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행정연구소, 교회 맞춤식 재무교육 실시

종교인 소득세법에 따라 교회가 준비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 기독교행정연구소(소장: 양영태 목사)는 5월 2일(목)부터 5월 17일(금)까지 전국교회를 순회하면서 총 8차례에 걸쳐서 ‘종교인 소득세법에 맞는 맞춤식 재무실무교육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는 2019년 처음 시행하는 종교인 과세에 맞춰 교회가 준비해야 할 모든 것을 공개한다. 특히 전국교회 목회자와 지도자, 그리고 재정담당자를 위해 실무 위주의 교육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양영태 목사는 △현재 실시되고 있는 종교인 과세 내용 △종교인소득/근로소득/4대보험/근로장려금/자녀장려금/퇴직금 처리 △교회재정 구분 회계 및 장부작성법 △종교인 소득세에 맞는 재정 항목 분류법 △종교인소득에 맞는 교회 행정 및 교회정관 정비법 △종교인 소득세 신고 및 납부 방법 등을 자세히 소개한다.

현재 정부는 종교인 소득세 납부 정책을 시행하고 있으며, 종합소득세 신고대상인 종교인들은 2019년 5월 말까지 종교인 소득을 신고해야 한다. 하지만 아직 많은 교회가 적절한 대응에 미온적이다. 적지 않은 교회들도 소득세를 신고하지 않거나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지켜만 보고 있다. 따라서 이번 세미나는 종교인 소득세에 대한 개념을 정리하고, 올바로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주며 이를 통해 과세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에서 벗어나게 해줄 것이다.

양영태 목사는 이번 세미나를 통해 소득세 신고 방법뿐만 아니라 교회 재정을 어떻게 운용할지의 방법도 제시한다. 사실 소득세 신고 보다 더욱 중요한 것이 바로 소득세법에 맞는 교회의 재정 운용방법이다.

교회가 혹시 모를 재정적 문제 때문에 소위 소송에 휘말릴 수도 있고, 그러면 지난 5년을 소급하여 교회재정의 문제를 살펴본다. 그래서 지금은 교회가 별 문제가 없어 보여도 교회 재정 관련 어려움이 생길 경우, 교회 재정과 관련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에 사전 대비가 절실하다.

나아가 목회활동비를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에 대한 방법도 제시한다. 먼저 비과세인지 과세인지 대해 분명히 알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과세인데 비과세로 알고 세금으로 계산하지 않았다면 탈세가 되기 때문이다. 물론 목회자들이 일부러 탈세하지 않았지만, 자신도 모르게 탈세자가 될 수 있다. 이러한 탈세의 내용이 교인들에게 알려진다면 교회는 어려움과 혼란에 빠질 수 있기 때문에, 목회자 혹은 재정담당자는 이에 대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기독교행정연구소 소장 양영태 목사는 “종교인과세 시행은 이미 시작되었는데, 어떻게 되겠지 라는 막연한 생각은 금물”이라면서 “올해부터 제대로 소득신고를 해야겠다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 접수문의: 010-5775-2671 교회사역개발원 김종덕 본부장)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