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공과 맞춤형 온라인 교육시행(총회교육.com 접속→온라인교육 배너 클릭→강의 시청)

Q) 2019년 총회 구역공과 주제를 소개해 주세요.
A) 이번 2019년 총회 구역공과는 교회, 하나님의 기쁨이라는 주제로 발간되었습니다.

교회란 무엇인가

교회는 하나님 앞에 영광스런 존재입니다(엡 5:27). 하나님의 깊으신 뜻이 교회를 통해 성취되기 때문입니다(히 13:21). 교회는 창세 전부터 하나님께서 예정하셨습니다(엡 1:4). 그리고 그 교회에는 하나님의 높으신 뜻의 비밀이 담겨 있습니다(엡 1:9). 하나님께서는 타락한 인류를 구원하여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는 공동체를 꿈꾸신 것입니다(엡 1:5~6). 그 일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성취되었고 성령 안에서 온전케 되도록 하셨습니다(엡 3:14~19).

교회를 교회 되게

오늘날 우리의 교회 현실은 어떠합니까? 하나님의 말씀 토대 위에 바로 서지 못하고 거룩함과 경건의 능력을 상실케 하는 세속화와 물질주의 이단의 발흥과 이슬람의 도전 앞에 서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디로부터 변화가 일어나야 할까요? 먼저 회개 운동을 통해 개인적인 죄와 공동체적인 죄를 고백하고 하나님의 은혜를 구해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을 전달하는 교회의 사명을 다시 회복해야 합니다. 그러면 이것을 할 수 있는 힘은 엇인가요? 그것은 바로 오직 십자가 보혈의 은혜입니다. 이것을 기억하여 교회는 말씀 중심으로 새롭게 변화되어야 합니다.

교회의 회복을 꿈꾸며

이를 위해 2019년 총회 구역공과는 하나님의 기쁨인 교회에 대하여 깊은 이해를 갖도록 하였습니다. 우선 성경이 말하는 교회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구약과 신약에서 하나님이 어떻게 교회를 만들어 오셨는지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또한 교회와 성령의 관계, 성령의 능력으로 온전케 되는 교회의 모습, 성령으로 하나 되게 하신 교회 공동체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교회사에 대한 간략한 이해와 함께 장로교가 탄생한 배경, 교회의 역사와 함께한 이단 세력들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할지에 대해서 고민해 봅니다. 끝으로 교회가 이 세상에서 감당해야 할 사역, 교회가 이 땅에서 하나님 나라를 이뤄나가는 방법 그리고 한국 사회에서 하나님의 질서가 긴급하게 바로 세워 져야 할 영역에 대하여 살펴봅니다.

 

 

Q) 구역공과 교재의 특징에 대해서 소개해 주세요.
A) 이번 구역공과의 특징은 네 가지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교회의 개념에 관한 심도 있는 접근

하나님의 높으신 뜻의 비밀이 담겨 있는 교회, 성령 안에서 온전케 성장하는 교회에 대해서 배울 수 있는 교재입니다. 하나님의 기쁨인 교회로 인하여 성도의 믿음과 삶을 회복하도록 돕습니다.

교회와 여러 주제를 유기적으로 구성

교회에 대한 모든 내용을 구역에서 쉽게 공부하고 훈련할 수 있도록 각 영역의 주제를 단원별(4주)로 묶어서 구성하였습니다. 마음 담기를 통해 배운 내용을 적용하고 삶 속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구역, 셀, 목장에 대한 다양한 활용 방법 소개

풍성한 본문 해설과 말씀 나눔 자료, 나눔과 결단을 이끄는 질문, 적용을 위한 숙제를 제공함으로 전통적 형태의 구역예배뿐 아니라 목장·셀·순과 같은 소그룹 양육용으로도 활용 가능합니다.

손쉽게 활용 가능한 특별 공과 제공

민속 절기(설날, 추석, 송구영신) 공과는 가정 예배 시 사용할 수 있도록 진행 순서와 진행 멘트를 자세하게 기록하였습니다. 또한 실제적이고 효과적인 구역 운영을 위해 교회 절기(부활절, 맥추감사절, 추수감사절, 성탄절)에 맞춰서 함께 말씀을 나눌 수 있도록 공과를 준비하였습니다.

 

Q) 구역공과 교재 활용법에 대해서 소개해 주세요.
A) 구역공과는 다음과 같이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구역원 및 구역장용 교재 활용

구역원을 위한 구역원용 교재를 활용하십시오. 구역원이 모두 교재를 가지고 있을 때 구역장이 인도하기에 훨씬 쉽고 교육적 효과 역시 배가 될 것입니다.

구역원용 예습

구역원(셀원, 순원, 목장 식구)들은 매주 구역원용 공과를 예습하시기 바랍니다.

구역장용 준비

인도자는 구역장용 교재 안에 있는 교재 사용법을 익히고 각 과의 구역예배를 위한 설교와 말씀 나눔 내용을 미리 숙지하신 후 인도하시면 됩니다.

구역예배와 성경공부

인도자는 구역예배 자료와 설교를 활용하여 구역예배를 드리고, 말씀 나눔을 활용하여 성경공부를 진행합니다. 적용 및 숙제를 통해 말씀을 주중에도 실천할 수 있도록 합니다.

 

 

Q) 특별한 구역공과 온라인 교육을 소개해 주세요.
A) 구역장 및 인도자들을 위한 맞춤형 온라인 교육을 준비했습니다. 실제적인 교육을 통하여 풍성한 구역 모임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온라인 강의 시청 방법

1. 총회교육.com에 접속합니다.

2. 구역공과 온라인 교육 배너를 선택(클릭)합니다.

3. 각각의 공과 및 특별공과(6일 묵상자료, 민속 절기, 교회 절기) 강의를 시청합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