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교회·단체, 설치 위한 개정안 삭제 이끌어

경기도 부천시의 교회와 시민단체들이 문화다양성조례에 이어 성평등전문관 설치까지 막아냈다.

부천시기독교총연합회(이사장:이성화 목사, 총회장:조예환 목사)는 7월 19일 부천시청 앞에서 65개 시민단체와 함께 ‘부천시 성평등 기본조례 일부개정안’ 반대 국민대회를 개최했다.

논란이 된 부천시의 성평등 기본조례 일부개정안은 ‘제16조의2’ 항이다. 이 개정안은 성인지 강화와 성평등 정책 발굴 및 사업추진을 전담할 ‘성평등전문관’을 신설하는 내용이다. 부천시는 애초 ‘젠더전문관’이란 명칭을 사용하려다가 ‘성평등전문관’으로 수정해서 개정안을 상정했다.

부천시 교회들과 시민단체들은 “젠더전문관이나 성평등전문관이나 다를 바 없다. 모두 남자와 여자의 양성 이외의 성을 인정하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민대회에서 발언자로 나선 박성제 변호사(자유와인권연구소) 권원태 교수(서울시립대) 한효관 대표(건강한사회를위한국민연대) 등은 양성 이외의 성을 인정한 유럽과 서구 나라들에서 이로 인한 사회적 문제가 나타나고 있다며, 무분별하게 다양한 성을 인정하는 법을 제정하면 안된다고 강조했다.

부천시 성도들과 시민단체 회원들이 19일 부천시의회 앞에서 성평등 기본조례 개정안 반대 집회를 진행하고 있다. 발표자로 나선 이성화 목사가 성평등전문관 설치를 반대하고 있다.
부천시 성도들과 시민단체 회원들이 19일 부천시의회 앞에서 성평등 기본조례 개정안 반대 집회를 진행하고 있다. 발표자로 나선 이성화 목사가 성평등전문관 설치를 반대하고 있다.

특히 발언자들은 “시민들의 요구에도 불구하고 개정안을 통과시킨다면, 주민심판을 각오하라”며, “내년 4월 선거에서 (개정안에) 찬성한 의원들을 교체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마지막 발언자로 나선 이성화 목사는 성평등전문관 설치 개정안 폐기는 물론 <성평등 기본조례> 명칭을 <양성평등 기본조례>로 변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참석자들은 시의회 회무시간에 맞춰 국민대회를 오전 9시부터 11시까지 진행했다. 이성화 목사를 비롯한 대표자들은 국민대회 후 시의회 앞을 떠나지 않고 성평등전문관 개정안 폐기를 강하게 요구했다. 결국 개정안을 심의한 부천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는 19일 상임위 회의에서 ‘성평등전문관 설치’(제16조의2) 조항을 삭제했다.

이성화 목사는 “시의원들이 지난 6월 25일 문화다양성조례안 철회에 이어서 오늘 중요한 결정을 내렸다. 건강한 사회를 바라는 부천시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주어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