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한 해, 한국사회를 웃게 한 한국교회의 기쁜 뉴스는 거의 없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2000여 년 전 온 세계에 좋은 소식을 전하러 오셨던 예수님의 모범과 달리, 한국교회는 좋은 소식을 전하는 일에 매번 실패하고 있다. 2019년에는 한국사회에 소망과 희망을 주는 뉴스를 한국교회가 많이 생산해내길 기대한다.

본지가 정한 2018년 교계 10대 뉴스는 ▲남북정상회담으로 꽃 핀 평화의 시대 ▲미투운동, 교회 성폭력 퇴치의 불씨 ▲연합, 올해도 실패 ▲명성교회 세습 등 한국교회도 주목한 교회의 민낯 ▲이단사이비 교주들의 인과응보 ▲가짜뉴스 진원지 된 한국교회 ▲양심적 병역거부 무죄 판결 ▲종교인 과세 정착 위한 노력 활발 ▲여전한 동성애 반대 열풍 ▲난민, 이웃인가 적인가 등이다.


한국교회 “한반도 평화 노력 지지”

“칼을 칼집에서 뽑았고 활이 시위를 떠났다.” 세계는 2017년 한반도 상황을 이렇게 표현했다. 전쟁임박설과 북한선제타격론까지 나오는 위기 속에서 평창동계올림픽이 열렸다. “평창올림픽을 평화올림픽으로”라는 구호처럼, 2018년 1월 한반도 상황은 급반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한반도 운전자론’을 내세우며 4월 27일 분단의 상징인 판문점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역사적인 남북정상회담을 가졌다. 남북 정상은 <한반도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한 판문점 선언>을 통해 민족의 화해를 위한 교류와 협력 확대, 군사적 긴장완화를 위한 실제적인 조치 진행, 항구적인 평화를 위한 비핵화 및 평화협정 체결 등을 합의했다. 두 정상은 한반도 분단체재 70주년에, 한국전쟁 휴전 65년 만에 새로운 역사를 이뤄냈다.

한국교회는 역사적인 남북정상회담 개최를 환영하며, 한반도에 궁극적인 평화가 임하기를 기도했다. 한국교회는 핵을 포기하겠다는 북한의 결정을 온전히 신뢰하기 어렵지만 “한반도 평화정착과 통일을 위해 한국교회 성도들과 한마음으로 기도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판문점 정상회담 이후에도 경계와 불신의 벽은 공고했다. 또 하나의 역사적 사건으로 기록될 북미정상회담은 트럼프 대통령의 CVID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돌이킬 수 없는 핵폐기’ 요구와 김정은 위원장의 ‘단계별 상응하는 조치’가 부딪히며 회담 취소 발표까지 나왔다. 위기 상황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제2차 남북정상회담을 진행했고, 결국 6월 12일 북미정상회담의 가교 역할을 해냈다.

싱가포르 센토사섬 카펠라호텔에서 열린 정상회담에서 김정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은 한반도 비핵화와 북한의 체재보장을 약속하는 합의문에 서명했다. 한국은 물론 세계는 북미정상회담을 세계사적 사건으로 평가하고 축하했다. 문 대통령은 “센토사 합의는 지구상의 마지막 냉전을 해체한 세계사적 사건”이라며 “전쟁과 갈등의 어두운 시간을 뒤로 하고 평화와 협력의 새 역사를 써갈 것”이라고 선포했다.

▲ 역사적인 남북정상회담은 한반도에 평화의 봄바람을 불러일으켰다.

이어 9월 18일 평양에서 세 번째 정상회담을 개최한 남북 정상은 군사적 긴장완화, 경제와 민간 분야의 협력 재개, 비핵화 일정 제시 등 평양공동선언과 군사합의서를 발표했다.

정상회담 이후 남북한은 합의한 내용을 충실하게 이행하고 있다. 대북지원단체 등 민간의 북한 사역이 증가했고, 12월 26일 남북 철도와 도로 착공식까지 열린다. 그러나 관심을 모았던 김정은 위원장의 연내 답방이 무산됐고, 북미 관계 역시 비핵화의 구체적인 절차와 이에 상응하는 조치 문제로 답보상태이다.

교계 대북 통일 전문가들은 누구보다 교회가 한반도 상황을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독교통일전략연구센터장 하광민 목사는 “한국교회가 새로운 통일선교를 모색하고 민족의 미래와 평화와 통일을 위해서 대립구도를 변화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세습 논란 겹쳐 교회에 차가운 시선

명성교회 불법세습, 목회자 그루밍 성범죄, 사랑의교회 공공도로 점용 및 당회장 자격 논란, 조용기 목사 재정 비리 의혹, 가짜뉴스 유포 진원지로 지적까지…. 올 한해 사회를 뜨겁게 달군 한국교회 이슈들이다. 교회는 올해도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끼치지 못하고 비판의 대상이 됐다. 더 큰 문제는 이런 잘못들이 발생했을 때 교회 안에서 회개하거나 치리하는 자정의 노력이 없다는 점이다.

▲ 명성교회 세습 논란은 총회에서 ‘불법’ 결의를 한 후에도 현재진행형이다.

그 중 작년부터 이어온 명성교회 세습은 ‘십자가 계승’이 아닌 ‘부의 세습’이라는 논란에서부터 그 원인이 재정 비리에 있다는 고소고발로까지 이어졌다. 예장통합 제103회 총회에서 ‘명성교회 세습은 불법’이라는 결의까지 내렸지만 말에 그쳤을 뿐 총회 후 3개월이 지난 지금까지 후속처리는 진행하지 않고 있다. 그 결과 명성교회가 소속된 서울동남노회의 행정은 멈췄고 목사 안수에서부터 위임까지 노회 산하 교회들의 사역 역시 마비된 상황이다.

다른 논란들도 마찬가지로 책임을 회피하거나 꼼수를 부리는 식의 대처는 한국사회가 교회를 바라보는 눈길을 더 차갑게 만들고 있다.

교회 성폭력 예방 구조적 변화 필요

서지현 검사의 폭로로 한국사회에 미투운동이 시작된 후, 2018년 한 해 동안 ‘교회 성폭력’ 사건 또한 매스컴에 집중 보도됐다. 특히 최근 인천 모 교회 목회자의 성추문은 목회자와 한국교회, 교단 전체에 대한 불신을 확신시키며 맹비난을 받기도 했다.

이번 한해 철저한 예방과 강력한 처벌만이 답이라는 데 동의한 주요 교단과 교계기관들이 성폭력에 대한 치리와 징계, 관련 교육 강화 등 대응에 나서기 시작했다. 기장은 제103회 총회에서 총회임원회 산하에 전문가들로 성폭력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노회와 신학교에서 성폭력 예방 교육을 의무적으로 진행하도록 했다. 또한 성윤리강령도 채택했다.

▲ 사회적인 반향을 불러일으킨 미투운동은 교계도 예외가 아니었다. 여성의날에 교계여성단체들이 ‘성폭력 없는 세상’을 외치고 있다.

올해 초 처음으로 성폭력 예방 의무교육을 실시했던 예장통합은 103회 총회에서 헌법 목사의 자격 중 무흠에 ‘성폭력 범죄는 벌금 이상의 처벌을 받은 사실이 없는 것을 의미한다’는 내용을 추가했다. 또 복직에 있어서도 ‘성폭력 범죄로 자의 사직이나 면직된 경우는 부임과 복직에 있어서 7년을 경과해야 한다’는 문구를 삽입했다. 책벌의 종류와 내용에도 성폭력범에 대한 가중처벌 항목을 추가했다.

그러나 여전히 대다수 총회에서는 성폭력 예방책 마련과 징계에 소극적인 입장이다. 주기적으로 목사와 신학생들에게 성폭력 예방 교육을 실시하고, 헌법에 성폭력 가해자를 처벌하는 규정을 신설해 범죄 가능성을 차단하며, 피해자를 지지하고 돕는 등 구조적 변화의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기구통합보다 사역 연합 모색해야”

올해도 한국교회의 연합은 이루지 못했다. 한기총과 교회협 양자 구도에서 오히려 4개로 늘어났다. 한 해 동안 한교총-한기연, 한교총-한기총 간 통합 합의서만 3차례 나왔고, 통합 선언을 하는 기자회견까지 열었다. 그러나 결국엔 다 각자 총회를 하는 것으로 연말을 맞이했다. 이해관계와 기득권 싸움이 통합 실패의 주된 이유로 부각되면서 안타까움은 더 컸다.

한국교회가 통합을 하느냐 마느냐에만 집중하다보니, 정작 연합기관이 해야 할 사역은 제대로 진행하지 못했다. 정부와 대화 창구를 일원화하지 못했고, 교회의 하나 된 의견을 내놓아야 할 안건들은 제각각 표류했다. 통합 논의를 하는 데 드는 시간과 재정, 기타 자원들도 무시하지 못할 수치다.

▲ 한교총과 한기연 통합 기자회견은 또 무위에 그쳤다.

결국 한교총은 통합논의를 하는 동안 미뤄왔던 법인화를 추진하면서 다시 출발했다. 통합은 한 걸음 물러났지만 새로운 방식의 연합을 모색하고 있다. ‘공교단 중심’ ‘현직 총회장 중심’ ‘금권선거 탈피’ 등을 목표로 전에 없던 연합기구를 만드는 중이다. 제2회 총회에서도 선거 잡음 없이 현직 총회장들이 임원을 승계했다. 예장합동도 2014년 제99회 총회에서 한기총을 탈퇴한 후 다시 재개한 연합사업이라 심혈을 기울이는 모양새다.

연합의 추가 한교총으로 쏠린 만큼 여기에 거는 기대도 크다. 예장합동과 예장통합이 마음을 모았다는 것에 의미를 두는 이들이 많고, 이밖에도 기감 기성 기침 등 8개 교파 29개 교단이 가입해 여타 연합기관보다 큰 세를 보이는 것도 사실이다. 단순히 연합기관들이 하나로 뭉치는 것만이 능사인지 냉정하게 살펴보고, 한국교회가 하나의 힘을 보일 때가 언제이며 어떻게 해야 하는 지를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

교주 구속됐지만 포교활동 ‘주의’

올해 이단사이비 교주들이 잇따라 구속됐다. 성경을 왜곡하고 범법행위를 일삼았던 이단사이비 교주들이 그 대가를 치른 것이다.

시작은 만민중앙교회 이재록이다. 이재록은 지난 5월 다수의 여신도를 상습 성폭행한 혐의로 구속된 데 이어, 11월 열린 1심에서 징역 15년을 선고받았다. 또한 이재록은 110억원에 달하는 헌금 횡령 혐의로도 피소된 상태다. 만민중앙교회는 1심 판결에 불복해 항소를 제기하고, 이재록의 셋째 딸 이수진을 당회장직무대행으로 선임했다. 하지만 곧이어 만민중앙교회가 교계 언론사와 단체, 주요 인사에게 광고비와 지원금 등을 전달한 내역이 담긴 이른바 ‘만민 리스트’가 폭로됐다. 만민 리스트에 언급된 일부 단체는 만민중앙교회의 돈이 입금된 내역이 없다고 밝혔으나, 구체적인 정황이 담긴 2차 폭로가 이어질 경우 교계에도 상당한 파장이 일어날 것으로 보인다.

다음은 은혜로교회 신옥주다. 한국교회 주요 교단이 신흥 이단으로 지목한 신옥주는 지난 7월 25일 인천공항 입국장에서 긴급 체포돼 수감 중이다. 지난 2014년부터 신도들을 남태평양 피지로 이주시킨 신옥주는 타작마당이라는 교리를 만들어 신도들을 집단폭행하고 감금한 혐의를 받고 있다. 하지만 정작 신옥주는 타작마당을 자신이 지시했고 성경대로 해서 잘못이 없다고 주장하는 등, 전형적인 이단사이비 교주의 민낯을 드러냈다.

▲ 인천아시아드주경기장에서 열린 신천지 위장행사 만국집회에 맞서 전국신천지피해자연대 등 한국교회 목회자와 성도들이 맞불집회를 열고, 이단사이비 교주 이만희의 구속과 신천지에 공공시설을 대관한 인천시의 사과를 촉구하고 있다.

근 들어 공개 포교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이단사이비집단 신천지를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다. 과거 신분을 숨기고 접근했던 것과 달리 버스정류장 등 공공장소에서 기독교를 비하하는 동시에 신천지가 우월하다는 거짓 포교전략을 쓰고 있어 교인은 물론 일반인들의 주의가 요망된다.

또한 신천지는 경기도 청평에 이만희 기념관 건립을 추진했으나, 청평신천지반대투쟁범시민연대와 전국신천지피해자연대(전피연)가 저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신천지 대책 선봉에서 활약 중인 전피연을 주목하자. 지난해 4월 창립한 전피연은 신천지 위장교회를 공개하고 신천지 만국회의에 대응해 맞불 집회를 여는 등 신천지의 실체를 낱낱이 알리고 있다.

여기에 지난 7월 서울남부지법에서 ‘신천지 위장교회 공개는 공익에 부합하다’는 판결을 이끌어내는 놀라운 성과도 거뒀다. 반면 한국교회 주요 교단들은 신천지 등 이단사이비에 대해 여전히 소극적인 대응에 머물고 있다. 지난 1년 한국교회와 전피연의 행보를 돌아보면 주객이 전도된 꼴이다.

성실한 납세, 교회재정 투명해진다

올해 목회자들도 세금을 내기 시작했다. 2017년 12월 소득세법 시행령 개정에 따라 올해부터 목회자를 포함한 종교인 과세가 시행됐다. 한국교회는 범 교단 차원에서 특별위원회를 만들어 기획재정부와 목회자 납세를 위한 협의를 진행하고 교회가 목회자에게 지급하는 사례비만 과세하기로 합의했다. 목회활동비는 과세항목이 아니지만 엄격하게 증빙을 갖춰서 사용하겠다고 약속했다.

종교인 과세 시행원년, 여러 가지 우려 속에서도 목회자들은 성실하게 납세를 하고 있다. 목회자들은 생소한 세법용어와 처음 납세해야 하는 어려움 속에서도 세미나에 참석해 공부하고 정보를 공유하면서 납세하고 있다.

▲ 소득세법 개정에 따라 2018년 종교인 과세가 시작됐다. 정부의 준비부족과 납세경험이 전무한 목회자의 상황 등으로 우려가 컸지만, 교회와 목회자들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성실하게 납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지난 8월 한국교회 특별위원회 소속 총회장과 관계자들이 이낙연 국무총리와 목회자 납세를 협의하는 모습.

또한 목회자들은 교회 재정 사용도 투명하게 집행하려 노력하고 있다. 사례비처럼 받았던 목회활동비를 엄격하게 사용하고, 아예 목회활동비 항목을 삭제하고 교회의 공적 재정에서 활동비를 정산하는 교회들이 늘어나고 있다.

재정투명성을 강조해 온 교회개혁 단체들은 교회와 목회자를 위한 전문 납세프로그램까지 개발해서 보급했다. 교회재정건강성운동과 CFIT사역원은 수억 원을 들여 교회(목회자) 전용 납세프로그램 ‘P-Tax’를 개발하고, 무료로 보급하고 있다. P-Tax(https://ptax.kr)는 목회자의 인적사항과 사례비 등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납부할 세금액을 알려주고 세금신고서 작성과 세무신고 대행까지 무료로 지원하고 있다.

P-Tax를 개발한 최호윤 회계사는 “교회재정을 건강하게 하고 세금신고를 정당하게 하려는 의지만 있다면, P-Tax를 통해서 모든 것을 무료로 지원하겠다. 급여정보와 기본정보만 입력하면, P-Tax에서 납부할 세금액까지 정리해서 알려주고 교회와 목회자는 그 금액만 납부하면 된다”고 밝혔다.

이제 목회자들은 2019년 납세를 준비하고 있다. 세금을 6개월에 한 번씩만 납부하려는 목회자는 12월 31일까지 국세청에 신고해야 한다. ‘원천징수세액 반기별 납부 승인신청서’는 국세청 인터넷홈페이지(www.hometax.go.kr)에서 작성하면 된다.

대체복무제, 종교편향 시비 없어야

헌법재판소가 6월 28일 신념과 신앙에 따른 병역거부자에 대한 대체복무제를 규정하지 않은 병역법에 헌법불합치 결정을 내렸다. 이어 헌법재판소는 2019년 12월 31일까지 병역법에 대체복무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번 결정으로 소위 ‘양심적 병역거부’와 대체복무제 도입은 한국사회와 교회에 뜨거운 논쟁을 불러 일으켰다.

헌법재판소 판결로 가장 먼저 혼란이 일어난 곳은 법원이었다. 국방부 발표에 의하면, 양심적 병역거부자 관련 사건은 대법원 127건을 비롯해 900건이 넘는다. 헌법불합치 결정 직후 법원에 따라 양심적 병역거부자 사건의 판결이 무죄와 유죄로 엇갈리게 나왔다. 현재 법원은 대체로 무죄 판결을 내리고 있다.

가장 큰 논쟁은 대체복무 기준을 마련하는 것이다. 국방부와 시민단체 등은 두 차례 공청회를 열고 대체복무제 안을 만들고 있다. 대체복부제의 핵심은 양심적 병역거부자를 어떻게 판단할 것인가, 대체복무 기간은 어느 정도로 할 것인가, 병영을 대신할 복무지를 어디로 정할 것인가 등이다.

▲ 동성애동성혼개헌반대국민연합과 바른성문화를위한국민연합이 주최한 양심적 병역거부 포럼에서 발제자들이 양심적 병역거부의 위험성과 합리적 대체복무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인권을 중시하는 국제앰네스티 등 단체들은 대체복무제도를 시행하는 나라들을 기준으로 개정안을 제시했다. 현재 21개월 군복무하는 육군 장병을 기준으로 대체복무 기간을 1.5배(최대 30개월)로, 대체복무 장소를 요양병원 장애인활동보조 의무소방대 등 사회 공공과 안전 업무를 위한 곳을 제안했다. 이에 바른군인권연구소 등은 우리나라의 분단 현실과 군복무의 위험성에 형평성을 가져야 한다며, 대체복무 기간을 육군 장병의 2배 이상으로 제시했다. 복무지는 병영생활과 유사한 교도소 및 소방서 등을 제안했다.

국방부는 지난 10월 4일에 이어 12월 13일 대체복무제 마련을 위한 공청회를 열었다. 국방부는 대체복무제 시행 방안을 2가지로 제시했다. 복무기간은 36개월 또는 27개월, 복무장소는 교정시설 또는 교정시설과 소방서 중 선택하도록 했다. 대체복무하는 사람을 판단하고 검증하는 기관은 국방부 산하에 두는 방안이 유력하다.

한국교회는 현재 병역거부자의 99% 이상이 여호와의증인 신도인 점을 지적하며, 엄격한 심사를 강조하고 있다. 또한 군복무하는 장병들이 박탈감을 느끼지 않도록 복무 기간과 장소를 정해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가짜뉴스 분별, 비판적 사고 필요

지난 9월 <한겨레>가 에스더기도운동(대표:이용희 대표)을 비롯한 보수 기독교 주요 단체와 인사들을 ‘가짜뉴스’의 온상이라고 기획보도하면서 가짜뉴스를 둘러싼 진실공방이 가열됐다. 가짜뉴스로 지목된 주요 기사들은 동성애, 차별금지법, 종교인과세, 친이슬람 정책 및 이슬람 난민 반대, 박근혜 탄핵 등 보수적인 기독 단체들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주제들과 관련이 깊었다.

▲ <한겨레>가 가짜뉴스 생산 및 유포자로 지목한 25명이 기자회견을 열고 <한겨레>와 법적 공방까지 불사하겠다며 자신들의 무고함을 호소하고 있다.

<한겨레>에 가짜뉴스 생산 및 유포자로 지목된 25개 단체 및 개인은 ‘한겨레가짜뉴스피해자모임’을 조직해 “국가인권정책기본계획(NAP)과 동성애 차별금지법 제정 반대 활동 자체에 재갈을 물리려는 움직임”이라고 반발하고 나섰다.

그러나 기독교계 일각에서는 일부 보수 단체들이 정치적으로 편향된 뉴스를 생산하고 유포한 것을 부정할 수 없다고 지적하고, 가짜뉴스의 진위를 파악하는 일이 중요하다며 ‘가짜뉴스 판별법’을 제시하기도 했다. 대표적으로 기독교윤리실천운동은 ‘가짜뉴스 판별법’이라는 문서를 발표해 “가짜뉴스를 생산ㆍ전파하거나 혐오ㆍ배척을 선동하는 사이트나 플랫폼을 피해야 한다”며 “또한 사진이나 동영상이 제시되어 있다 해도 쉽게 믿지 말고, 서로 다른 관점을 취하는 2개 이상의 언론사 기사를 놓고 비교하며 비판의 근거를 주의 깊게 분석”하라고 제언했다.

결국 기독교 세계관이라는 분명한 기준을 중심으로 사회에 대한 책임을 다하는 공교회가 비판적 사고 확립과 토론 가능한 풍토를 교회 안에서 마련해 교인들 스스로 가짜뉴스를 분별할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무슬림 난민 전략적 대책 필요하다

2018년 초부터 560명이 넘는 예멘인들은 내전 등을 피해 제주도로 입도했고, 이 중 다수가 순니파 무슬림들이었다. 그 와중에 젊은 예멘 남성들이 취업을 위해 난민 행세를 하는 게 아니냐는 이른바 ‘가짜 난민설’이 돌면서, 교계 일각에서도 난민에 대한 오해와 두려움으로 혹여 난민 허용이 한국의 이슬람화를 가속화 할지 모른다는 이슬람 포비아가 확산됐다.

그러나 예멘 난민들에게 저렴하게 숙식을 제공한 호텔 사장과 이주민센터의 자원봉사자들을 비롯해 제주 현지의 많은 교인과 교회들은 딱한 처지에 놓인 난민들을 돕는 데 주저하지 않았다.

또한 막연한 두려움을 막고 무슬림에 대한 전략적 대응을 위해 예장합동을 비롯한 주요 교단의 이슬람대책위원회와 교계 단체들이 연이어 관련 세미나나 아카데미를 열어, ‘그리스도의 관점에서 복음으로 난민을 품고 무슬림 또한 선교의 대상’임을 강조했다.

앞으로도 난민을 막연히 두려워하고 반대만 할 것이 아니라, 더 늦기 전에 무슬림 난민에게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할 전략을 강구해 이들이 안전하게 정착할 수 있도록 머리를 맞대야 할 때다.    

왜곡된 성정체성 정책에 적극 대응

지난 8월 7일 제3차 국가인권정책 기본계획(NAP)이 국무회의를 통과하면서 동성애를 반대하던 교계 단체들과 한국교회의 우려와 반발이 잇따랐다. 교계 단체들이 NAP를 반대하는 주된 이유는 NAP가 남녀로 구분되는 양성(sex) 평등이 아닌, 양성애 동성애 무성애 다자성애 등을 포괄하는 사회적 성을 뜻하는 젠더(gender) 평등을 성평등의 기준으로 삼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더해, NAP에는 “다양한 차별금지 사유와 영역을 포괄적으로 규율하고 효과적 차별 피해 구제를 위한 기본법 제정을 추진한다”고 명시돼 있어 향후 차별금지법 제정에 대한 우려도 크다.

이러한 우려를 반영해 예장통합 예장고신 예장합신 기장 등 주요 단체들은 지난 9월 총회에서 NAP 관련 위원회를 구성하고 강력한 동성애 반대 결의를 하는 등 적극적인 반대 행보를 이어갔다.

▲ 동성애와 NAP 반대는 일년 내내 이어졌다. 동성애퀴어축제반대 국민대회에서 참석자들이 동성애의 현실을 알리고 있다.

예장통합은 동성애와 동성애 옹호자의 목사고시 응시를 제한하고, 목사후보생들에게 동성애와 동성애차별금지법의 의견을 물어서 헌법을 어길 경우 입학과 계속 수업을 중지하도록 했다. 신학교 정관에도 동성애자 및 동성애 옹호자를 교원 및 직원으로 임용하지 않는 것을 명시하도록 했다. 또 “NAP는 양성평등을 부정하고 왜곡된 성 정체성을 강요하는 것”이라며 반대 결의문을 채택했다.

예장합신은 동성애 행위는 물론 동성애자에게 회개 없는 세례를 집행하거나 동성결혼 주례 집례, 동성애를 옹호하는 발언 및 설교와 강의를 할 경우 면직 출교할 수 있도록 했다. 나아가 총대들은 교단 산하 신학대인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의 학칙과 입학요강에도 동성애자와 동성애 지지자의 입학을 금지하는 내용을 추가했다. NAP에 대해서도 총회선언문을 채택해 강력히 반대한다는 의견을 밝히고, 전국 교회에 NAP 반대 현수막과 포스터 게시, NAP 문제점 알리는 교육 실시, 총회 차원의 NAP 반대 집회, NAP 반대 천만인 서명운동 실시 등을 진행하기로 했다.

한편, 기장은 성소수자연구위원회 구성을 결정해, 그동안 한국교회가 간과하고 있었던 ‘교회가 성소수자를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와 ‘성소수자를 향한 선교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 중요한 논의를 할 예정이다.

동성애는 반대하되, 동성애자들을 하나님의 사랑으로 회심시키는 것은 여전히 한국교회의 과제로 남아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