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신간 _ 이종필 목사, 하나님나라 제자훈련 워크북 시리즈

현대사회, 포스트모던 사상의 물결 속에서 다음 세대를 위한 새로운 방식의 양육 교재 <하나님나라 제자훈련>이 출간했다.

급변하는 사회의 변화 속에서 교회와 기독교 신앙은 다양한 방식으로 도전을 받고 있다.  약 10년 전, 유럽에서 시작된 포스트모던 사상의 물결은 사회 각계각층으로 퍼져 다양한 변화를 만들고, 사회의 일원으로서 기독교인도 그러한 변화를 체감하며 살아가고 있다. 게다가 한국은 인터넷망이 잘 구축돼 있고, 스마트폰 보급률도 1위다. 사회 변화가 빠를 수밖에 없다.

역사적으로 교회는 그 시대의 질문에 답하며, 기독교 신앙을 변증했다. 선배들의 헌신 속에, 교회는 때로 실패하는 듯 보였지만 복음은 늘 승리했다. 마찬가지로 급변하는 현시대, 한국 교회를 위해 새로운 방식으로 기독교 신앙을 설명할 필요가 있다. <하나님나라 제자훈련>은 이러한 부름에 응답하는 성도와 다음 세대를 위한 새로운 양육교재이다.

<하나님나라 제자훈련>은 인도자용 한 권과 학생용 워크북 세 권으로 구성돼 있다. 새로운 시대에 맞게 새로운 방식으로 기독교 신앙을 변증한다(워크북 1권, 복음과 기독교 세계관). 성도들의 개인적 경건을 넘어서 세상 속에서의 공적인 역할까지 고민한다(워크북 2권, 복음적 삶의 기초). 나아가 성경적 세계관을 훈련하기 위해 성경을 하나의 이야기로 구성하여 양육하도록 구성되어 있다(워크북 3권, 성경: 세상에 대한 유일한 이야기).

하나님나라 제자훈련의 특징을 여섯 가지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하나님나라 복음의 관점으로 구성된 양육교재
2) 포괄적이고 총체적인 기독교 세계관 훈련을 위한 양육교재
3) 포스트모던 시대에 맞춰 기독교 신앙을 변증하는 양육교재
4) 삶의 모든 영역에서 하나님의 통치를 구현하도록 돕는 양육교재
5) 서울 도심 사역 현장에서 검증된 커리큘럼의 양육교재
6) 신앙을 무너트리는 현대 사회의 이데올로기에 맞서는 논리를 제공하는 양육교재

이러한 특징을 고루 갖춘 하나님나라 제자훈련은 복음의 역동성을 회복하고 세상을 변화시키는 건강한 공동체로 변화하는 데 꼭 필요한 양육 자료의 역할을 기대한다.

▒ 저자 소개

이종필 목사
 

저자는 강력한 하나님의 부르심 따라 30대 중반에 강남에 세상의빛교회를 개척하고, 하나님나라의 복음을 삶으로 구현하는 성도들을 섬기고 있는 40대 젊은 목회자이다. 하나님나라를 구현하는 교회(킹덤처치) 운동을 펼쳐온 그의 목회의 기반은 하나님나라 복음에 기초한 성경이해와 신학하기다. 하나님나라의 복음이 성도 개개인의 삶에서 구현되는 교회를 이루기 위해, 삶을 고백하는 소그룹과 신앙적 삶의 실천을 강조한다. 그의 교회 사역은 새로운 교회를 지향하는 신세대 목회자들에게 모델로 주목 받고 있다. 그가 세운 세상의빛교회는 이미 여러 언론을 통해 소개됐다.

  열정적인 성경 연구와 인문학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양육교재를 만들었고, ‘킹덤처치연구소’를 통해 국내와 세계 각지의 목회자들에게 새로운 복음 사역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론을 나누고 있다. 젊은 세대와 직장인들을 위한 말씀사역 뿐 아니라, 해외 선교와 소외된 이웃을 섬기는 사역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자리에서 열정을 쏟아온 현장 사역자이기도 하다. 또한, 성도들을 양육하기 위한 책과 워크북도 펴내고, 새로운 복음 사역을 꿈꾸는 교회에 보급하고 있다.

  연세대에서 문학을 전공했다. 총신대 신학대학원 졸업하고 풀러신학교에서 목회학 박사 학위(박사 논문 ‘도심 지역에서의 건강한 교회개척’)를 취득했다. 딸 시은, 아들 지민, 재현을 키우며 아내 안의정과 믿음의 가정을 일구고 있다.

저서
<하나님나라 관점으로 구약관통> (목양)
<하나님나라 관점으로 신약관통> (목양)
<하나님의 일하심> (목양)
<훈련> (목양)
<비전, 위대한 인생의 시작> (목양) 이외 다수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