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신운영이사회 “역할 다했다” 전격 폐지...법인이사 단일체제로 전환

총신운영이사회가 전격 폐지됐다. 아무도 장담하지 못했던 일이었다. 

총회장 김종준 목사가 소속 노회를 통해 헌의안을 올렸고 취임 공약으로 내세우는 등 강한 의지를 표명했으나 155개 노회 이사들로 구성된 운영이사회측의 반발이 거셌기 때문이었다. 총신운영이사회는 대책회의를 갖고 <기독신문>에 폐지 반대 광고를 두 번씩이나 발표하면서 총회장의 공약에 대해 절대 동의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총회 마지막 날까지도 이 문제는 최대의 이슈였다. 언제 터질지 모르는 시한폭탄을 안고 회의를 진행하는 것과 같은 긴장의 연속이었다. 총회 현장에 안건을 상정하기 전 열린 정치부 전체회의에서 정치부 소위원회는 운영이사회 안을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치부원들은 소위원회 제안을 두고 갑론을박을 벌였고, 의견 조율을 포기하고 본회의에서 결의하자는 선에서 봉합했다. 

드디어 총회현장에 정치부 보고가 나오자 총대들은 본회의에서 결의하기로 허락했고, 총회장은 운영이사회 폐지에 찬성하거나 반대하는 측에서 3명씩 발언을 하자고 제안했다. 운영이사회 폐지를 반대하는 이들은 많은 연구를 한 듯, PPT 자료를 준비했고 정연한 논리로 여러 가지 존속 이유들을 밝혔다. 폐지반대 총대들은 “총신의 정체성을 유지하고 신대원에 입학하여 공부하는 학생들의 관리 등을 위해 존속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상대적으로 폐지찬성 쪽에서 발언한 총대들은 운영이사들의 눈치를 보는 듯 상대적으로 강도높게 폐지론을 펼치지 못하는 듯했다. 폐지 찬성 총대들은 운영이사회가 법적으로나 실제적으로 영향력을 다했으며 지금은 오히려 학교 발전에 걸림돌이 된다고 말했다. 

총회 최대 이슈였던 총신운영이사회가 전격 폐지됐다. 관심사였던 만큼 찬반논쟁은 치열했으나 질서가 있었다. 김종준 총회장이 의장석에서 내려와 총신운영이사회 폐지의 이유에 대해 혼신의 힘을 다해 강조하고 있다.
총회 최대 이슈였던 총신운영이사회가 전격 폐지됐다. 관심사였던 만큼 찬반논쟁은 치열했으나 질서가 있었다. 김종준 총회장이 의장석에서 내려와 총신운영이사회 폐지의 이유에 대해 혼신의 힘을 다해 강조하고 있다.

시간이 흐를수록 회의장의 분위기는 폐지 반대쪽으로 기우는 듯 했다. 이때 김종준 총회장이 총회장석을 박차고 총대 발언석으로 내려와 의견을 개진했다. 총회장은 “운영이사회는 정치 인사들로 구성되어 제 역할을 하지 못했으며 재단이사회와 갈등을 초래했다”면서 “법인이사 단일체제로 전환하고 총회가 총회나 실행이사회를 통해서 총신법인들을 파송하도록 하면 이러한 갈등을 해결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또 김 총회장은 “총신운영이사회는 법적으로 권한이 없고 그 역할도 다했다”면서 “운영이사회는 학내 사태에도 실제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못했으며 재정적으로 학교에 기여하지도 못했다”고 강조했다. 

김 총회장은 “법인이사회 31인 체제를 두고 재정적으로 기여하도록 한다면 1년에 10억원 정도를 마련해서 학교 재정 악화 개선에 도움을 줄 것”이라면서 “법인이사 숫자가 많으니 소수에 의해 사유화될 수도 없다”고 설명했다. 망설이던 다수의 총대들은 총회장의 강한 의지를 본 뒤 무기명으로 진행되는 전자투표에 총회장을 응원하는 마음을 담아 폐지찬성 A 버튼을 대다수가 눌렀다. 찬성 670표 반대 364표 였다.

 

김종준 총회장의 열변이 있은 후 전자투표로 시행했던 총신운영이사회 제도 폐지 및 법인이사회 확대(증원)의 건이 찬성 670표 반대 364표로 가결되고 있다.
김종준 총회장의 열변이 있은 후 전자투표로 시행했던 총신운영이사회 제도 폐지 및 법인이사회 확대(증원)의 건이 찬성 670표 반대 364표로 가결되고 있다.

1967년 전국 32개 노회에서 파송한 32명의 총대들로 출발한 총신운영이사회는 국내 신학대에서 마지막까지 존재하다가 이번 총회를 끝으로 52년의 역사를 마무리했다. 이제 총신은 기독교대학으로서 출발하며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새로운 모험의 길로 들어섰다. 한편 폐지 결의 후 있었던 규칙개정 찬반투표는 찬성 822명 대 반대 128명으로 총신운영이사회를 삭제하는 결의를 재확인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