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 '개신교인 인식조사' 정치참여 부정적 ... “한국교회 대표 아닌 전광훈, 위상 훼손 심각”

개신교인 10명 중 8명은 기독교의 정치 참여에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원장:김영주 목사)이 30일 발표한 ‘2019 주요 사회 현안에 대한 개신교인의 인식조사’에 따르면 개신교인은 정치참여와 참여의 일환인 태극기 부대 집회 참석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표1] 개신교인의 정치 참여에 대한 의견(개신교인 대상)
[표1] 개신교인의 정치 참여에 대한 의견(개신교인 대상)

먼저 '교회 목회자와 교인들이 기독교를 표방하는 정당을 창당해 정치에 참여하는 것'에 반대한다는 응답은 79.5%에 달했다. 찬성은 5.2%, 보통이거나 모르겠다는 15.2%였다. 태극기부대 집회 참여에 대해서는 4명 중 3명 가량(74.4%)가 ‘부정적’이라고 답했다.

[표2] 전광훈 목사 최근 언행에 대한 의견(개신교인 대상)
[표2] 전광훈 목사 최근 언행에 대한 의견(개신교인 대상)

정치적 발언으로 논란의 중심에 선 전광훈 목사(한국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에 대해서는 64.4%가 '전광훈 목사가 한국 교회를 대표하지도 않고, 기독교 위상을 심각하게 훼손하고 있다'고 답했으며, 22.2%는 전 목사의 행보가 한국교회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로 확대될까 우려를 표했다.

특히 전 목사의 '문재인 하야' 발언에 대해서는 71.9%가 동의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8.8%는 동의했으며, 19.3%는 보통이나 모르겠다고 응답했다.

그러나 전 목사의 언행에 동의한다는 응답도 있었다. 13.4%가 동의를 표했다. 이상철 크리스찬아카데미 원장은 “한기총 회장이라는 명함을 지닌 채 극우 행보를 보이는 전광훈 목사에 대해 3분의 2가량의 개신교인들은 반감을 보인다. 그러나 13.4%라는 옹호 세력이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기독정당은 그동안 원내정당 진입에 성공하지 못했다. 이를 비추어 볼 때 아직 우려할만한 수준은 아니지만, 전광훈 목사를 중심으로 엮이는 일부 근본주의 개신교인들이 극우정치와 결합하는 경우가 염려스럽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조사는 한국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이 지앤컴리서치에 의뢰, 개신교인 1000명과 비개신교인 1000명을 대상으로 올해 7월 8∼19일 실시됐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