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한 재정 집행 시스템 구축 ‘주목’

세례교인헌금 사용방안에 관한 다양한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1998년 제83회 총회는 각종 특별주일을 폐지하며 해당 주일에 나오던 헌금을 세례교인의무금으로 변경해 실시키로 결의했다. 총신주일, 선교주일, 주일학교주일 등 각종 특별주일예배가 헌금 목적성이 강하다는 시선과 총회산하 교회에 부담이 된다는 점이 그 이유였다.

나아가 세례교인헌금 설립을 통해 총회발전에 기여하고자 했다. 총회 경상비 지출보다는 인재양성, 해외선교, 미자립교회 지원에 중점적으로 사용함으로서 교단 전반에 발전을 이끌겠다는 취지였다. 이를 위해 총회와 산하 기관 및 속회에 대한 지원이 세례교인헌금 실시의 목적임을 분명히 했다.

그러나 20여 년이 지난 지금 세례교인헌금의 대부분이 총회 경상비로 쓰이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102회기 세례교인헌금 총액은 약 51억7189만원이다. 그 중 103회기에 총신대학교, 총회세계선교회, 지방신학교, 교회자립개발원에 지원한 돈은 각각 1억, 1억2000만원, 1억8000만원, 1억이다. 비율로 따지자면 순서대로 2%, 2,4%, 3.6%, 2%에 그친다.

세례교인헌금이 본 목적을 충족치 못하고 있는 현실에 대해 헌금사용 개선 필요성이 제기되며 세례교인헌금과 관련해 폐지 및 현행 유지 등 다양한 주장이 나왔다. 이에 세례교인헌금연구위원회가 지방신학교, 미자립 및 농어촌 교회, 총회세계선교회에 지원금을 더 늘리는 방안을 제104회 총회에 청원한 만큼 어떠한 결과가 나올지 귀추가 주목된다.

아울러 재정부가 총회예산을 공정하게 집행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연 100억원이 넘는 총회 예산을 편성 및 집행하는 재정부는 그 어느 부서보다 공정하고 투명하게 업무를 처리해야 한다. 하지만 재정부는 매년 예산 편성과 집행에 있어 특정 부서에 편향적이라는 비판을 듣고 있다. 재정부 임원들과 가까운 관계에 있는 경우 예산을 높게 편성 받거나 추경까지 받는가 하면, 반대의 경우 예산이 깎이는 경우도 더러 발생한다.

또한 103회기 들어 재정부와 총회회계 사이에 힘겨루기 양상이 벌어져 재정 집행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재정부가 심의를 거쳐 예산을 집행하려는데, 총회회계가 특별한 이유 없이 막아서고 있는 형국 때문이다.

이로 인해 총회결의로 책정된 예산마저 받지 못한 기관과 총회역사사적지 등의 고충이 막대하다. 이러한 웃지 못할 현상이 벌어지는 데는 총회의 재정 집행 시스템에 허점이 있다는 방증이다. 재정부가 투명하고 공정하게 예산을 집행하고, 재정부와 총회회계 사이의 알력다툼을 막을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는 것이 제104회 총회에서 총대들이 할 일이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