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이 미래다] 2019 여름성경학교·수련회 ②부서별 교재 특징
[교육이 미래다] 2019 여름성경학교·수련회 ②부서별 교재 특징
  • 정형권 기자
  • 승인 2019.05.28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회 여름성경학교 공과로 무너진 성벽 재건하라

2019 여름성경학교·수련회 교재 가이드북
2019 여름성경학교·수련회 교재 가이드북

“우리 영유아부, 유치부 귀염둥이들에게 꼭 사주고 싶은 교재예요!” “성벽 쌓는 것을 경험해 볼 수 있는 활동적인 교재라 유초등부 아이들이 좋아할 것 같습니다!” “미션 52 기도운동 책자를 가지고 한목소리로 기도할 때 마음이 뜨거워졌어요!” 이번 여름성경학교·수련회 콘퍼런스에 참석하여 교재를 보고 배운 교사들이 직접 들려준 반응들이다. 각 지역 콘퍼런스 때마다 각 부서 교실에서는 교재를 처음 열어보고 활동을 함께 배우는 교역자, 교사들의 감탄사가 연신 이어졌다. 지난 5월 7일 대구로부터 시작하여 대전, 서울, 광주, 수원까지 2주간 총 5차에 걸쳐 진행된 여름성경학교·수련회 콘퍼런스에는 2200여 명의 교역자, 교사들이 참여하였다. 이번 콘퍼런스에서는 부서별 성경 공과학습, 성경학교 찬양 배우기 뿐만 아니라 영유아유치부에서 실제 활용 가능한 뮤지컬 시연과 공과 활동 시연도 있어서 참여한 교사들의 만족도가 높았다.

1. 부서별 눈높이 성경 공과 교재

신기한 필름 북으로 살펴보고, 뚝딱뚝딱 놀이하며 배우는 영유아·유치부 교재

유아들에게 느헤미야서 역사 이야기는 다소 어려울 수 있다. 포로기 시대 배경과 어려운 이름의 등장인물, 복잡한 사건 등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어떻게 하면 유아들에게 쉽게 느헤미야서를 통해 성벽 재건 이야기를 가르칠 수 있을까? 역사서를 유아들에게 쉽게 가르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림을 통한 스토리텔링을 통해 접근하는 것이다. 즉 이야기 자체가 유아들에게 재미있게 들려지게 하는 방법과 실제 일어났던 역사를 다시 재현해 보는 방법이다. 그래서 이번 영유아·유치부 교재는 특히 병풍식 성경이야기 그림자료를 통해 재미있게 성경이야기를 보고 듣게 했다. 또한 학생용 교재에 필름북, 공구놀이, 풍선 마이크 등 다양한 교육 활동을 제공하고 있다. 각과 교재 뒷면에 있는 큐알코드는 가정에서도 얼마든지 성경암송곡을 듣고 암송할 수 있게 돕는다.

워크북과 보드 게임으로 성벽 재건 활동을 경험해 보는 유년·초등부 교재

유년부, 초등부 주교재는 워크북과 보드게임 형식으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성경 말씀을 배우며 교재 안에서 직접 성벽을 세워볼 수 있다. 특히 크고 작은 유·초등부 주일학교의 상황을 고려하여 소그룹, 대그룹 두 가지 버전의 도입 활동을 제시하였고, 유·초등부가 함께 예배드리는 작은 교회에서 유년부, 초등부 교재를 따로 사용해도 진행에 무리가 없도록 핵심적인 활동은 공통으로 제공하고 있다. 특히 초등부는 유투버를 컨셉으로 교재를 제작하여 학생들이 교재 안에서 컨텐츠를 제작하며 직접 참여할 수 있게 했다. 그 외에도 자석기도 카드, 결심 깃발 세우기, 기념 토퍼 만들기 등을 통해 성경학교를 통해 배웠던 성경말씀을 계속해서 삶 속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후속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성경과 역사를 접목하여 생생하게 배우는 중고등부 교재

중고등부 교재는 느헤미야서 말씀이 우리나라의 역사 가운데 어떻게 드러났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오늘날의 ‘나’와 ‘신앙’을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솔라리움 카드’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소그룹 대화식 참여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였고 역사 탐방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그리스도인의 신앙이 역사 가운데서 드러난 현장을 탐방하여 배우도록 했다.

소그룹 토의로 그리스도인의 삶의 개혁을 일깨우는 대학청년부 교재

대학청년부 교재는 주일학교 교재보다 좀 더 깊이 있게 성경을 연구하면서 실재적으로 삶 속에 적용할 수 있게 구성되어있는 것이 특징이다. 나라와 민족을 사랑한 느헤미야 이야기를 하나님 나라의 관점으로 해석하는데 주력하면서 신약성경과 병행하여 성경을 연구하였고, 지금을 살아가는 대학청년들이 이 땅에 하나님 나라를 어떻게 세워가야 할지 스스로 고민하며 답을 찾아갈 수 있도록 실재적인 적용을 제시하였다.

2. 미션 52 기도 운동으로 성경학교 준비를 돕는 지도자 매뉴얼 교재

2019 여름성경학교 예배활동 메뉴얼.
2019 여름성경학교 예배활동 메뉴얼.

이번 지도자 매뉴얼 자료집은 영유아유치부, 유초등부, 중고등부로 구분되어 자료집과 USB 가 함께 제공된다. 느헤미야가 성벽 재건 전에 기도로 준비했던 것처럼, 미션 52 느헤미야 기도운동을 교역자, 교사, 부모가 함께 기도하며 성경학교를 준비하도록 기도 가이드북, 기획안부터 일정표, 다양한 행정서식, 부서별 설교 자료 및 활동을 제공하고 있다. 영유아유치부는 뮤지컬과 다양한 코너활동 자료, 유초등부는 설교 및 게임활동, 역사 탐방 프로그램, 중고등부는 수련회 캠프와 역사탐방 캠프 두 가지 틀로 나눠 다양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3. 주제를 보여주는 성경학교 데코 준비, 총회교육몰(www.eduwindmall.com)

주제 및 미션 52 기도운동 내용을 담은 예루살렘 성벽 무대 현수막, 주제 장식 플래그, 바닥 스티커, 포스터 및 캐릭터 부직포 등 성경학교 주제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데코를 활용하면 학습의 효과를 높이는 데 좋다.

4. 느헤미야서의 역사적 배경 이해에 도움을 주는 <왕의 명령>

느헤미야의 역사적 배경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책 &lt;왕의 명령&gt;.
느헤미야의 역사적 배경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책 &lt;왕의 명령&gt;.

느헤미야 성벽 재건의 역사와 배경을 설명하여 보다 깊이 있는 말씀 연구로 성경학교, 수련회를 준비하는데 도움을 준다. 예를 들어, 하나님께서 페르시아 제국의 건설자 키루스(Cyrus, 성경의 고레스), 아케메네스 왕조의 제4대 황제인 크레르크세스(Xerxes, 성경의 아하수에로), 아르타크세르세스(Artaxerxes, 성경의 아닥사스다)와 같은 인물들을 사용하셨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기독신문
  • 등록번호 : 서울 아 04266
  • 등록일 : 2016.12.12
  • 발행인 : 이승희
  • 편집인(사장) : 이순우
  • 편집국장 : 강석근
  • 개인정보관리·청소년보호책임자 : 우리나
  • 서울시 강남구 영동대로 330
  • 전화번호 : 02-559-5900 , 팩스:[편집국]02-557-9653, [광고부] (02)556-5875, 메일:[편집국] news@kidok.com, [광고부] ad@kidok.com
  • 기독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9 기독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kidok.com
ND소프트
SNS에서도 기독신문
인기뉴스
 2213 표지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