원회는 이러한 전반적인 사항을 이해하고 사업을 전개하기 바란다. 당장 올해 12월 말까지 북한산림총국에 5만 달러를 지원키로 한 약속을 이행해야 대북지원사업자로서 신뢰받을 수 있다. 만일 이를 어기게 되면 대북지원사업자의 지정이 해제될 수도 있다는 점을 명심하고 일을 추진해 주기를 부탁한다. 아울러 대북사업의 활로가 열린만큼 통일을 대비한 사역자도 양성하고 권역이나 노회별로 조직도 강화하여 통일준비위원회가 튼실하게 운영되도록 해야 한다. 주먹구구식으로 일을 해서는 안 된다는 말이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