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보다 정치력 우선하면 올바른 문제수습 어려워"  "법보다 정치력이 우선하는 한, 노회와 총회에서의 올바른 문제 수습은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부산신학교에서 교회법을 가르치고 있는 신현만 목사(남부산노회)는 요즘 신문을 펼쳐 보기가 두렵다. 너무도 황당한 교회 분규가 연일 지면을 채우고 있기 때문이다.
 "도를 넘어섰어요. 법을 알려줘야 합니다. 언론에서 계속해서 법 정신을 가르쳐 줘야 합니다." 법에 대한 무지와 몰이해를 해결하기 위해 언론의 역할을 거듭 강조하는 신 목사는 아무리 예민한 사항이라 하더라도 눈치 보지 말고 명확히 법을 제시해 줄 수 있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러나 법에 대한 바른 이해가 시급함을 지적하면서도 근본적인 문제 해결에 있어서는 현실적 한계가 있음을 시인하기도 했다. 노회의 경우, 특정인을 처리하기 위해 실세들이 결심하면 노회원 전체를 움직일 수 있으므로 바른 해결의 가망성이 적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법을 몰라서 그렇습니다. 그러나 법을 알고도 그랬다면 더욱 불행한 일입니다."
 신 목사는 법에 대한 무지로 하회에서 원만한 해결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총회가 즉각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너무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총회에까지 로비가 이루어지는 한 해결의 가능성은 역시 희박한 것이 현실이라고 진단했다. 이 때문에 3심제와 같은 좋은 제도도 실세들이 힘을 발휘하면 대안이 되기에는 한계가 있다며 교회 분규에 대한 노회 및 총회의 바른 해결에 회의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이에 신 목사는 소속 노회를 통해 헌법의 한계를 지적하고 이에 대한 개선안을 총회에 수차례 상정해 왔다. 그러나 총대들로부터 외면만 당했을뿐, 법에 대한 총대들의 무관심과 몰이해로 가슴을 쓸어야만 했다.
 "점점 더 황당한 일들이 일어날 것입니다. 지금처럼 법이 존중되지 않는다면, 사건 해결의 길은 요원합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