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대 종단 지도자 간담회서 대통령 협력 요청
교계, 정부의 통합 노력과 평화 중요성 강조

문재인 대통령이 종교계에 국민화합을 위한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10월 21일 7대 종단 지도자를 청와대로 초청해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는 한국교회총연합 공동대표 김성복 목사,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총무 이홍정 목사를 비롯해 원행 총무원장(조계종) 김희중 주교(천주교) 오도철 교정원장(원불교) 김영근 관장(성균관) 송범두 교령(천도교)이 참석했다.

문재인 대통령(오른쪽 첫번째)이 한교총 대표회장 김성복 목사(가운데) 7대 종단 지도자를 초청해 국민통합과 화합에 적극적으로 나서달라고 당부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홈페이지 갈무리)
문재인 대통령(오른쪽 첫번째)이 한교총 대표회장 김성복 목사(가운데) 7대 종단 지도자를 초청해 국민통합과 화합에 적극적으로 나서달라고 당부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홈페이지 갈무리)

문재인 대통령은 “국민통합과 협치를 위해 노력해 왔지만 크게 진척이 없는 것 같다. 지금은 검찰 개혁이나 공수처 설치 등 국민들의 공감을 모았던 사안들도 정치적인 공방이 이뤄지면서 갈등이 일어나고 있는 상황”이라고 안타까움을 표했다. 이어 “한편으로는 국민들 사이에 공정에 대한 요구가 아주 높다는 점을 다시 확인했다”며 “불법적인 반칙이나 특권뿐만 아니라 합법적인 제도 속에 내재되어 있는 불공정까지 모두 다 해소해 달라는 것이 국민들의 요구였다”고 돌아봤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은 “불공정한 요인을 우리가 찾아내고, 어떻게 고쳐나갈 것인지 건강한 논의들이 이뤄져야 되는데, 정치적인 공방거리만 되고 있는 실정”이라며 “우리 국민통합과 화합을 위해 대통령인 저부터 노력해야겠지만, 종교 지도자들께서 더 큰 역할을 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한국교회총연합 공동대표 김성복 목사는 “국민통합에 종교인이 앞장서 달라는 말에 공감하지만 분명 한계도 있다. 일본과의 수출 규제 문제 같은 외교 사안에 대해서도 국민들 사이에 분열이 생기지 않도록 정부가 앞장서 달라”고 말했다. 또한 “정부가 반대 목소리를 내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갈등을 해소하는 단초가 만들어질 것”이라며 “정부도 통합에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덧붙였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총무 이홍정 목사는 “문재인 정부는 역대 정부와 비교하면 분단과 냉전으로 인한 적대감을 극복하고 평화, 번영, 통일을 본격화하는 ‘행동하는 정부’”라면서 “현재 북미관계가 장벽을 넘지 못해 남북 공조 또한 어려운 상황에 직면했지만, 남북의 평화적·자주적 공조가 유보되어서는 안 된다”며 시민사회와 함께하는 적극적 평화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남북관계에 있어 정부가 속도를 내달라는 요청도 있지만 한미동맹이 흔들릴 수 있다는 우려도 존재한다. 그래서 정부는 양쪽을 다 조화시키려 한다. 이 시점에 통합된 국민들의 힘이 있다면 어느 쪽이건 힘차게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어 “보수와 진보가 바라는 궁극적 목표는 모두 같을 것이다. 종교가 종교 간 화합을 위해 발전해왔듯, 국민들 사이의 화합에도 힘써 주길 바란다”는 말로 간담회를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