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예수가족교회 백금산 담임목사

 요한계시록과의 관계가 궁금합니다.
= 저는 합동 교단 소속 목사로서 현재 예수가족교회를 담임하고 있습니다. 제가 요한계시록에 깊은 관심을 두고 공부를 한 지 30년 이상 됐습니다. 처음 요한계시록 공부를 시작한 것은 대학교 3학년 때인 1983년입니다. 

지금 돌아보면 이때의 요한계시록 강의는 당시 유행하던 세대주의적 해석으로 잘못된 이해가 많았습니다. 저는 신학대학원 공부를 마치면서 성경 전체를 보는 안목을 넓히고 요한계시록에 대한 다양한 해석의 장단점을 비교하여, 각 해석법이 가진 장점을 많이 반영하는 일종의 대안으로 절충주의적 해석법 혹은 구속사적 상징주의 해석법을 선호하게 됐습니다.
이번 요한계시록 강의는 <만화 요한계시록> 발간 이후 2019년 최근까지 요한계시록의 중요 주석과 연구를 참고해 반영한 것입니다.

▲ 공부해야 할 특별한 이유가 있습니까?

= 모든 성도가 요한계시록을 필수로 공부해야 할 중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요한계시록을 잘 알면 성경 전체를 잘 이해하게 됩니다. 성경은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하나님의 위대한 구속드라마입니다. 창세기는 성경의 구속드라마의 서막이며, 요한계시록은 구속드라마의 종막입니다. 그래서 요한계시록을 잘 알면 성경 전제를 이해하는 중요한 열쇠를 얻게 됩니다.
둘째, 요한계시록을 잘 알면 교회와 세상을 바라보는 눈이 열립니다. 요한계시록은 교회와 세상의 본질을 가장 분명하고 선명하게 제시해 줍니다. 세상의 역사 속에서 교회사가 지금처럼 전개돼 온 의미와 이유를 발견할 수 있는 안목을 길러줍니다. 따라서 요한계시록은 기독교인으로서 가져야 할 바른 역사관과 세계관을 제공해 줍니다.

셋째, 요한계시록을 잘 알면 이단과 사이비 집단의 미혹에 빠지지 않게 됩니다. 교회사를 보면 이상한 현상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정통교회에서는 요한계시록이 잘 가르쳐지지 않았고, 오히려 이단과 사이비 집단들이 더 많이 이용했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요한계시록을 바르게 아는 것은 자신의 바른 신앙을 위해, 또한 앞으로 성도들을 미혹하는 이단들이나 불건전 집단에 빠지지 않게 하는 보호막이 될 것입니다.

백금산 목사의 요한계시록 강의는 최근까지 발간된 중요한 요한계시록 주석과 연구서의 연구결과를 반영했기 때문에 학문적으로도 뒷받침돼 있다.

▲ 이번 강의의 차별점이 있습니까?
= 3가지의 특징을 말하고 싶습니다. 첫째, 학문적 요한계시록 주석이나 연구서들과 요한계시록 설교의 중간 지점에서, 전체 본문을 주제별이 아닌 장별, 단락별로 큰 그림을 그리면서 어떻게 이해하고 적용해야 하는가에 중점을 둡니다.

둘째, 하나님 나라와 구속사적 관점에서 성경 전체를 유기적으로 통일성 있게 해석합니다. 특별히 요한계시록이 예언의 절정이자, 성경의 결론이라는 관점에서 요한계시록과 구약의 중요 예언서와 구약 성경 전체와 신약 성경과의 유기적 연속성 속에서 해석해 갑니다.

셋째, 무엇보다 이해하기 쉽고 명쾌합니다. 요한계시록의 전체 구조와 주제를 선명하게 보여주며, 그동안 어렵게 여겨졌던 요한계시록을 은혜롭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
▲ 강의를 통해 기대하는 바가 있습니까?
= 이번 강의가 목회자에게는 요한계시록 설교와 강의를 안심하고 시작할 수 있는 지도와 나침반이 되기를 바랍니다.

또한, 일반 성도에게는 요한계시록을 통해 천국 여행과 종말 여행을 감동적으로 할 수 있는 올바른 요한계시록 여행 안내지도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그래서 작게는 요한계시록에 대한 바른 이해를, 넓게는 성경 전체에 대한 바른 이해와 적용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합니다.

일부 강의가 진행됐지만 남은 강의에 대한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등록은 홈페이지(www.rnrministry.org)에서 받고 있습니다.
궁금하신 점은 ☎ 02-337-4645로 연락하시면 됩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