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3일부터 충현교회에서 열리는 제104회 총회는 총신대 운영이사회 폐지여부와 총회총무를 대외·대내총무로 나눠 이원화 시키자는 안건 그리고 목회자 정년연장이 최대 이슈가 될 전망이다. 아직 최종 집계되지 않았지만 각 노회에서 올린 헌의안을 분석해 보면 이번 총회는 정치적 쟁점보다 교단의 안정화에 초점을 두고 노회와 교회의 애로사항을 요청하는 청원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총신이 정상화로 가는 길목에 총신 운영이사회 폐지 건은 뜨거운 감자다. 기존 운영이사회가 ‘소총회’처럼 운영되면서 총신대 총장 선출뿐만 아니라 학교를 좌지우지 하여 폐지해야 한다는 견해와 기존대로 존속시켜야 한다는 의견이 팽팽할 것으로 보인다.

총회총무 이원화는 교단이 비대해지면서 교계 연합사역이 활발해지고 있는만큼 대외총무를 신설하여 교단의 영향력을 확대토록 하고, 대내총무는 사무총장제를 도입하여 총회본부의 행정의 총괄토록 한다는 내용이다. 총무 이원화는 능률성보다는 정치 유불리를 놓고 격론을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

올 회기 총회역사위원회의 활발한 행보 탓인지 기독교 역사사적지 지정 및 재정을 청원하는 교회들도 상당히 많다. 교단의 관심 밖이라 여겼던 기독교 유적지 발굴은 커다란 업적 중 하나다. 중리교회, 익산서두교회, 중화동교회, 광양웅동교회 등이 유적지로 지정해 줄 것을 청원해 놓은 상태다. 다음세대 부흥운동을 위한 특별위원회를 설치하여 교회학교를 살려보자는 헌의도 많아 눈길을 끌고 있다. 이는 총회교육위원회(교육진흥원)를 상설화 하여 별도의 법인기구로 독립시켜 총회세계선교회처럼 운영하자는 것이 주된 내용이다. 교육위원회에서는 교재개발은 물론 각종 교육 현안을 연구하여 교단은 물론 한국교회 미래의 교회교육을 주도하자는 것이다.

목회자와 장로의 시무연한을 늘리자는 헌의도 만만치 않다. 정년 연장은 전반적으로 부정적인 기류가 흐르고 있는 것이 사실이나 목회자 수급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어촌교회에 우선 실시해야 한다는 여론도 높다. 그렇지만 총회 정치세력이 요구하는 정년 연장은 진중하게 생각해야 한다. 이 밖에도 소수 의견이지만 총대수를 조정하자는 안과 무지역노회를 폐지하고 행정구역에 맞게 노회를 재배치 하자는 헌의도 있다. 목사 안수 후 미래자립교회(미자립교회)에서 의무사역을 실시하자는 안건도 신선하게 다가선다.

제104회 총회가 채 3주도 남지 않았다. 여느 해보다도 정말 은혜스럽고 의미있는 성총회가 되길 기원한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