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권위 조사 방침에 비대위 거부 밝혀

서울동남노회 비대위가 3일 간의 금식기도를 마치고 사고노회 지정 철회 및 수습전권위원회 해체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서울동남노회 비대위가 3일 간의 금식기도를 마치고 사고노회 지정 철회 및 수습전권위원회 해체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명성교회 불법세습에 대한 수습이 제자리걸음이다.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총회(총회장:림형석 목사·이하 예장통합) 서울동남노회수습전권위원회(위원장:채영남 목사)가 서울동남노회 건을 조사하기로 결의했으나, 서울동남노회 비대위는 거부 의사를 밝혔다.

위원회는 3월 21일 회의를 열고, 분과를 두 개로 나눠 1분과(팀장:손달익 목사)는 김수원 목사 측(비대위)을, 2분과(팀장:차주욱 장로)는 고대근 목사 측을 만나 타협점을 찾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비대위는 “노회가 요청하지도 않은 위원회 파송을 인정할 수 없다. 우리는 위원회 해체를 요구하며, 위원회의 어떤 요구에도 응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제103회 총회에서 ‘명성교회 세습은 불법’이라는 결의까지 난 상황에서, 예장통합은 아직도 재심을 하지 않고 있으며 서울동남노회를 사고노회로 규정하면서 정상화를 더욱 어렵게 만든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비대위는 “총회 결의로 잘잘못이 분명히 가려졌는데 가해자를 징계하지 않고 피해자에게 합의를 요구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서울동남노회 노회장 선거 관련 소송도 소를 제기한 당사자가 취하를 했는데, 갑자기 임원회가 나서는 것은 노회의 주권을 침탈하는 행위”라고 크게 반발하고 있다.

비대위는 노회를 사고노회로 규정한 정확한 근거에 대한 질의서를 총회 임원회에 보내기로 했으며, 논란의 조속한 종결을 위해 4월 중으로 재판국의 재심을 강력히 요청하고 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