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 수출규제 철회와 평화헌법 유지 촉구

일본 아베 정부의 수출규제 조치에서 비롯된 한일 갈등 문제가 교회와 선교에도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다. 일본 상품 불매운동 및 관광 자제운동이 확산하면서 일본단기선교 진행을 고민하는 교회가 나타나고 있다. 일본의 선교사들은 혐한 분위기가 더욱 고조되지 않을까 걱정하면서 조심스럽게 여름 선교사역을 준비하고 있다.

총회세계선교회(GMS) 일본지역대표 정영철 선교사는 “단기선교팀이 7월 마지막 주에 비전트립을 진행할 예정이다.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도쿄 인근 지바현에서 사역하는 정 선교사는 혐한 시위대들이 첫 번째 목표로 삼는 신주쿠의 한국가게들도 아직 피해를 입지 않았다며, 일본 내 한국인 배척 움직임은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은 상황이라고 전했다.

정영철 선교사는 “이럴 때일수록 한국의 그리스도인들이 복음을 들고 일본에 오길 바란다. 일본의 교회와 성도들은 일제강점기의 잘못을 반성하고, 아베 정권의 헌법개정에 반대하고 있다”며, 한일 그리스도인들이 양국 화해와 평화를 위해 함께 기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한국과 일본의 교회가 공동으로 문제 해결을 촉구하기도 했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와 일본기독교협의회(NCCJ)를 비롯한 기독시민단체들은 7월 17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공동기자회견을 열었다.

공동기자회견에서 한국교회 대표들은 성명서를 발표하고 아베 정권의 수출규제 조치 철회를 요구했다.

또한 일본 정부는 △과거 식민지 지배의 불법성을 인정하고 피해에 대한 사죄와 배상 △평화헌법 개정 시도의 중단 및 한반도와 동북아시아의 평화를 위협하는 행위 중단 등을 촉구했다. 일본기독교 대표로 참석한 김성제 총무는 한국교회의 성명서에 공감하고 연대하겠다고 밝혔다. 김 총무는 성명서를 통해 “일본 정부의 수출 규제조치와 그 배후 의도로 (한일) 양국 신뢰관계가 크게 흔들리고 있다”며, 수출규제 조치의 해제와 한일관계 회복을 촉구했다. 또한 한일 그리스도인들이 양국의 신뢰구축에 가교 역할을 감당하고, 동북아시아의 화해와 평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현 상황에 대한 한국교회의 공식 입장도 나왔다. 다소 늦은 감이 있지만, 한국교회교단장회의는 22일 전체회의를 열고 현재 한일관계 훼손의 책임이 일본 아베 정부에 있음을 분명히 했다.

교단장회의는 “일본 정부는 수출규제 조치를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 일본은 과거의 식민지 지배 피해자들에 대해 배상을 실시할 뿐만 아니라, 평화헌법을 견지하여 양국의 상생 우호관계와 동북아시아의 화해와 평화를 위해서 노력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