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준구 목사 제명 위한 범감리회 공동대책위 발족

▲ 기독교대한감리회 산하 목회자와 여성, 청년을 대표하는 13개 단체 회원들이 범감리회 공동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전준구 목사 제명과 감독당선 무효”를 촉구하고 있다.

“교회에서 자행된 성추행과 성폭력의 범죄자가 처벌되지 않고, 감리교의 대표인 감독회장을 비롯한 지도자들이 아직도 묵인하고 있음에 분노한다!”

기독교대한감리회(감독회장:전명구 목사·이하 기감) 산하 목회자와 여성, 청년들이 교단 내 성폭력에 강경하게 대응하고 있다. 기감 양성평등위원회와 여선교회전국연합회, 목회자모임 ‘새물결’을 비롯한 13개 단체들은 11월 27일 서울 세종로 감리회본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준구 목사 제명과 감독 당선 무효를 위한 범감리회 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동대책위원회)’를 발족했다. 전준구 목사는 여성 38명에 대한 성폭행 의혹에 금권선거 의혹까지 받고 있는 인물로, 지난 감독선거에서 후보에 단독 등록해 서울남연회 감독으로 뽑힌 바 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공동대책위원회는 “성폭행과 성추행 혐의로 25번이나 재판정에 선 전준구 목사가 감독직을 수행하는 건 옳지 못하며 기독교대한감리회 133년 역사의 치욕”이라며 전준구 목사의 제명과 감독 당선 무효를 주장했다.

청년회전국연합회 백승훈 회장은 “성폭력 피해자들은 사건 당시 대부분 청소년들이었다. 목사의 권위 아래 상처를 혼자 삼킬 수밖에 없었던 피해자들과 동행하는 마음으로 최대한 빨리 이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끝까지 함께 하겠다”고 밝혔다.

전준구 목사를 당선시킨 선거관리위원회에 대한 비판과 처벌 요구도 이어졌다. 선관위가 후보자 심사 과정에서 단체들의 문제제기로 전 목사의 결격 사유를 인지했음에도, 자격 심사 논의 없이 등록증을 교부했다는 것이다.

바른선거협의회 회장 송정호 목사는 “현행 교리와 장정에 따르면 전준구 목사는 도덕적, 윤리적으로 문제가 있는 후보였음에도 선관위는 이에 대한 모든 의견들을 묵살해 오늘의 사태에 이르게 했다”며 “다시는 이러한 사태가 반복되지 않도록 전준구 목사 퇴진 운동과 더불어 선거법을 위반한 선거관리위원장과 위원들 또한 사죄하고 처벌받을 수 있도록 끝까지 싸우겠다”고 소리를 높였다. 이와 관련해 바른선거협의회는 지난 감독 선거의 선거관리위원장 이기복 목사를 총회특별심사위원회에 고발했다고 덧붙였다.

공동대책위원회 소속 13개 단체 회원들은 앞으로 전준구 목사 사태 해결을 위해 △총회특별심사위원회와 재판위원회에 전준구 목사 및 관계자 기소 및 관련 업무 진행 △100만 명 서명 운동 진행 △공청회와 간담회, 기도회 개최 △서울남연회의 연회 거부 활동 등의 활동과 더불어 성폭력 없는 감리회를 만들기 위한 사역들을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