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신, 복귀반대 탄원 재학ㆍ동문 서명운동 동참 호소
신대원 원우회ㆍ대의원회, 총학생회 등 성명 잇따라

총신대학교가 전 재단이사들의 학교 복귀를 반대한다는 내용의 탄원서를 법원에 제출하기로 하고 재학생과 동문들의 동참을 호소하고 나섰다.

총신대학교는 ‘총신대학교 임원취임승인 취소처분 취소소송에 대한 탄원서’를 작성, 오프라인과 온라인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학교는 탄원서에서 “구 이사들과 감사는 정관 변경과 학교 행정조치 등을 통해 총신대학교를 사실상 사유화했으며, 교육부의 실태조사 통보(2018.4.9.)에 적시된 바와 같이 학교 운영 전반에 걸쳐서 각종 비리를 저질러왔다”고 밝혔다. 또 학교는 “특별히 재단이사들은 14회에 걸쳐 임기만료되거나 사임한 이사들의 긴급처리권을 사용하여 부당하게 이사회를 운영하였고, 김영우 전 총장이 배임증재 혐의로 불구속 기소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징계의결 절차를 진행하지 않았으며, 총장이 독단적으로 작성한 정관 개정안을 원안대로 의결하여 학원을 법적으로 사유화했다”고 강조했다.

총신대학교는 이러한 이사들의 행동 때문에 2017년 10월 이후 총신대학교 학내 사태가 촉발되었고 수많은 혼란과 어려움 가운데 정상적인 교육이 이루어지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학교는 현재 이재서 신임총장을 중심으로 총신의 회복에 노력하는 시점임을 밝히면서 만약 임원취임승인취소처분이 취소된다면 총신대학교는 이제까지와의 분쟁과는 차원이 다른 분규에 휩싸이게 될 수 있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총신대학교는 전 재단이사들이 지난 9월 총회에서 사과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소송을 계속 진행한 것은 거짓된 이중성을 드러낸 것이며 교단을 속인 것이라면서 “전 재단이사들의 소송을 정의롭게 판단하여 그들이 복귀하지 못하도록 해 달라”고 호소했다.

한편 전 재단이사들의 복귀 소송을 반대하는 성명도 잇따르고 있다. 총신신대원 원우회, 대의원회 등은 “전 재단이사들은 총회 현장에서 사과하는 모습을 보이고 뒤로는 소송을 진행하고 있었다”면서 “총신사유화의 꿈을 꾸고 있으며 자신들의 명예회복을 위해서 학생들의 아픔과 희생을 외면하는 행태를 보이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신대원 원우회 등은 “총회실행위원회는 현재 상황에 대해 정확하게 대처해 주고, 전 재단이사들을 면직출교해 달라”고 요청했다. 총신대학교 총학생회, 대의원총회 등도 “전 재단이사회와 총장의 불법 학교 운영으로 총신대는 정원감축, 장학금 지급 제한등의 불이익을 받고 있으며 구성원들간 분열과 다툼이 일어났다”면서 “전 재단이사회는 학내 구성원에게 무수한 피해를 주었던 지난 시간의 부끄러움을 자각하고 이사직 회복 소송을 즉각 취하하라”고 촉구했다. 또 총학생회 등은 “총회는 전 재단이사회의 이중성을 인지하여 이들에 대한 면직 출교 절차를 즉각 진행해 달라”고 강조했다.

총신대 전 재단이사들의 소송과 관련해서 총회실행위원회가 10월 29일 회의를 소집해 놓은 가운데, 이날 총신신대원과 총신대 학생 및 동문들은 총회회관을 방문해서 총회실행위원들이 해당 사항을 엄중히 처리해 줄 것을 촉구하는 시위를 진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