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준위, 북한 녹화사업 합의서 이행 과제 안아
전문위원 적극 활용, 중장기 로드맵 마련 중요

지난 4월, 북한을 방문한 총회임원과 통일준비위원들이 평안남도 온천군 양묘장을 방문하여 북한 관계자들과 자리를 함께 했다. 총회와 <조국 산림을 푸르게>는 방북 기간에 북한산림총국과 ‘북한 나무심기 운동’을 적극 전개키로 하는 MOU를 체결했다.
지난 4월, 북한을 방문한 총회임원과 통일준비위원들이 평안남도 온천군 양묘장을 방문하여 북한 관계자들과 자리를 함께 했다. 총회와 <조국 산림을 푸르게>는 방북 기간에 북한산림총국과 ‘북한 나무심기 운동’을 적극 전개키로 하는 MOU를 체결했다.

통일준비위원회(이하 통준위)는 이번 회기부터 통일부 산하 대북지원사업자로 교단의 통일사역을 전개한다.

통준위는 다른 특별위원회와 마찬가지로 일단 한 회기 동안 사역을 감당할 위원을 선정해야 한다. 이어 첫 번째로 추진해야 할 사역은 북한 산림총국과 합의한 내용을 이행하는 것이다.

총회는 북한 녹화사업에 협력하기로 한 산림총국과의 합의서가 있었기에 통일부로부터 대북지원사업자로 지정될 수 있었다. 총회가 북한 녹화사업에 뛰어든 이유는 북한의 식량난을 해결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홍수 예방에도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총회는 지난 4월 북한 산림총국과 합의 당시 양묘장 건설과 운영에 필요한 물자 제공을 위해 5만달러를 지원했다. 아울러 올해 12월 말까지 추가로 5만달러를 지원하기로 했다. 따라서 통준위는 올해 안에 합의내용을 이행할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총회임원회나 통준위가 북한을 방문해 직접 전달할 수도 있고, 공동 사업자로 합의한 <조국 산림을 푸르게>(대표:김호진, OGKM)’를 통해 전달할 수도 있다.

총회가 대북지원사업자로 지정된 이상 지원금과 물품만 전달했다고 일이 끝나는 것이 아니다. 산림총국으로부터 제공한 물자에 대한 인도인수증을 받고, 지원 내용을 담은 분배투명성확인보고서를 작성해 통일부에 제출해야 한다.

분배투명성확인보고서에는 인도인수증과 더불어 북한 측이 작성한 반출물품 분배내역서, 이외 분배투명성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가 포함된다. 또한 북한 방문 시에는 북한방문결과보고서도 함께 제출해야 한다. 만약 분배투명서확인보고서를 제출하지 않거나 허위로 제출할 경우 대북지원사업자 지정이 해제될 수 있다는 점을 통준위원들은 명심해야 한다.

지금껏 총회나 통준위가 이러한 절차를 거쳐 대북사업을 진행해 본적이 없다는 게 문제다. 따라서 104회기 통준위는 전문위원 제도를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통준위 정관에 따르면 대북사업과 관련해 대학교수, 연구원, 국가공무원, 민간단체 대표 등을 전문위원 위촉할 수 있다.

102회기에는 정규재 목사(강일교회)와 신평식 목사(한교총 사무총장)가 통준위 전문위원으로 활동했으나, 103회기에 들어서 전문위원 활동이 전무했다. 기존 통준위는 목사나 장로 총대들로 구성돼, 직접 대북사업을 전개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대북사업 경험이 있는 전문위원을 선임해 실무는 물론 정책 수립에도 도움을 받아야 한다. 나아가 전문위원의 조언을 받아 교단 통일운동의 중장기적인 로드맵을 그리는 것도 필요하다.

아울러 104회기 통준위에는 3년조 5~6명의 위원이 추가되는데, 가급적이면 북한선교에 몸담았던 총대를 위원으로 선임해야 한다. 이전처럼 지역구도별 나눠먹기식 위원 선임은 더 이상 곤란하다. 이제부터 통준위 사업은 총회뿐만 아니라 통일부로부터 관리를 받기 때문이다. 자칫 잘못했다간 4년간의 노력으로 이룬 대북지원사업자 지정이 해제될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따라서 통준위원은 북한선교를 경험한 진취적이고 합리적이며 투명하게 교단 통일운동을 전개해 복음적 평화통일에 이바지할 수 있는 인물이 적합하다. 총회임원회는 통준위원 선임 시 이 점을 반드시 고려해야 할 것이다.
직전 통준위원장 이석원 목사는 “통준위는 물론이고 총회임원회도 나서서 사역의 연속성을 갖고 북한 측과의 합의내용을 이행하기를 바란다. 그렇지 않으면 어렵게 성사된 합의가 결렬되고, 대북지원사업자에서도 해제될 수도 있다”면서, “아울러 통준위는 전문위원 제도를 적극 활용하고 총회임원회는 적합한 인물을 통준위원으로 선임해 교단 통일운동이 부흥기를 맞이하길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