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에게 배워, 건축 절차를 알고 문제도 예방해야

교회건축은 목회철학과 방향, 성도의 성장과 다음세대, 시대 변화와 흐름, 사람의 감성과 욕구 그리고 지역사회의 문화와 사회적 책임을 풀어야 교회의 기능을 다 하는 건축이라고 할 수 있다.
교회건축은 목회철학과 방향, 성도의 성장과 다음세대, 시대 변화와 흐름, 사람의 감성과 욕구 그리고 지역사회의 문화와 사회적 책임을 풀어야 교회의 기능을 다 하는 건축이라고 할 수 있다.

<월간교회건축> 최혁재 대표는 ‘브살렐 교회건축대학’ 4주 교육과정을 완성했다. 브살렐 교회건축대학은 출애굽기에서 모세가 성막건축을 끝내기 위해 선택하고, 쓰임 받았던 ‘브살렐과 오홀리압’을 묵상하며 준비한 강의다.

교회건축의 지혜를 공유받는 기회

이번 교회건축대학 세미나는 8월 29일(목) 광주 김대중컨벤션을 시작으로 9월 3일(화) 서울 올림픽파크텔, 5일(목) 부산 벡스코, 6일(금) 경기 의왕백운호수교회에서 오후 1:30부터 3시간 동안 총 4회로 진행한다. 교회건축 과정에서 대다수의 교회가 어려움을 겪는다. 그런 점에서 교회건축대학은 건축을 고민하고 있는 교회에게 의미 있는 시간으로 보여진다.

최혁재 대표는 “브살렐은 성전을 건축하기 위해 하나님이 지명해 부르시고, 하나님의 영 성령에 충만케 하셨다. 지혜와 총명, 여러 가지 재주와 기술로 일하게 사용했다. 이번 브살렐 교회건축대학은 교회건축을 준비하는 목회자와 건축위원회에 교회를 건축하는 지혜와 지식, 정보와 사례를 공유하는 기회일 것이다”라고 소개한다.

교회건축 문화를 위해 헌신하다

프라미스 최혁재 대표
프라미스 최혁재 대표

최혁재 대표는 국내는 물론 세계에서 유일하게 교회건축 매거진을 14년째 발행하고 있다. 그의 소명은 올바른 교회건축 문화를 이끌어 가는 것이다. 교회건축 문화에 대한 헌신은 과거 경험 때문이다.

최 대표의 아버지는 출석교회 건축위원장을 맡았지만, 1996년 IMF를 겪으며 교회건축을 포기했다. 이후 그는 교회건축에 대한 관심과 소명을 품게 됐다고 한다. 그리고 17년 전부터 교회건축 현장을 탐방하면서 자료를 모았고, 14년 전부터 <월간교회건축> 매거진을 발행하고 있다.

<월간교회건축>은 지난 17년간 수많은 교회건축 현장을 탐방했다. 많은 교회건축 현장을 직접 찾아가 사진 촬영하고, 목회자와 건축위원회 담당 장로를 만나 현장 이야기를 들었다. 그리고 건축가, 시공사, 인테리어, 미디어 회사의 대표자를 만나 전문가 이야기를 매거진에 담아 왔다.

경험을 바탕으로 중요 정보 제공한다

최혁재 대표는 현장 경험과 사례를 중심으로 이론과 실제를 무장하고 있다. 최 대표가 <월간교회건축>을 만들면서, 700여 건축 교회를 방문했던 현장 노하우와 건축을 준비하는 교회 어려움을 함께 고민하며 해결하고자 했던 다양한 경험이 있다.

또한, 최 대표는 건축을 준비하는 많은 교회의 초청을 받아 전교인, 재직, 건축위원회를 대상으로 교회건축 세미나를 열고 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브살렐 교회건축대학’ 세미나에서는 건축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사전에 예측하고 예방하는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해 가이드라인을 전할 것이다. 이처럼 건축 전문가가 교회건축의 생생한 현장 이야기를 전달하고 구체적인 절차를 제시한다는 점과 교계에 교회건축에 대한 선한 영향력을 줄 것이란 점에서 눈여겨 볼만하다.

브살렐 교회건축대학 강의 내용은?

브살렐 교회건축대학 세미나는 교회를 건축하는 지혜로운 방법을 전한다. △ 현장 경험과 사례 중심으로 이론과 실제 분석 △ 100여 교회를 직접 컨설팅하면 얻은 현장 노하우 △ 교회에서 꼭 필요한 자료와 체크리스트 △ 현장에서 발행하는 문제를 예측하고 예방 △ 교회 약점과 위기관리 대처법 등을 강의한다.
바람직한 교회건축 문화를 고민한다

<월간교회건축> 최혁재 대표는 올바른 교회건축 문화 정착을 위해 섬기고 있다. 최 대표는 “어떻게 하면 좀 더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교회를 건축할 수 있을까에 대한 질문과 답변을 반복하며, 바람직한 교회건축 문화를 만들기 위한 사명으로 한국교회를 위해 헌신하고 싶다”고 말했다.

세미나 등록은 전화(☎ 02-455-2900)나 문자(010-8599-2990)로 무료로 신청이 가능하다. 브살렐 교회건축대학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등록 후 안내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