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란 가중 ‘가짜뉴스’ 대책 절실

사회뿐만 아니라 교단에서도 가짜뉴스가 판을 치고 있다. 이로 인해 교단 내 혼란이 가중되고 있어, 총회가 가짜뉴스 대응책을 내놓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크다.

먼저 총회를 둘러싼 가짜뉴스가 끊임없이 나오고 있다. 총회장이 어쨌더라, 총회임원이 어쨌더라, 총회 상비부나 위원회가 어쨌더라 등의 사실 확인도 안 된 이른바 ‘카더라 통신’이 사설언론을 통해 양성되고 있다. 가짜뉴스의 폐해는 이미 위험수위를 넘어 총대들의 눈과 귀를 막고 있는 수준이다.

아울러 교회 분쟁 관련 가짜뉴스도 쏟아져 나온다. 일부 사설언론들은 교회 분쟁에 개입해 금품 등의 대가를 받은 쪽에 유리하고 상대편에 악의적인 기사를 써댄다. 가짜뉴스는 교인들을 둘로 쪼개지게 만들어 교회 분쟁을 심화시킨다.

이에 따라 총회가 가짜뉴스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첫 번째 대응책은 총회임원회와 총회사무국, 교단지 <기독신문>이 협력하여 가짜뉴스에 대한 ‘팩트 체크’에 나서는 것이다. <기독신문>의 팩트 체크를 통해 해당 기사가 거짓이라는 게 확인되고 총회임원회가 한국언론중재위원회나 사법에 고소하면 가짜뉴스로 인한 폐해를 줄일 수 있다.

또 다른 대응책은 총회언론중재위원회를 조직하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가짜뉴스 관련 특별위원회를 조직하는 것에 비판적인 시각도 있다. 지난 100~103회기까지 총회가 언론홍보위원회를 가동했지만 별다른 활동 없이 폐지됐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름 그대로 언론홍보위원회가 총회 홍보를 담당했다면, 총회언론중재위원회는 가짜뉴스 처벌에 방점을 둔다면 그 차이가 크다.

언론중재위원회 역시 <기독신문>과 협력해 가짜뉴스에 대한 팩트 체크와 고소 업무를 담당한다. 별도의 위원회로 활동하는 만큼 총회임원회가 지휘하는 것보다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