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신문·총회역사위, 전 국민 대상 인식조사

기독신문(사장:이순우)과 총회역사위원회(위원장:박창식 목사)가 ㈜지앤컴리서치(대표이사:지용근)에 의뢰해 실시한 ‘3·1운동에 대한 전 국민 인식조사’ 결과는 3·1운동 100주년의 동력으로 한국교회가 새 기회를 열어갈 수 있다는 희망의 가능성을 확인시켜 주었다.

특히 이번 조사에서 ‘3·1운동 정신을 이어받아 한국교회가 현재의 한국사회 여러 문제를 해결할 역량이 있느냐’는 질문에 조사대상자 중 51%가 ‘있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비록 높은 수치는 아니지만 국민의 절반 이상에서 긍정적 신호가 나왔다는 점은 한국교회가 사회 발전에 기여하며,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여지가 존재함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또한 이 질문에 개신교인 응답자 중 79%가 긍정의 답을 했다는 점도 눈여겨 볼만한  부분이다. 물론 이번 조사결과가 장밋빛 전망만 보여주는 것은 아니다. 3·1운동 당시와 대비할 때 한국교회의 사회적 공헌도가 나빠졌다는 응답이 무려 전 국민의 2/3 수준에 해당하는 65.4%에서 나왔다는 점, ‘오늘날 한국교회가 사회적으로 긍정적 역할을 끼치는 부분이 무엇인지’ 묻는 질문에 대해 44.7%가 ‘없다’ 혹은 ‘모르겠다’고 대답한 현실을 무겁게 받아들여야 한다.

또한 100년 전 3·1운동을 주도한 세력이 기독교라는 사실을 국민의 90% 이상이 인식하지 못하고 있으며, 민족대표 33인 중 절반가량이 기독교인(인지도 25%)이고 가장 큰 피해를 입은 것도 교회와 기독교인(인지도 31%)이라는 기초적 역사인지조차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라는 점 역시 심각하게 고민해 볼 문제이다.

한편 국민들은 이번 조사를 통해 한국교회가 3·1정신을 계승하기 위해서는 윤리·도덕성 회복과 사회봉사 및 구제활동에 더욱 앞장서야 하며. 대사회적으로는 신뢰사회 구축과 부패척결 등을 한국교회 우선과제로 추진해달라는 메시지를 전하기도 했다.

이번 조사는 온라인을 활용해 3월 19일부터 24일까지 전국의 19세 이상 일반 국민 500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95% 신뢰수준에 표준오차는 ±4.4% 포인트이다.

3·1운동에 대한 전국민 인식조사 ① 3·1운동 주도세력 및 기독교 역할 인식

‘3·1운동 주도한 종교’ 개신교의 강한 저항의식 높은 평가

주도세력은 ‘종교인 보다 학생’ 응답 높아
‘교회, 가장 많은 탄압 받아’ 인식 31% 불과
민족 위한 개신교 역할 적극적 홍보 필요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3·1운동에 대한 전국민 인식조사>를 실시했다. 본지는 3·1운동 당시 기독교의 역할을 얼마나 인지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한편, 100년 전과 오늘날 기독교의 사회적 역할 비교 및 향후 과제를 평가하여 한국교회의 건강한 진로를 모색하기 위해 조사를 진행했다. 이번 조사는 여론조사기관 지앤컴리서치에 의뢰해 만 19세 이상 일반국민 500명을 대상으로 패널을 활용한 온라인조사 방식으로 3월 19~24일 실시했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4.4%이다.<편집자 주>

3·1운동을 주도하고 독립선언서에 서명한 민족대표 33인은 기독교인(개신교) 16명을 비롯해 천도교인 15명 불교인 2인 등 모두 종교인으로 구성됐다.

하지만 이번 조사 결과, 국민들은 “3·1운동을 처음 촉발시킨 주도세력”에 대해 학생(40.6%)을 가장 높게 응답했다. 그 다음으로 일반평민(27.5%) 지식인(17.3%) 순이었고, 종교인이라는 응답은 10.5%에 불과했다. 실제 주도세력이었던 종교인에 대한 응답이 국민 10명 중 1명 정도라는 점에서, 종교계나 한국교회의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해 보인다.

연령별로 보면 3·1운동 주도세력을 종교인으로 응답한 비율이 60세 이상 고연령층에서 17.5%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개신교인의 경우 학생(33.8%)에 이어 종교인(27.8%)이라는 응답이 두 번째로 높게 나왔다. 이는 타종교인의 종교인이라는 답변(불교인 2.2%, 천주교인 6.5%)에 비해 상당히 높은 수치다. 아울러 교회 직분이 중직자일수록 종교인이라는 응답이 높게 나타났다(중직자 69.0%, 집사 35.6%, 일반성도 22.8%).

다음으로 3·1운동을 주도했던 세력이 종교인이라고 답한 응답자(53명)에게 “어느 종교가 3·1운동을 주도”했는지 질문했다. 그 결과 개신교가 56.6%로 압도적으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천주교 25.0%, 불교 12.2%, 천도교 6.2% 순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4분의 1이 3·1운동에 거의 참여하지 않았던 천주교라고 답한 것은 의외의 결과다.

19~29세와 50대를 제외하고 전 연령에서 개신교가 3·1운동을 주도했다는 응답이 가장 높게 나왔다. 특히 19~29세는 개신교(23.5%)보다 불교(59.5%)를 두 배 이상 높게 응답해, 한국교회에 대한 젊은 세대의 반감이 반영된 것이 아닌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종교별로 보면 역시 개신교인이 개신교(81.2%)라고 가장 높게 답변했다.

3·1운동 당시 “한국교회 저항의식 강했다”

100년 전 개신교 인구는 2%에 불과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신교가 3·1운동을 주도했다는 사실을 설명하고 주도적 역할을 하게 된 이유”를 물었다. 그 결과 ‘신학문을 배워 식민통치에 대한 저항의식이 강해서’라는 응답이 39.7%로 가장 높았다. 이어 ‘민족지도자 중 개신교인이 많아서’(15.3%), ‘일제의 기독교 탄압’(10.9%), ‘전국적 조직을 갖추고 있어서’(10.6%) ‘민족의식이 투철해서’(8.3%) 순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오늘날과 달리 초기 한국교회에 대해 저항의식이 강했다는 인식이 자리 잡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흥미로운 점은 ‘개신교의 강한 저항의식’이라는 답변이 개신교인(33.3%)보다 불교인(52.6%)과 천주교인(51.6%)에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는 것이다. 개신교인의 경우 ‘개신교의 강한 저항의식’ 다음으로 ‘민족의식이 투철해서’(17.0%)가 두 번째로 높았다.

아울러 3·1운동 당시 개신교 관련 몇 가지 사실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지 알아봤다. 먼저 “3·1운동 당시 민족대표 33인 중 절반가량이 개신교인이었다”는 사실에 대해 25.0%만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3·1운동으로 인해 가장 많은 탄압과 피해를 당한 것은 개신교인들과 교회다”라는 사실에 대해서도 31.1%만 인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와 같은 인지도는 연령이 높을수록, 대재 이상 고학력층에서 상대적으로 높게 나왔다.

종교인별로 보면 개신교인의 경우 “33인 중 절반이 개신교인” 인지도는 55.4%, “개신교인과 교회 탄압” 인지도는 64.0%로 절반을 상회하는 비율이 나타났다. 반면 불교인 천주교인 무교인은 10~20%대의 낮은 인지도를 보였다.

송상원 기자 knox@kidok.com

3·1운동에 대한 전국민 인식조사 ② 현재 한국교회 평가

‘민족 헌신 높았던 3·1정신 계승 실패’ 평가는 냉혹했다

‘한국교회 사회 공헌 나빠졌다’ 65% 육박
신뢰도 하락에 ‘긍정적 영향력 없다’ 45%
‘사회문제 해결 역량’ 기대 저버리지 않아

현재 한국교회에 대한 일반인들의 시선이 곱지 않을 것이라는 것은 충분히 예상했지만 그래도 오늘날 교회의 모습에 대한 이번 응답결과는 충격적이었다. 혹 교회에 대한 이해 부족 때문이라고 위안할 수도 있겠지만 선교공동체인 교회가 전도대상자들의 마음에서 매우 멀어져 있다는 사실을 발견한 것이기에 위기의식을 갖게 된다.
미움이나 실망보다 더 무서운 것은 ‘무관심’이라는 말이 있는데 현재 한국교회에 대한 평가를 담은 설문결과가 바로 “한국교회에 기대할 것이 없다”는 것이었다. 이번 설문조사는 교회가 앞으로 신뢰회복을 위해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사실을 알려주었기에 중요한 의미가 있다. 

설문 응답자들은 “100년 전 3·1운동 당시와 비교할 때 오늘의 한국교회가 우리 사회에 얼마나 공헌하고” 있다고 느끼고 있을까?

응답의 결과는 실로 충격적이었다. ‘매우 나빠졌다’(40.1%)와 ‘약간 나빠졌다’(25.3%) 등 ‘나빠졌다’는 평가가 3명 중 2명꼴인 65.4%에 달했다. ‘비슷한 수준이다’(21.7%)는 응답은 다섯 명 중에 한명에 불과했고, ‘약간 좋아졌다’(7.6%), ‘매우 좋아졌다’(5.3%)고 긍정적으로 답한 비율은 언급하기 부끄러울 정도다. ‘나빠졌다’는 응답을 한 이들은 이념적으로 ‘진보’성향측에서 상대적으로 높았고. 종교별로는 개신교인의 경우 ‘나빠졌다’는 태도를 타종교인/무종교인보다 약간 높게 보였지만 큰 차이라고 볼 수 없었다. 

“오늘날 한국교회가 사회적으로 가장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부분”에 대해서도 매우 염려스러운 답변이 나왔다. ‘없다/모르겠다’가 44.7%로 절반 가까이나 되었기 때문이었다. 특히 무종교인의 경우 57.5%가 여기에 체크했다. 한국교회가 그나마 자부심을 가지고 있기에 많은 지지를 얻을 것으로 예상했던 ‘자선과 봉사’는 31.6%의 점수를 받았다. 한국교회로서는 억울할 지경이지만 사회적 신뢰도가 낮은 데서 기인했다고 받아들이고 통렬한 반성을 해야 할 시점이다.

이어 복음전파(10.0%), 사회정의 실천(4.8%), 윤리 실천(4.0%), 애국정신 고취(3.7%), ‘통일운동’(1.0%)이 뒤를 이었다. 자선과 봉사 이외의 교회의 사회적 공헌도는 더욱 낮게 지적된 것이었다.

반면 “한국교회가 사회적으로 가장 부정적 영향을 끼치는 부분은 무엇일까?” 응답자들은 ‘지나친 교세 확장과 포교활동’(29.6%)을 우선 손꼽았고 다음으로 ‘타종교에 대한 배타적인 태도’(23.3%), ‘기득권화’(16.1%), ‘성추문 등 윤리의식 결여’(14.1%) 등을 지적했다. 지나친 포교 또는 타종교에 대한 배타성은 매번 조사할 때마다 높은 비율로 응답되곤 했는데 이번 조사에서는 ‘기득권화’가 그 다음 세 번째로 높게 지적된 점이 특징이다. 일반국민에게 한국교회가 점차 ‘기득권자’로 인식되고 있음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기득권화’라는 응답만을 따로 떼어서 살펴보면 50대 연령층, 블루칼라층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응답을 보였다. 개신교인은 ‘지나친 포교활동’과 ‘기득권화’를 비슷하게 1위로 지적, 타종교인보다 기득권화에 대해 더 우려하고 있었다.  

“개신교는 기득권집단일 뿐”, 평가 부정적

응답자들은 “한국교회의 낮은 신뢰도는 누구에게 책임이 있느냐”는 질문에 ‘모두 다’(52.8%), ‘목회자’(29.3%), ‘장로 등 평신도 지도자’(14.7%), ‘일반 평신도’(3.1%) 순으로 답했다. 이는 우리 국민들이 한국교회의 낮은 신뢰도가 목회자나 교회 지도층 등 어느 한 사람의 책임이 아니라 한국교회 구성원 모두의 책임이라고 인식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다른 한편에서 생각해 볼 때 일반적으로 국가나 기업, 또는 기관의 평가와 관련해서 책임 소재를 따질 때 최고경영자에게 원인이 있다고 판단한다. 그에 반해서 이번 설문결과 교회의 신뢰추락의 책임을 ‘목회자’에게 물을 수 없다는 응답이 많았다는 것은 사실상 ‘목회자’를 교회 대표로 생각하지 않는다는 의미로도 볼 수 있어서 또다른 심각성을 느끼게 했다.

“3·1운동의 정신을 이어받아서 한국교회가 현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데 앞으로는 긍정적인 역량을 발휘할 것인지”에 대한 평가는 최악은 피했다. ‘역량이 있다’(매우+어느 정도)(50.9%), ‘역량이 없다’(49.1%)가 비슷하게 나타났기 때문이었다. 만족할만한 수준은 아니지만 설문 전반에 흘렀던 낮은 신뢰도를 감안한다면 국민 절반 가까이가 그래도 한국교회에 아직 기대감을 가지고 있다는 결과여서 가슴을 쓸어내리게 한다.

‘역량이 있다’는 응답은 연령별로 40대 이상 중노년층에서 높았고, 이념적으로 보수성향층에서 상대적으로 많았다. 종교별로는 개신교인 대부분은 ‘해결 역량이 있다’고 답했으나 타종교 및 무종교인들은 ‘해결역량이 없다’는데 더 무게를 두었다.

노충헌 기자 mission@kidok.com

3·1운동에 대한 전국민 인식조사 ③ 3·1운동 정신계승과 한국교회 과제

“도덕성 회복하고 신뢰사회 구축에 적극 나서라” 요구 높다

‘높은 윤리성 갖춘 집단’ 보편적 기대 여전
‘부패척결과 양극화 해소 앞장’ 역할 강조
친일잔재 해소로 만세운동 정신 이어야

<3·1운동에 대한 전국민 의식조사>는 우리 시대에 3·1운동 정신을 어떻게 계승하며, 이를 위한 한국교회의 역할과 과제를 모색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적이었다.

이와 관련해 한국교회의 △만세운동정신 계승을 위한 역할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부분 △3·1운동 정신 계승 방향 △3·1운동 당시의 애국정신 재현을 위한 과제에 대해 설문을 실시했다.

국민들은 윤리·도덕성 회복을 통한 신뢰사회 구현을 한국교회에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일본의 과거사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과 친일잔재 및 적폐청산이 3·1운동 정신을 올바르게 계승하는 것으로 보았다.

3·1운동 정신 계승과 관련한 설문조사 결과를 종합해 보면, 일제강점기에 행해진 일본의 만행과 반민족 행위가 해결되지 않고 적폐 요소로 남아있는 것이, 사회통합을 저해하며 사회적 신뢰도를 낮게 만드는 요인으로 분석할 수 있다. 아울러 사회적 신뢰도 상승에 한국교회가 긍정적인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국민 눈높이에 맞는 윤리적·도덕적 회복이 선행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도덕성 회복으로 신뢰사회 구축해야

“삼일정신 계승을 위해 한국교회가 한국사회에서 가장 앞장서야 할 역할”을 묻는 질문에서 응답자들은 ‘윤리·도덕성 회복’을 한국교회에 요구했다. 조사결과 ‘윤리·도덕성 회복’이 51.3%로 압도적으로 높게 나왔고, 다음으로 ‘사회봉사·구제활동’이 11.3%, ‘역사교육과 문화운동’이 11.2%의 순으로 나왔다.

이러한 응답결과는 지난 2017년 기윤실이 실시한 ‘한국교회의 사회적 신뢰도’ 조사에서 한국교회 신뢰도 제고를 위한 사회적 활동으로 ‘윤리와 도덕 실천운동’을 가장 높게 응답한 부분과 비교하면 유의미한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즉, 우리나라 국민들이 한국교회에 기대하는 바는 사회를 향한 행위보다는 내부적인 정화를 통한 윤리적·도덕적 실천임을 알 수 있다.

종교는 일반 사회와 달리 높은 도덕성을 가진 집단으로 인식되는 것이 보편적이다. 따라서 종교가 높은 도덕성을 유지하지 못하면 신뢰받기 힘들고, 궁극적으로 포교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그런 점에서 국민들이 한국교회의 도덕성 회복을 최우선 과제로 꼽는다는 것은 보편적 가치에도 미치지 못하는 도덕적 잣대가 한국교회 안에 작동한다는 의미다. ‘한국교회의 낮은 신뢰도에 대한 책임 소재’를 묻는 질문에서 목사와 성도 모두의 책임이라는 응답에서 보듯, 삶의 현장에서 성경적 가치의 성육신을 강조하는 지속적인 가르침과 노력이 필요하다.

“한국교회가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가장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사항” 질문에 대해 응답자들은 ‘신뢰사회 구축(26.3%)’, ‘부패척결(24.0%)’, ‘이념적 양극화(보수와 진보 갈등) 해소(22.1%)’, ‘경제적 양극화(빈부격차) 해소(14.4%)’ 순으로 답했다.

가장 높게 나타난 ‘신뢰사회 구축’은 이어 응답된 부패척결이나 이념 및 경제 양극화 해소와 맞물려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번 조사에서 국민들이 신뢰하며 살아가는 사회를 바란다는 것은 그만큼 우리 사회의 신뢰수준이 낮다는 것을 방증하고 있다. 한국행정연구원이 해마다 실시하는 ‘사회통합조사’가 이를 뒷받침한다. 한국행정연구원의 조사를 보면 사회 주요 주체들의 국민적 신뢰도는 50% 이하로 낮게 나타나는 반면, 각 주체간 갈등정도는 50% 이상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한국사회 문제 해결에 대한 한국교회 역량’을 묻는 질문에서 응답자 절반이 한국교회가 사회문제 해결 역량이 있다고 인식하고 있기에, 한국사회 고질적 문제인 신뢰사회 회복에 한국교회가 기여할 때 교회의 존재가치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만세운동 정신은 적극적인 일제 잔재 해소로 계승

“3·1운동 정신 계승 방향”을 묻는 질문에 ‘위안부·강제징용 보상 등에 대해 국가의 적극적 대응(32.9%)’과 ‘자주국가 위상 강화(31.9%)’를 꼽았다. 또한 “3·1운동의 애국정신 재현을 위한 필요한 과제”에 대해서는 단연 ‘친일 잔재와 적폐 청산’을 40.9%로 가장 높게 응답했다.

두 질문은 한국교회를 넘어 우리 사회가 3·1운동 정신 계승을 위한 과제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다. 국민들은 일제강점기에 행해졌던 일본의 잘못에 대한 국가 차원의 적극적인 대응과 친일잔재 청산이 3·1운동의 정신을 제대로 이어받는 것이라 인식하고 있다.

한편 응답자 가운데 이념별로는 보수층과 진보층이, 연령별로는 젊은층과 중장년층 이상이 상반된 견해를 보였다. 현재 우리 사회의 이념 및 세대갈등 요인이 어디에 있는지 이번 조사에서 유추해 보는 것도 유의미하다. 광복 70년을 훌쩍 넘겼음에도 여전히 과거사와 친일잔재를 해결하지 못한 것이 사회통합과 신뢰구축에 장애로 작용함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김병국 기자 bkkim@kidok.com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